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에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설치하기. 루카스 LK-9300 Duo 배선을 설치하다

전방 블랙박스와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배선

이번에 새로 구입한 루카스 LK-9300 Duo는 전방 블랙박스와 후방 블랙박스가 연결되어야 정상 작동하는 제품입니다.

 

즉 루카스 LK-9300 Duo와 같이 전후방 블랙박스가 세트로 나온 제품인 경우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는 영상을 찍는 역할만 담당하며 찍힌 영상은 케이블을 통해 전방 블랙박스로 전송되어 전방 블랙박스에 꽂힌 메모리에 저장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전방 블랙박스와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를 연결할 케이블을 올란도에 포설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실 저는 별개의 블랙박스를 차량 전방과 후방에 설치하는 방식에 익숙한터라 후방 블랙박스도 전원 배선만 설정하면 되는 형태가 편하게 느껴지긴 하지만 어차피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외에도 후방 카메라의 케이블을 포설해야 하는 상황이라 두 가지 작업을 겸사겸사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두 과정을 하나의 포스팅에서 모두 다루기에는 과정이 너무 복잡해 지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배선'을 포설한 과정만 살펴봅니다.

 

저는 전방 블랙박스와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전선을 이런 식으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배선 루카스

 

올란도의 경우 전후방 블랙박스의 연결선을 천장 중앙으로 통과시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1, 2열의 실내등을 빼내고 그 빈 공간으로 옷걸이 철사등을 이용하여 전선을 올란도 뒤쪽으로 끌고가는 방식입니다.

저는 배선을 좀 깔끔하게 처리하고 싶은 욕심에 천장 중앙을 가로지르는 대신 운전석쪽으로 치우쳐 끌고가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배선 루카스

올란도 뒷문에서 차량 내부로 블랙박스 케이블 빼내기

루카스 LK-9300 Duo의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설치를 위해 가장 먼저 후방 블랙박스의 설치 위치를 정했습니다.

양면 테이프를 이용해 부착하는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는 흔히 뒷면 유리에 직접 붙이는 경우가 많지만, 올란도는 뒷유리 상단의 브레이크 등의 하우징이 툭 튀어나온 형태라 플라스틱 하우징에 붙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후방 블랙박스의 케이블은 표시한 것과 같이 뒷문 - 주름관 - 차량 내부로 통과하게 됩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배선 루카스

 

후방 카메라의 배선은 밖에서 보이지 않도록 최대한 안쪽으로 감출 생각입니다.

그리고 운행 중 블랙박스 배선에 의한 잡소리가 나지 않도록 올란도 내부의 배선에 함께 고정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올란도의 트렁크 문 상단의 하우징을 떼어냅니다.

올란도 트렁크 문

 

플라스틱 하우징을 뜯을 때 상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스테인레스 리무버 입니다.

자동차 내부의 대시보드의 틈새에 밀어넣어 젖히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앞쪽의 홈을 이용해 자동차 내장재의 핀을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대개 플라스틱 재질의 리무버를 많이 사용하는데, 저는 좀 튼튼한 스테인레스 리무버를 준비했습니다.

스테인레스 리무버 자동차 DIY

 

올란도 트렁크문 상단의 브레이크 등 커버를 제거하기 위해 틈새에 리무버를 넣어 젖히고 있습니다.

트렁크문에 흠집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 두었지만, 역시 조심조심해야 합니다.

스테인레스 리무버 자동차 DIY

 

올란도 트렁크문과 플라스틱 커버는 표시된 4곳에 금속핀을 이용해 고정되어 있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문

 

올란도의 플라스틱 내장재 대부분은 이렇게 금속핀을 이용해 고정되어 있는데요, 이 금속핀은 꽤 강한 힘으로 당기면 빠지곤 합니다.

다만 내장재를 한쪽 방향으로만 잡아당길 경우 자칫 내장재가 파손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고정핀의 양쪽을 균일한 힘으로 잡아당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장재들은 탈착을 반복할 수록 헐거워지므로 되도록 탈착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올란도 트렁크 커버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매설의 첫 번째 난관 - 고무주름관 배선

트렁크문에 부착한 후방 블랙박스의 전선은 고무주름관을 통과하게 됩니다.

블랙박스 설치 작업 후 고무주름관을 정확히 끼우지 않을 경우 빗물이 차량 내부로 스며들게 되므로 꼼꼼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간혹 설치 전문점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블랙박스를 설치한 후 트렁크문 위쪽에서 물이 샌다고 하는 경우를 보는데, 십중팔구 이 고무주름관이 제대로 끼워지지 않아 그런 것입니다.

올란도 트렁크문 고무주름관

 

고무주름관 안쪽에는 차체와 결합된 플라스틱 가이드가 있는데, 작업해보니 고무주름관을 빼내는 것 보다 플라스틱 가이드를 통째로 빼는게 훨씬 편합니다.

