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DIY 2편 - 트렁크에 후방 카메라 설치 및 배선 처리 방법

미루다가 올리는,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DIY

아반떼XD에 사용했던 후방카메라를 올란도에 옮겨 설치하기로 마음먹고, 후방카메라로 사용할 매립식 네비게이션, 트립 컴퓨터 등을 중고로 구입했습니다.

 

네비게이션은 실시간 교통정보가 지원되는 T-MAP을 애용하고 있던터라, 중고로 구입한 아이나비 R1은 단지 후방카메라용 모니터의 역할만 할 예정입니다.

 

다만 올란도의 라디오와 공조기 상태를 표시하는 트립모니터를 네비게이션 화면에 연동시키는 트립 컴퓨터까지 중고로 구하느라 작업이 꽤 늦어져 버렸네요.

 

어쨌든 올란도의 후방카메라와 네비게이션 매립에 필요한 재료는 모두 구비된 상태, 마침 전후방 블랙박스도 구매한터라 두 가지 설치 작업을 하루에 진행했습니다.

 

전후방 블랙박스, 루카스 LK-9300 Duo의 설치 과정 중 후방 블랙박스 설치 과정 및 후방 블랙박스 케이블을 매립하는 과정이 상당부분 겹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올란도의 후방카메라 장착 과정의 포인트만 짚을 예정이며 아래의 포스팅을 함께 읽을 것을 권합니다.

2014/11/21 - 올란도에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설치하기. 루카스 LK-9300 Duo 배선을 설치하다

후방카메라 네비게이션

후방카메라와 후방 블랙박스를 모두 설치할 예정이라면, 같은 날 한꺼번에 작업하는 것이 엄청나게 편합니다.

후방카메라 설치 과정 중 상당 부분이 후방 블랙박스의 설치 과정과 겹치게 되는데, 이미 언급했던 부분은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거는 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위치

일단 올란도에 후방카메라의 설치가 끝난 사진부터 먼저 보겠습니다.

사실 후방카메라는 차량의 중심, 즉 올란도의 경우 쉐보레 앰블럼이 있는 중심에 설치하는게 가장 유리하지만 아쉽게도 올란도의 트렁크 열림 스위치가 중심에 자리잡고 있어 한 쪽으로 치우치게 설치해야 합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배선

 

올란도 뒷문의 가니시를 올려다보면 사진과 같은 번호판 등이 트렁크 손잡이 좌우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 후방카메라 고정용 구멍을 뚫어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제가 갖고 있는 후방카메라를 설치하기에는 너무 좁아보이더군요.

그래서 번호판 등의 소켓을 고정하는 나사 하나를 빼고, 나사 구멍을 넓혀 후방카메라를 고정하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배선

나사 구멍으로 전선을 통과시키는 방법은 이미 아반떼XD에 후방카메라를 설치할 때도 사용했던 방법이라 개인적으로는 익숙한 방법입니다ㅎㅎ

2014/07/19 - 후방카메라 떼면서 알아 본, 아반떼XD 후방카메라 부착 요령

 

물론 이 방법은 제가 만족하는 방법이지만 반드시 '옳다'고 말할 성격의 것은 아니므로 각자 어디에 설치할 것인지 곰곰히 생각하고 결정할 것을 권합니다.

올란도 트렁크 문 내장제 탈거하는 방법

올란도의 후방카메라 설치 위치를 정한 뒤, 본격적인 후방카메라 설치 작업에 들어갑니다.

가장 먼저 올란도 트렁크 문 안쪽의 플라스틱 내장제를 떼어내야 합니다.

올란도 트렁크 문을 열고 트렁크 바닥쪽의 고정 핀 네 개를 제거합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트렁크

 

자동차의 천장 마감재나 기타 플라스틱 마감재를 고정하는 핀을 제거할 때는 이런 리무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리무버를 핀에 걸고 살짝 들어올리면 플라스틱 핀이 들어올려집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트렁크

 

네 개의 핀을 모두 제거하고 내장재 손잡이 부분을 잡아 당기면 올란도의 트렁크 문에서 플라스틱 내장재를 떼어낼 수 있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트렁크

 

떼어낸 플라스틱 내장재, 올란도의 넓이와 맞먹는 큰 덩치의 내장재입니다.

