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피크 스마트 카트 사용기. 튼튼하게 잘 만든 캠핑 카트

헝그리 캠핑 카트에서 가끔 발생하는 과적 사고

캠핑을 시작하면서 되도록 장비 무게는 가볍게 하자고 마음먹었지만 캠핑 생활이 한 달, 두 달, 일 년이 가까와 지면서 캠핑 장비도 꽤 많이 늘었습니다.

 

저희 집은 고층 아파트, 이제는 캠핑 장비를 1층 주차장까지 대략 3번 남짓 왕복하는 짐 옮기기 작업은 꽤 큰 일인건 사실입니다.

캠핑을 나갈 때 뿐 아니라 캠핑을 다녀와서 다시 집까지 짐을 옮겨야 하는게 함정이라고 할까요?

 

지금까지 제가 캠핑 장비를 옮길 때 쓰던 카트는 흔히 볼 수 있는, 스테인레스로 만들어진 작고 저렴한 카트입니다.

 

카트에 짐을 올릴 공간이 부족하다보니 카트 바닥에 캠핑 테이블을 뒤집어 놓고 여기에 캠핑 장비들을 올려 주차장까지 옮기곤 했는데요, 헝그리 카트에 캠핑 장비를 요령껏 쌓아 올리고 자전거 짐끈으로 질끈 동여맨 후 옮기는 작업은 이젠 왠만큼 이력이 붙었지만 역시 방심하면 캠핑 장비가 와르르 쏟아져 버리는 나름 긴장감 넘치는 작업이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가장 저렴하지만 가끔 과적사고를 일으키는 카트

 

지난 해 초 겨울에 다녀온 월악산 닷돈재 풀옵션 캠핑장에서 눈에 확 들어온 물건이 있었으니, 바로 짐을 나르는 캠핑 카트였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바로 이 캠핑 카트였는데요, 알루미늄 재질의 금속 프레임에 옥스포드 천으로 둘러져 있는 이 카트는 꽤 많은 양의 짐을 싣고 안정감있게 옮길 수 있었습니다.

헝그리 카트와 캠핑 테이블을 이용할 때처럼 조심조심 짐을 쌓아올리지 않아도 되고, 자전거 짐끈을 매번 묶었다 풀었다 할 필요도 없으니 정말 신세계를 만난 기분이었다고 할까요?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월악산 닷돈재 풀옵션 야영장에서 처음 봤던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캠핑 장비를 옮기는 도중에 와르르 쏟아지는 장면을 마눌님께서도 두어차례 목격한 적이 있는터라, 저 뿐 아니라 마눌님도 이 캠핑 카트는 적잖이 마음에 들어하는 눈치였습니다.

캠핑장마다 두어장씩 남기는 인증샷에까지 의도적으로 캠핑 카트를 앞에 두고 찍었을 정도니 두 사람 모두 이 캠핑 카트에 무던히 꽂혔던 것 같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본 리뷰는 제품 제조사, 혹은 판매 업체의 지원을 받지 않고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고심 끝에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로 선택

월악산 닷돈재 풀옵션 캠핑장을 다녀왔을 당시에는 바로 캠핑 카트를 하나 지르겠다는 생각에 캠핑 카트를 열심히 검색했는데, 예상외로 동계 캠핑을 거의 나가지 않게 되면서 캠핑 카트에 대한 생각도 멀어졌습니다.

그리고 해를 넘겨 3월에 접어들어 금산 인삼골 캠핑장으로 나가기 며칠 전, 캠핑 카트 생각이 퍼뜩 나 점찍어뒀던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주문했습니다.

 

주문한지 이틀만에 도착한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는 생각보다 꽤 크고 무거웠습니다. 제품 박스에 써진 무게는 약 12kg 정도였는데, 손잡이 없는 박스에 담겨 있으니 더 무거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12kg, 생각보다 꽤 묵직한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포장 박스에서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꺼내면 길쭉하게 접혀 있는 내용물이 나옵니다.

접혀 있어도 부피감은 꽤 있는 편이지만 그래도 생각보다는 컴팩트한 느낌이 듭니다.

