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어려운 장작에 불 붙이기. 장작불을 단번에 붙이는 방법!

캠핑 화로와 장작불, 캠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

장작과 캠핑 화로는 캠핑갈 때 꼭 챙겨가는 필수품입니다.

 

싸늘한 봄 가을이나 추운 겨울에는 물론이고, 푹푹 찌는 여름 캠핑에도 화로는 빼 놓지 않고 챙겨갈 정도로, 캠핑 화로는 색다른 낭만과 재미를 주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물론, 자연 휴양림안의 캠핑장과 같이 화로 사용이 엄격하게 금지된 캠핑장을 갈 때는 어쩔 수 없이 캠핑 화로를 빼놓고 가야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캠핑에서 장작불 피우는 재미가 너무 쏠쏠한 터라 화로를 사용할 수 없는 자연 휴양림의 캠핑장은 되도록 피하게 되더군요.

 

주객이 전도되었다고나 할까요?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장작이 덜말랐다 싶으면 이렇게 쌓아 말리는 것도 방법

 

캠핑 화로와 장작을 이용해 불을 피우는 것은 단지 낭만과 다뜻한 느낌 때문만은 아닙니다.

캠핑 화로에 넣어놓은 장작이 거의 타고 벌건 숯만 남을 무렵이면 준비해 온 고기를 얹어 구워 먹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캠핑의 재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캠핑화로에는 삼겹살보다 두툼한 목살, 혹은 소고기 스테이크를 굽는게 훨씬 맛이 좋더군요!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

 

가끔은 캠핑 화로를 이용해 비어 치킨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

 

캠핑 화로 안에 던져 놓은 군고구마나 감자는 기본, 지난 해 가을 다녀왔던 꽃봉산 캠핑장에서는 콤과 밤을 구워먹기도 했습니다.

까맣게 탄 껍질 속에서 구운 콩을 후후 불어가며 골라 먹는 건 저도 책에서만 보던 것이었는데, 캠핑에 와서 이런 재미를 느껴보게 되는군요.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 군밤 콩밤을 구울 때는 껍질 아래위를 깎아내야 한다

 

간혹 캠핑 화로에 장작불로 고기를 구워 먹는다는 얘기를 하면, 직화로 구울 때 고기가 타면서 발암물질이 생긴다고 하는 분도 있는데, 활활 타는 장작 불이 아닌, 장작이 다 타고 남은 숯에다 굽는다면 발암물질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장작이 타고 남은 숯에 굽는게 포인트

생각만큼 쉽지 않은 장작불 붙이기

그런데, 캠핑 화로에 장작을 얹고 불을 붙여 보면, 장작에 불을 붙이는 일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저는 부탄 가스를 연결해 사용하는 가스 토치를 이용해 불을 붙이곤 하는데, 가스 토치를 한껏 올린 상태로 장작에 한참을 대고 있어야 합니다.

장작 겉면이 까맣게 그슬리면서 불이 조금 붙은 듯 싶더라도 가스 토치를 떼어내면 불이 꺼져 버리기 때문에, 꽤 오랜 시간(10분 정도)이 걸립니다.

 

물론, 10분 정도의 시간에 불을 붙는 경우는 장작이 잘 마른 상태일 때 얘기고, 잘 마르지 않은 장작에 불을 붙이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그나마 가스토치가 없이 라이터 정도만 가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불을 붙이는데 조금 더 애를 써야 합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 가스토치가스토치로 장작불 붙이기, 생각처럼 쉽지 않다

 

캠핑장 주변에 마른 솔방울이나 잔 가지들이 떨어져 있다면, 이런 것들을 불쏘시개로 활용해 좀 더 쉽게 장작불을 붙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캠핑장에서 마른 솔방울을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 장작을 담아온 종이 박스, 혹은 집에서 커피를 내리고 남은 말린 커피 가루 등을 이용해 장작불을 피우기도 합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

캠핑장에서 장작불 단번에 붙이는 방법

캠핑을 저 보다 더 즐기는 마눌님께서 언젠가 '장작에 단번에 불을 붙이는 방법'이 있다고 하더군요.