올란도의 여타 내장재와 마찬가지로 흡음재가 잘 붙여져 있고, 내장재를 트렁크에 고정하기 위한 금속핀, 플라스틱 핀이 여러 개 보입니다.

내장재를 떼어내는 과정에서 핀이 빠지거나 방향이 틀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미리 제자리를 잡아놓는게, 작업을 마무리할 때 편합니다.

올란도 트렁크 마감재

 

내장재를 떼어내서 휑하니 뼈대(?)만 남은 올란도의 트렁크문 입니다.

사실 사진에서 붉게 칠한 부분의 플라스틱 내장재도 떼어내야 하는데, 이 과정은 이미 후방 블랙박스 배선을 설치하는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므로 해당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014/11/21 - 올란도에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설치하기. 루카스 LK-9300 Duo 배선을 설치하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트렁크

 

이렇게 올란도 트렁크 문의 내장재를 떼어내면 안쪽에 네 개의 나사와 육각 너트가 보입니다.

이 육각 너트들이 올란도의 트렁크 가니쉬를 고정하는 것으로 네 개를 모두 풀어야 합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트렁크

 

복스를 이용해 육각 너트를 모두 풀어줍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트렁크

 

트렁크 문 안쪽에서 네 개의 육각 너트를 풀면 트렁크 가니쉬를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가니쉬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후방카메라를 번호판등 소켓의 나사 구멍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번호판 등 소켓의 나사를 푼 뒤 리머(구멍을 넓히는 공구)를 이용해 나사 구멍을 넓혀주었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가니쉬

 

올란도 트렁크 가니쉬에 후방카메라를 고정했습니다.

트렁크등 소켓의 나사구멍에 고정하려다보니 후방카메라가 살짝 튀어나오지만,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크게 신경쓰이지 않을 정도라 이대로 사용하기로 합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가니쉬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처리 방법

이제 트렁크 가니시에 고정한 후방카메라의 배선을 올란도 트렁크 문 안쪽으로 들여놓을 차례입니다.

올란도 트렁크 가니시안쪽에는 번호판등과 트렁크 스위치 배선이 붙어 있으며 이 배선은 고무 패킹에 완전히 고정되어 있어 후방카메라 배선이 통과할 만한 공간이 없더군요.

잠시 고민하다가 고무 패킹을 빼낸 뒤 후방카메라 배선을 통과시켰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이제 후방카메라의 배선이 올란도 트렁크 안쪽으로 돌어왔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문에는 후진등, 브레이크 등과 같은 여러 순정 배선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후방카메라의 배선을 순정 배선에 함께 고정해 트렁크 위쪽으로 끌어갑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올란도의 뒷유리를 따라 있는 배선에 후방카메라 배선을 고정해가며 트렁크 문 상단까지 후방카메라 배선을 끌고 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이제 후방카메라의 배선을 올란도 차체 안쪽으로 집어 넣을 차례입니다.

이를 위해 고무 주름관을 빼서 주름관 안쪽으로 후방카메라 배선을 통과시켜야 합니다.

올란도 트렁크 문의 고무 주름관으로 배선을 통과시키는 요령 역시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뤘으므로 참고하세요.

2014/11/21 - 올란도에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설치하기. 루카스 LK-9300 Duo 배선을 설치하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고무 주름관을 통해 통과시킨 후방카메라의 배선은 역시 순정 배선에 단단히 고정해 올란도의 옆 쪽으로 끌고 갑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올란도에 후방카메라 전원을 연결하는 방법

제가 사용하던 후방카메라에는 두 가닥의 전원선, 영상출력선과 네비게이션 후방카메라 감지선이 있습니다.

아마 대개의 후방카메라의 배선이 이런 식일텐데, 이 중 전원선은 올란도의 뒤쪽에 자리잡게 되고 영상출력선과 네비게여션 후방카메라 감지선은 후방카메라 모니터가 있는, 올란도 앞쪽까지 배선을 빼야 합니다.

후방카메라 배선

 

일단 후방카메라의 전원선 중 - 선은 올란도의 차체에 연결합니다.