'부피감이 꽤 있지만 컴팩트한 느낌'이라는 앞뒤가 안맞는 듯한 표현을 쓴 것은 다른 업체에서 판매중인 캠핑 카트와 비교해보니 차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인터넷에서 '캠핑 카트'를 검색하면 보이는 제품은 대개 3가지 정도로 압축됩니다.

하나는 스피엘이란 업체에서 내놓은 '이지 웨건'이란 제품, 그리고 맥(MAC) 스포츠의 접이식 카트, 마지막으로 노스피크의 스마트카트인데요,

스피엘의 이지 웨건이나 맥스포츠의 접이식 카트는 구조나 모양이 거의 흡사한 제품인 듯 합니다.

그리고, 두 제품은 카트의 앞뒤로만 접는 방식이라, 접었을 때 이렇게 넙대대한 모양이 됩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스피엘접었을 때 넙대대한 스피엘 캠핑 카트

 

하지만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는 앞뒤, 그리고 좌우로 접히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스피엘이나 맥스포츠의 캠핑카트보다 접었을 때 부피가 월등히 작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의 뼈대는 알루미늄 재질이며 알루미늄 봉의 결합부나 관절부는 플라스틱과 리벳 처리 되어 있습니다.

사실 플라스틱으로 처리된 결합부가 얼마나 튼튼하게 잘 버텨줄지가 관건인 듯 싶은데, 제품 설명에 따르면 최대 하중 110kg까지 버틸 수 있다고 하니, 고장없이 오래 쓸 수 있기를 빌어봅니다.

노스피크라는 업체가 국내 업체라(제품 생산은 베트남, 혹은 중국) 문제가 생길 경우 좀 더 원활한 처리를 받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 역시 한 몫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의 바퀴는 역시 플라스틱 재질의 휠에 약간의 탄력이 느껴지는 플라스틱 재질의 바퀴가 씌워져 있습니다.

바퀴 지름은 대략 17.5cm 정도입니다.

캠핑 카트를 검색하다보니 바퀴 재질도 고무,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질이 있었고 몇몇 제품의 경우 사용 후기에 심한 고무냄새가 난다는 얘기도 있어 이 제품도 고무 냄새가 나지 않을까 싶었는데 다행히 역한 냄새는 전혀(!) 없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바퀴에서 냄새가 나지 않는다

 

사실 월악산 닷돈재 풀옵션 캠핑장에서 사용했던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는 뒷바퀴가 심하게 마모되어 있었기에 바퀴의 내구성이 살짝 염려됐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캠핑장의 스마트카트는 거의 매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다보니 특히 심하게 마모가 되었던 것이고 저희처럼 가끔 사용하는 용도라면 이 정도로 심하게 마모될 때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월악산에서 운영중인 스마트카트, 잦은 사용으로 바퀴가 마모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선택하게 된 또 다른 이유, 앞 바퀴 두 개에 달려 있는 잠금 장치입니다.

잠금 장치 덕분에 조금 비탈진 곳에서도 무리없이 스마트카트를 세워 둘 수 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는 보관용 파우치가 함께 제공되는데, 파우치 옆면에는 카트 바닥에 깔 수 있는 바닥판이 끼워져 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가벼운 알루미늄 뼈대, 하지만 무거운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구입하기 전, 앞서 잠시 언급했던 스피엘 이지 웨건, 맥스포츠 접이식 카트의 상품 설명에 표기된 사양으로 꽤 여러가지 비교를 했습니다.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의 뼈대는 알루미늄 재질인 반면, 스피엘 이지 웨건이나 맥스포츠 접이식 카트는 스틸 재질이더군요.

그런데 무게는 오히려 노스피크 스마트카트가 12.2kg으로, 스피엘 이지 웨건(8.5kg) 맥스포츠 접이식 카트(10.5kg)으로 더 무거웠습니다.