화살표로 표시한 돌기를 눌러 플라스틱 가이드 째 뺄 수 있는데, 빼기도 쉽고, 나중에 다시 끼우기도 훨씬 수월합니다.

올란도 트렁크문 고무주름관

 

이제 루카스 블랙박스의 USB 커넥터를 고무주름관으로 통과시킬 차례입니다.

USB 케이블은 차량 안쪽에서 위쪽으로 통과시키면 되는데, 사진은 이미 USB 케이블을 고무주름관 사이로 통과시킨 상태입니다.

이미 고무주름관 속으로 올란도의 배선묶음이 통과하고 있는 상태라 USB 케이블을 밀어넣는게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각자 하다보면 방법을 터득하겠지만 저는 위아래 고무주름관 커넥터를 모두 빼서 짧게 접은 뒤 USB 케이블을 밀어넣어 통과시켰습니다.

올란도 트렁크문 고무주름관

올란도 천장 마감재 분리하는 방법

아 사진을 찍으랴 작업을 하랴 정신이 없는 와중에 천장 마감재를 분리하는 과정을 빼먹었네요.

올란도의 실내 천장 마감재는 천장의 고정핀들 을 리무버에 걸어 제거하고, 문쪽 고무몰딩을 살짝 들어올리면 작업할 만큼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 올란도의 뒤쪽 고무 몰딩 안쪽에는 검정색의 찐득한 충전재가 채워져 있어 자칫 손이나 천장 내부에 묻을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고무 몰딩을 확 잡아빼지말고 천장 마감재를 뺄 정도만 살짝 들어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올란도 천장마감재 탈거

 

천장 마감재를 잡고 있는 고정핀은 쐐기 형태의 '리테이너(Retainer)라는 이름의 핀으로 꽂혀있는 핀을 빼다보면 쐐기가 상하여 잡아주는 힘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작업을 시작하기 전 쉐보레 부품 쇼핑몰에서 이 핀을 구입해 두었습니다.

쉐보레 부품번호 94525670이며 10개 한 봉지에 대략 1000원 정도 지불했습니다.

올란도 천장마감재 탈거

 

이렇게 10여분의 씨름끝에 고무주름관으로 USB 케이블을 빼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USB 커넥터 끝부분이 고무주름관을 통과하기에 꽤 큼직한터라 살짝 애를 먹었는데, 마이크로 USB 커넥터라면 좀 더 편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올란도 트렁크 문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용 USB 케이블과 후방 카메라의 영상/전원 케이블을 함께 배선하느라 선이 꽤 굵게 나왔네요.

일단 이 선을 천장으로 통과시켜 운전석 옆면을 따라 옮길 예정입니다.

C필러 커버가 일부 열려 있는데, 이 과정은 2014/09/15 - 올란도 3열 트렁크등 설치 DIY. 트렁크 문을 열면 켜지는 천장 LED 조명 설치 방법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올란도 C필러 커버 탈거

 

이런 식으로 고무주름관을 통해 나온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배선을 올란도 뒤쪽 천장 마감재 안쪽으로 고정시켰습니다.

기존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던 배선에 테이프를 이용해 함께 고정했습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올란도 C필러, B필러 커버의 분리 - 또 다른 난관

올란도 운전석의 후방 기둥(C필러)쪽으로 선을 빼서 앞쪽으로 옮길 예정입니다.

그런데 사진에는 C필러 커버를 완전히 떼어낸 상태입니다.

올란도 후방카메라 배선

 

올란도의 C필러 커버를 분리하려면 C필러 커버에 'AIRBAG'이라고 글씨가 써 있는 둥근 커버를 열어야 합니다.

이 커버는 옆부분에 일자드라이버 등을 넣어 들어 올려 열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둥근 커버와 C필러 커버에 모두 생채기가 생기게 됩니다.

차라리 C필러 커버만이라도 생채기 없이 열려면 드릴 등을 이용해 둥근 커버에 구멍을 뚫어 열고 AIRBAG 커버를 새로 구입해 달아주는게 나을 듯 싶습니다.

AIRBAG이라고 적힌 커버는 운전석과 조수석이 따로 구분되며 개당 700원 남짓 합니다.

올란도 C필러 AIRBAG 덮개

 

이렇게 둥근 커버를 열면 보이는 나사를 풀어 C필러 커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저는 올란도 천장 안쪽으로 배선을 밀어넣기 위해 C필러 커버, B필러 커버 등 여러 개의 부속물을 탈거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좀 더 간편하게 작업하려면 파란색으로 표시한 틈새로 배선을 쑤셔 넣는 방식으로 배선을 매립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어쨌든 운전석 방향 천장 마감재를 모두 열어 작업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올란도 C필러 AIRBAG 덮개

 

이 과정에서 2열 손잡이도 제거해야 합니다.