노출된 금속 볼트에 - 선을 연결하면 되는데 저는 배선 매립을 위해 떼어낸 C필러쪽 볼트에 고정했습니다.

C필러 커버를 떼어내는 과정 역시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므로 참조하세요.

2014/09/15 - 올란도 3열 트렁크등 설치 DIY. 트렁크 문을 열면 켜지는 천장 LED 조명 설치 방법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후방카메라는 올란도가 후진할 때만 전원이 들어오면 되고, 후진할 때 전원이 들어오는 전선이라면 후진등이 있겠죠

올란도 C필러의 배선 뭉치에서 후진등 전선(녹색+흰색선)에 후방카메라 전원선의 + 선을 연결했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올란도 후방카메라 영상출력선 처리

이제 후방카메라의 영상출력선과 네비게이션 후방카메라 감지선을 올란도 앞쪽으로 넘겨야할 차례입니다.

후방카메라의 배선을 매립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 처럼, 천장 마감재의 틈에 배선을 끼워넣으며 앞으로 전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부분에 올란도의 사이드 에어백이 달려 있고, 전선이 에어백 아래쪽에 자리잡는 것을 원치 않았기에 저는 천장 마감재와 C필러, B필러 마감재를 모두 뜯는 번거로움을 감수하며 전선을 하늘색 화살표가 있는, 에어백 안쪽으로 넘기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아 중요한 것을 빼먹을 뻔 했군요.

후방카메라 배선을 앞으로 넘기기 전, 네비게이션과 후방카메라를 연결, 미리 테스트해야 합니다.

후방카메라가 불량이거나, 설치과정에서 배선이 손상되었다거나, 전원 연결을 잘못했는지 미리 확인하는 과정으로 후진기어를 넣었을 때 네비게이션 화면이 후방카메라 화면으로 전환되며 표시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네비게이션

테스트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배선을 바로 넘겨버릴 경우, 자칫 일을 두 번 세 번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저는 설치과정에서 문제가 없었고 후진기어를 넣자 후방카메라의 영상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후방카메라와 네비게이션의 배선 연결 방법은 예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세요.

2014/10/31 - 올란도 네비게이션 매립과 후방카메라 설치 DIY 1편 - 매립을 위한 준비물과 점검

 

후방카메라가 정상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으면, 떼어두었던 올란도 트렁크 가니시를 원래 상태로 고정합니다.

앞서 후방카메라의 배선을 고무 패킹에 우겨 넣은 만큼, 이를 통해 물이 새어들지 않도록 실리콘을 쏴주었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이제 후방카메라의 배선을 올란도 운전석쪽으로 넘겼습니다.

넘기는 과정은 역시 2014/11/21 - 올란도에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설치하기. 루카스 LK-9300 Duo 배선을 설치하다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후방카메라의 배선은 A필러 커버를 통해 대시보드쪽으로 들어가서 운전석 중앙에 설치'될' 매립형 네비게여션에 연결하게 됩니다.

올란도에 매립형 네비게이션을 설치하는 과정은, 추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설치

여러 번 언급한 바와 같이 후방카메라와 후방 블랙박스를 모두 설치할 예정이라면, 되도록 동시에 작업하는 것이 배선을 깔끔하게 처리하는데 유리합니다.

아울러 후방카메라를 설치하기 위해 트렁크의 내장재를 뜯는 과정, 배선을 앞쪽으로 보내기 위해 각종 내장재를 뜯는 과정이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고 난이도도 있는 편입니다.

 

저는 DIY를 즐기는 편이라 휴일을 꼬박 투자하여 직접 작업을 했는데, 이런 작업에 익숙하지 않거나 이 포스팅을 읽었는데도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면 전문 설치업체에게 맡길 것을 권합니다.

 

다만 일부 업체의 경우 배선 마무리를 대충 해서 주행 중 배선에 의한 잡소리가 나기도 하고, 마감재 여기저기 상처를 내놓기도 하고, 심지어 트렁크 고무 주름관을 제대로 끼우지 않아 후방카메라 설치 후 천장으로 물이 새는 경우까지 있다고 하는군요.

 

설치 업체에게 맡기더라도 올란도를 능숙하게 다루는 곳인지 확인하고 일련의 작업들을 깔끔하게 처리하는지 지켜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