 

세 종류의 캠핑 카트의 천 재질은 모두 폴리에스테르 600D로 같으니 결국 뼈대쪽 무게 차이일텐데, 처음에는 노스피크 스마트카트가 철보다 가벼운 알루미늄 재질임에도 가장 무거운게 얼핏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결국은 보다 가벼운 알루미늄 뼈대를 그만큼 더 많이 썼으니 무거운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의 제품 사양에 따르면 32*25mm, 25*25mm의 알루미늄 튜브를 이용했다고 하는데, 실제 제품을 받아 펼쳐보니 알루미늄 튜브가 꽤 탄탄한 느낌입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꽤 탄탄한 알루미늄 프레임

 

하지만 역시 염려되는 것은 알루미늄 튜브를 결속하고 있는 플라스틱 부품이 얼마나 튼튼하게 견뎌줄까 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좀 더 사용해봐야 할 듯 싶네요.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구매하기 전, 바닥면의 처리는 어떻게 되었는지 상당히 궁금했지만 제품 설명 어디에도 바닥면의 프레임을 찍은 사진이 없어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때문에 제품을 받자마자 옆으로 뉘여놓고 바닥면의 프레임을 확인했는데, 4개의 알루미늄 프레임이 교차된 형태로, 중심부에 역시 플라스틱 부품이 4개의 알루미늄 프레임을 잡고 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역시 플라스틱 부품이 얼마나 튼튼하게 견뎌줄지 하는 생각과 더불어 카트의 옆구리쪽은 프레임으로 받쳐지지 못하는 형태라 조금 아쉽습니다.

물론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사용할 때는 바닥에 지지대를 펼쳐 놓고 사용하게 되므로 하중이 카트의 옆구리쪽에만 몰릴 가능성이 적은 편이긴 합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다른 업체의 캠핑 카트와 비교하여 특히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바로 손잡이의 관절부 처리였습니다.

이 관절부위는 캠핑 카트에 짐을 싣고 이동할 때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과 함께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겸하게 되는데,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는 하단 프레임 자체를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 상하좌우 부드럽게 조정할 수 있더군요.

다른 업체의 캠핑 카트 사진을 따로 올리진 않지만, 상품 설명에 올라와 있는 손잡이 관절부 사진을 비교해보면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방향 전환이 자유로운 구조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펴는 방법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는 앞뒤, 그리고 옆의 네 방향으로 접히는 구조라 카트를 펼치고 접는데 약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처음 받았을 때는 펼치는 요령을 몰라 조금 씨름했는데, 익숙해지면 쉽게 펴고 접을 수 있습니다.

 

일단 카트에 씌워진 수납 가방을 벗겨합니다. 수납 가방은 단순히 카트에 씌워 보관하는 용도 뿐 아니라 접은 상태에서 기울여 끌고 다닐때 편리한 손잡이 역할을 합니다.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의 무게가 12kg이 넘어 접은 상태에서 들고 다니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수납 가방을 씌운 채로 기울이기만 하면 쉽게 끌고 다닐 수 있습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수납 가방을 벗긴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의 4개의 기둥을 대각선 방향으로 조금 펼쳐줍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네 방향 기둥을 펼치면서 카트의 양 옆구리쪽의 관절부품을 위로 잡아 당기면, 기울어져 있던 바퀴가 네 방향으로 펼쳐지게 됩니다.

물론, 카트를 펼칠 때 관절 부위에 손가락 등이 끼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펼친 뒤에는 바닥 지지대를 설치하면 됩니다.

아울러, 사진을 보면 스마트카트의 상단의 알루미늄 프레임이 드러나 있는데요, 스마트카트의 천에 붙은 찍찍이를 이용하여 프레임을 덮어줘야 합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펼치고 적재공간 안쪽이 어느정도인지 재봤더니 가로 90cm, 세로 47cm, 깊이가 34~5cm 정도 나오는군요.

다른 캠핑 카트의 앞뒤 바깥쪽에는 망사 주머니가 달려 있어 가벼운 짐을 넣을 수 있다는데,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에는 그런 주머니는 없습니다.

아마도 스마트카트 앞뒤쪽에도 X자로 프레임이 달려 있어 주머니를 따로 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타 제품에 비해 적재 공간이 깊다

 

스마트카트의 내부 면적이 꽤 넓어 보이지만, 동계 침낭 두개와 돔쉘터, 구이 바다 등을 얹으니 꽉 차는 느낌이 드네요.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의 상품 설명에 표기된 지지 하중은 110kg으로 스피엘 이지 웨건(70kg) 맥스포츠 접이식 카트(68kg)보다 월등합니다.

