스마트폰의 Google Smart Lock 설정 방법과 구글 크롬에 입력된 비밀번호 설정법

잘못 입력한 비밀번호, 반복되는 자동 입력

수 년전부터 구글 크롬을 애용하고 있으며, 구글 크롬의 자동 완성 기능이나 ID나 비밀번호의 자동 입력 기능 역시 매우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 완성, 자동 입력 기능이 데스크탑용 크롬과 스마트폰용 크롬을 가리지 않으며, 플랫폼에 관계없이 유연하게 공유되는 점 역시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D와 패스워드의 자동 입력 기능이 가끔 번거로와질 때가 있는데, 잘못 입력한 ID와 패스워드가 기억되어 이후 반복적으로 자동 입력되는 경우입니다.


특히 요즘 사이트들은 사이트 개별 ID와 패스워드 대신 페이스북 ID를 통한 로그인 기능을 지원하며, 저는 알리익스프레스를 페이스북 ID로 로그인하곤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접속해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대신 [Sign In]-[Sign In With Facebook] 항목을 터치하면 로그인 됩니다.

페이스북 ID로 로그인


그런데 언젠가부터, 페이스북 항목을 터치하기 전에 [Google Smart Lock으로 저장된 계정에 로그인]이라는 창이 뜨면서 ID와 비밀번호에 양식이 채워지기 시작했습니다.

Google Smart Lock 로그인

저는 꽤 오래전부터 이 사이트를 이용해왔고, 처음부터 페이스북 ID를 이용해 로그인해 왔으니, 개별 ID를 이용할 일이 없음에도 이렇게 입력된 양식이 뜨는군요.


물론 이렇게 자동입력된 비밀번호는 잘못된 정보라 정상 로그인되지 않으며, 매번 Google Smart Lock 창에서 [취소] 버튼을 누르고 다시 페이스북 로그인 버튼을 눌러야 했습니다.


스마트폰 설정 메뉴에서 Smart Lock 정보 확인

구글 스마트록(Google Smart Lock)은 구글 크롬에 저장된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스마트기기의 구글 크롬이나 앱에서 동기화하는 기능입니다.


즉 구글 크롬에 저장된(정확히는 크롬 계정에 저장된)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스마트폰 앱이나 브라우저에서 불러와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Google Smart Lock에 잘못 입력된 정보때문에 한동안 [취소] 버튼을 누르기를 반복했는데, 잘못 입력된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 [Google] - [비밀번호 대용 Smart Lock] 항목을 실행합니다.

스마트폰 Smart Lock 설정


[저장된 비밀번호] 섹션의 [Google 계정] 항목을 터치합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 화면이 뜨면, 본인의 구글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Smart Lock 저장된 비밀번호 설정


이제 저장된 비밀번호 목록이 쭉 표시되는데, 여기서 정보가 잘못 입력된 사이트를 찾아 수정, 또는 삭제하면 됩니다.

Google Smart Lock 저장된 비밀번호


저는 알리익스프레스를 페이스북 ID로 로그인하는터라, 휴지통 버튼을 눌러 ID와 비밀번호 정보를 삭제했습니다.

Google Smart Lock 저장된 비밀번호 삭제


이제 브라우저를 모두 닫고 다시 실행해보면, Google Smart Lock 화면이 다시 뜨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크롬 브라우저나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어 있는 경우에는, 다시 Google Smart Lock 화면이 뜰 수 있습니다.

샤오미 Mi5S 메모리 정리

이럴 때는 스마트폰의 메모리 관리자를 띄우고 메모리 정리 버튼을 눌러 실행 중인 크롬이나 앱을 메모리에서 지운 뒤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제가 사용중인 샤오미 스마트폰은 메뉴 버튼을 누르고 X 버튼을 눌러 모두 지울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구글 크롬에서 저장된 비밀번호 삭제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에서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 이외에 구글 크롬에서 직접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크롬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설정] 메뉴를 실행한 뒤

구글 크롬 설정 메뉴


하단의 [고급] 항목을 누르고 [비밀번호 관리] 항목을 클릭합니다.

구글 크롬 비밀번호 및 양식

위의 화면은 데스크탑 크롬의 설정 방법이며, 스마트폰용 크롬에서는 [설정] 메뉴를 열면 바로 [비밀번호]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크롬에 저장된 사이트별 ID와 비밀번호 목록이 보입니다.

여기서 알리익스프레스 항목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제거]를 실행하면, 구글 크롬에 저장되었던 잘못된 ID와 비밀번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저장된 비밀번호 삭제

사실 구글 크롬의 자동 로그인 기능은 워낙 널리 알려져 있고 많이 쓰는 기능인 반면 [Google Smart Lock]이라는 팝업창으로 뜨는 화면은 좀 낯설게 느껴지는데, 실제로는 똑같은 기능이니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