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자동 로그온 설정 방법. netplwiz로 원하는 계정의 자동 로그인 설정하기

액티브X 컴퓨터로 사용중인 노트북

저는 현재 씽크패드 P50을 2년째 사용 중이지만, 8년 전에 구입한 HP DV3 2037TX 노트북도 가끔 전원을 켜고 사용하곤 합니다.


지금 와서 보면 저 넘을 어떻게 메인 노트북으로 사용했을까 싶을 정도로 화면 해상도가 좁지만, 저장장치를 SSD로 바꿔 주었더니 웹서핑 정도는 그럭저럭 가능한 수준입니다.

2010/03/26 - 볼수록 맘에드는 노트북 - HP DV3 2307TX


특히 세금 업무나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을 할 때는 액티브X를 줄줄이 깔아야 하는데, 액티브X 전용 컴퓨터로 사용하기에 딱 당하여, 가끔이지만 전원을 넣고 실제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HP DV3 2307TX

가끔은 마눌님도 이 노트북을 사용하곤 합니다.


평소 웹서핑을 할 때는 거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만, 여행지 검색이나 예약 등을 할 때는 노트북의 넓은 화면(?)이 편하다면서 노트북을 켜서 사용하곤 합니다.

윈도우7 부팅시 암호 입력

그런데 저는 노트북의 윈도우7 계정에 암호를 걸어 놓았는데, 마눌님께서는 매번 암호를 입력하는게 어렵고 불편하다고 합니다.

윈도우 부팅 로그온 화면


저야 로그인하면서 암호를 입력하는게 전혀 불편할게 없고, 이 노트북은 기특하게도 지문인식도 지원하고 있어 손가락을 쓱 긁으면 바로 로그인이 되니 골라가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HP 노트북 지문 센서

하지만 가끔 노트북을 이용하는 마눌님께서는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는게 불편하다며, 편하게 만들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윈도우 계정의 암호를 없애는 방법

윈도우 로그인시 암호를 입력하는 과정을 생략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윈도우 계정에 입력된 암호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먼저 제어판을 열고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7 제어판


[사용자 계정] 항목에서 [Windows 암호 변경] 항목을 클릭하고

윈도우7 Windows 암호 변경


암호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표시되는, [암호 제거]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7 계정 암호 제거 삭제


암호를 제거할 것인지 묻는 페이지에서는 빈 칸에 현재 사용 중인 암호를 입력하고 [암호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계정의 암호가 바로 삭제됩니다.

윈도우7 계정 암호 제거 방법

이제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암호를 입력하라던 로그온 화면은 그냥 지나가버리고 바로 로그인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에 설정된 계정 암호를 삭제하는 것은, 무척 간단한 일입니다.

하지만 현재 로그인되어 있는 계정은 관리자(Administrator) 권한을 가지고 있는 계정입니다.

윈도우7 사용자 계정 변경 암호

관리자 계정은 윈도우의 모든 설정을 바꿀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어,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삭제하는 것은 보안에 있어 절대 바람직하지 못한 일입니다.

원도우에 계정 추가하는 방법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삭제하지 말고, 표준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시 제어판의 [사용자 계정] 항목으로 들어와 [사용자 계정 추가 또는 제거] 항목을 클릭하고

윈도우7 사용자 계정 추가 또는 제거


[새 계정 만들기] 항목을 클릭하면

윈도우7 새 계정 만들기


새로운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빈 칸에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표준 사용자] 항목을 선택한 뒤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7 표준 사용자 계정 만들기


[표준 사용자] 권한으로 새로운 계정이 즉시 만들어집니다.

윈도우7 제어판 계정 관리


이제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계정 선택 화면이 뜨고, 여기서 방금 만들어둔 Test 라는 계정을 클릭하면, 암호 입력 없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윈도우7 로그온 화면 계정 선택

원하는 계정으로 자동 로그인 설정 방법

제가 설정해 놓은 '다소' 복잡한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클릭 한 번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 정도면 되지 않았나 싶은데, 막상 이렇게 해 놓고 보니 한 번의 클릭이 또 거추장스럽게 느껴집니다.


이제 계정 선택 화면이 뜨지 않고, 매번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원하는 계정으로 자동 로그온되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키+R키를 눌러 [실행]을 띄우고 [열기] 항목에 netplwiz를 입력한 뒤 엔터를 입력합니다.

윈도우7 netplwiz


[사용자 계정]이라는 창이 뜨면, [이 컴퓨터 사용자] 항목에서 기본 로그인할 계정을 클릭하고 위쪽의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항목의 체크를 해제 합니다.

윈도우7 netplwiz 자동 로그온 설정 방법클릭 순서가 중요!

이때, 기본 로그인할 계정을 먼저 클릭하고, 이후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항목을 체크 해제하는, 순서를 따르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 로그온] 이라는 창이 뜹니다.

앞서 계정에 암호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암호 입력창을 빈 상태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7 자동 로그온 암호 입력

만일 암호를 설정해 둔 계정이라면 [자동 로그온] 대화창에 계정 암호를 제대로 입력해야 합니다.


이제 컴퓨터를 다시 부팅해보면, 앞서 보이던 계정 선택화면이 뜨지 않고 설정한 계정으로 자동 로그온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7 로그온 환영합니다


물론 별도의 계정을 만들지 않고, 관리자 계정으로 자동 로그인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관리자 계정을 먼저 선택한 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윈도우7 자동 로그온 관리자 계정


계정에 설정해 둔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는 역시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정확히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자동 로그온 됩니다.

윈도우7 자동 로그온 암호 설정

하지만 역시나 관리자 계정을 자동 로그온 되도록 설정하는 것은 권장할만한 일이 아닙니다.


자동 로그온 기능을 꼭 사용해야겠다면, [표준 사용자] 권한으로 계정을 새로 만들고, 표준 사용자 계정에도 일단 암호를 설정한 뒤, 해당 계정을 자동 로그온 되도록 설정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