물론 노스피크 스마트카트가 110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고 하지만, 사람이 올라타거나 하여 바닥 일부분에만 무게가 집중 될 경우 카트의 수명이 짧아질 것 같고 짐의 무게가 카트 전체에 골고루 분산될 수 있도록 배치할 필요는 있을 듯 합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캠핑 카트 방향 회전, 요령이 필요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의 바깥쪽 너비는 대략 50cm 남짓하여 아파트의 좁은 복도나 엘리베이터에도 문제없이 들어갑니다.

스마트카트의 길이가 훌쩍 길지만 역시 엘리베이터에 무리없이 태울 수 있습니다.

캠핑 테이블을 얹은 카트를 이용할 때, 방향 전환을 하다가 짐을 쏟은 적이 몇 번 있었던 만큼, 스마트카트에 실어 운반하는게 엄청나게 편하게 느껴집니다.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

 

하지만 스마트카트를 엘리베이터에 태우는 것보다, 좁은 복도에서 커브를 틀 때 요령이 필요하더군요.

스마트카트의 길이가 1m 남짓한 터라 아파트 복도에서 문으로 들어올 때, 혹은 엘리베이터에 꺾어 들어갈 때 생각보다 바짝 당긴 상태에서 회전을 해야 합니다.

저희 집 역시 복도식 아파트라 문으로 들어 올때 그림과 같이 열어 놓은 문쪽으로 바싹 당긴 상태에서 카트를 회전해야하는 것이죠.

처음에는 별 생각없이 카트의 중간 정도가 보이는 상태에서 회전을 시도했다가 카트의 중간, 혹은 뒤쪽 바퀴가 여지없이 문에 걸리더군요.

캠핑카트 Camping Cart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Northpeak smart cart좁은 복도의 커브 틀때 요령이 필요

넓은 공간에서는 자유자재로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반면, 좁은 길에서는 약간의 요령이 필요한데 역시 몇 번 해보니 그닥 어렵지 않습니다.

노스피크 스마트카트,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만족스러운 캠핑 카트

노스피크 스마트카트의 시중 가격은 스피엘 이지 웨건이나 맥스포츠 접이식 카트보다 비싼 편입니다.

대략 2~4만원 정도의 차이라 꽤 큰 편이기도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사 제품의 사용후기에 종종 보이는, 독한 냄새가 난다거나 용접 상태가 불량하여 얼마 쓰지 않았는데 바퀴축이 떨어져 나갔다는 등의 얘기들 때문에 결국 좀 더 비싸지만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로 선택했습니다.

 

역시 한 번이라도 직접 사용해봤던 제품이라 좀 비싸지만 선택한 것인데요, 리뷰 중간중간 플라스틱 결속 부품의 내구성에 의문을 제기하긴 했지만, 역시 월악산 닷돈재 풀옵션 캠핑장에서 매일같이 캠핑 장비를 나르는 카트로 운영중인 만큼 크게 염려하지 않고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리뷰를 작성하면서 월악산 닷돈재 풀옵션 캠핑장에서 봤던 스마트카트의 바퀴 마모 상태가 맘에 걸려 결국 제조사인 노스피크에 전화(02-6466-5545)하여 이런 저런 문의를 했는데, 일반적인 사용으로 바퀴가 쉽게 마모되진 않지만 필요한 경우 바퀴 하나당 만원 정도에 교체할 수 있으며(바퀴 겉 프레임까지 교체한다고) 플라스틱 결속 부품의 내구성 역시, 스마트카트를 출시한지 2년정도 되었지만 플라스틱 결속부품 파손으로 A/S가 들어온적은 없고, 역시 파손시에는 A/S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처음 '노스피크'라는 상표를 봤을 때는 '스노우피크'의 짝퉁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텐트 등을 직접 만들어 OEM 수출을 오랫동안 해 온, 꽤 내실있는 업체인 듯 싶고 노스피크 스마트카트를 구입하여 살펴보니 꽤 탄탄하게 만들어져 있어 믿고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