2열 손잡이는 화살표로 표시한 곳에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 뚜껑을 열고 육각 볼트를 풀어 떼어낼 수 있습니다.

2014/09/09 - 올란도 순정 썬글라스 케이스 설치 DIY.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올란도 안경 케이스

올란도 2열 손잡이 탈거

 

그리고 이제 B필러 커버도 열어야 합니다.

C필러 커버를 열때와 마찬가지로 AIRBAG이라고 써 있는 둥근 커버를 열고 나사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쥐색 마감재를 앞으로 당긴 후 B필러 마감재를 밑으로 내렸다 빼면 분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적었지만 역시 힘과 요령이 꽤나 필요한 작업입니다)

올란도 B필러 커버 탈거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배선의 마지막 난관 - 선쉐이드 분리

여기까지 왔으면 끝일까 싶지만 운전석 상단의 선쉐이드가 천장 마감재를 단단히 잡고 있습니다.

그냥 배선을 웨더스트립에 쑤셔넣어 작업했으면 훨씬 시간이 절약될텐데...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여기까지 왔으니 선쉐이드도 분리하기로 합니다.

올란도 선쉐이드를 분리하려면 화살표로 표시한 방향에 일자 드라이버를 밀어넣어 선쉐이드 캡을 제거해야 합니다.

올란도 선쉐이드 탈거

 

선쉐이이드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는, 별 나사입니다.

제 공구상자에는 다행이 별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어 바로 풀어낼 수 있었지만, 별 드라이버가 없다면 난관에 부딪힐 뻔했군요ㅠㅠ.

올란도 선쉐이드 탈거

 

선쉐이드의 별나사 세 개를 풀면 안쪽에 플라스틱 가이드가 있고 다시 차체 금속 부분에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올란도 선쉐이드 탈거

모든 난관의 근원 - 배선이 사이드 커튼 에어백에 걸치지 않게 하자

포스팅도 점점 길어지고 있네요.

어쨌든 여기까지 작업을 했으면 올란도 운전석의 천장 마감재 안쪽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됩니다.

중앙에 흰색으로 말려 있는 것이 올란도의 사이드 커튼 에어백입니다.

사실 작업이 이렇게 까지 복잡해지게 된 것은, 블랙박스 배선이 커튼 에어백 아래쪽에 자리잡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이고, 꽤 고된 작업 끝에 블랙박스 배선은 왼쪽의 파란색 화살표 방향을 따라 매립했습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힘들게 작업한 과정을 사진 한장으로 넘기기가 아쉬워 한장 더 남깁니다.

빨간색 화살표는 원래 있던 올란도 배선에 블랙박스 배선을 함께 감은 것입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올란도 천장 마감재를 뜯은 과정에 비하면 블랙박스 배선을 앞으로 빼는 것은 식은 죽 먹기입니다.

운전석 바로 뒤, B필러까지 블랙박스 배선이 도착했습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그리고 드디어 올란도의 운전석 A필러쪽으로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USB 배선이 도착했습니다.

선이 한 가닥이 아니라 3가닥인 것은, 역시 후방카메라의 배선을 함께 끌고 왔기 때문입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자,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미 사진이 30장에 가까울 정도로 포스팅이 길어져 버렸고, 후방 카메라의 매립작업까지 함께 하다보니 시간도 꽤 많이 걸렸습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배선 루카스

저는 블랙박스 배선이 사이드 커튼 에어백의 하단에 자리잡는 것을 피할 의도로 올란도의 천장 마감재를 일일이 열어 작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직접 작업을 해보니 해야할 작업량이 상당한터라, 올란도 실내등을 탈거하고 블랙박스 배선을 올란도 천장 중간으로 빼는 방법, 혹은 천장 마감재 옆으로 배선을 밀어넣는 방법도 미리 고민해 볼 것을 권합니다.

시간과 노력, 하지만 꼼꼼하게 작업하여 뿌듯한 DIY

사실 여기까지 과정을 본다면 그냥 공임을 주고 업체에 의뢰하겠다는 분들도 계실텐데, 얘기를 들어보면 업체에서도 대부분 천장 중앙으로 선을 빼거나 마감재로 선을 밀어넣는 방식을 이용한다는군요.

 

다만 천장 중앙으로 선을 던져넣는 방식의 경우 운행중 배선에 의한 잡소리가 발생하기도 하고, 주름관 마무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물이 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모든 업체가 그렇다는게 아니라 종종 그런 문제도 발생한다는 것인데 역시 업체를 이용하더라도 믿을만한 업체를 선택하는 게 중요할 듯 싶네요.

 

개인적으로는 꽤 힘들었지만 배선의 마감을 보다 꼼꼼하게 할 수 있었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준비된 배선에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를 연결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