심지어 가스토치 없이, 라이터만 가지고 장작불을 붙일 수 있다며 알려준 방법은 생각보다 꽤 효과가 좋았습니다.

 

준비물은 가스토치(혹은 라이터)와 튀김하고 남은 식용유, 휴지와 종이컵입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

 

여기서 잠깐, 캠핑 갈때 튀김하고 남은 식용유까지 챙겨가느냐?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저는 캠핑의 마무리 정리를 하면서 캠핑 화로를 챙길 때 화로에 녹이 스는 것을 막기 위해 폐식용유로 캠핑 화로를 닦곤 합니다.

2013/08/27 - 캠핑에 빠지면 섭섭한 캠핑화로 티원 알파, 늦게 쓰는 추천 리뷰

 

저희가 사용중인 캠핑화로는 주철로 된 티원알파 화로라 사용 후 그대로 방치하면 빨간 녹이 쉽게 올라와 기름칠을 가끔 하곤 합니다.

처음에는 집에서 캠핑화로를 풀어 기름칠을 하곤 했는데, 여로모로 번거로와 캠핑장에서 짐을 정리할 때 바로 작업을 하니 편하더군요.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 티원알파

 

튀김하고 남은 식용유를 준비하는 것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커피 거름 종이와 못쓰는 드리퍼를 이용해 남은 식용유를 걸러주거나, 이도저도 없을 때는 키친타올을 접어 멕주 페트병을 잘라 만든 깔때기에 끼우고 부어주면 그만입니다.

2013/02/09 - [생활의 지혜] - 튀김하고 남은 기름의 찌꺼기, 쉽게 걸러내는 방법

튀김 기름 거르는 방법 폐식용유

 

어쨌든, 이렇게 준비해 온 폐식용유는 종이컵에 휴지를 넣은 위에다 적당량 뿌려줍니다.

많이 부을 필요는 없고 휴지가 식용유를 머금을 정도로 조금만 뿌려주면 됩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

 

준비한 종이컵을 화로에 넣고 그 주위에 장작을 얼기설기 쌓아줍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장작 아래쪽에 종이컵을 배치

 

그리고 종이컵에 불을 살짝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저는 캠핑에 가스토치를 빼먹지 않고 가지고 다니는터라 가스토치를 이용해 불을 붙이고 있지만, 가스토치가 없다면 라이터를 이용해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종이컵에 가볍게 불을 붙이면 끝!

 

평소같이 장작불에 직접 불을 붙이려고 했다면 가스토치를 한참 동안 대고 있어야 하지만, 식용유를 넣은 종이컵을 이용하면 종이컵에 불이 붙을 때까지, 아주 잠깐만 불을 붙여두면 됩니다.

종이컵에 휴지를 넣고 식용유를 조금 부은 이 컵은 생각보다 쉽게, 그리고 꽤 오랫동안 타면서 장작에 자연스럽게 불이 붙습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평소에는 가스토치를 한참 켜야하지만

 

캠핑화로에 아무짓(?)도 하지 않고 그냥 두기만 했는데, 잠시 후 장작에 불이 제대로 붙었습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가만 둬도 알아서 불이 잘 붙는다

장작불 피우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효과가 좋은 방법

며칠전 다녀온 금산 인삼골 캠핑장의 아침, 이른 봄의 꽃샘추위가 몰려와 아침에 일어나보니 주변이 온통 서리가 내렸더군요.

밖에 놔둔 가스 토치에도 서리가 잔뜩 내려있고, 부탄 가스도 기온이 떨어져서인지 불을 켜봐도 불티나 라이터처럼 맥없는 불만 나오는 상황이었습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얼어붙은 가스토치, 불이 약하다

 

밤늦게까지 장작불을 피운뒤에는 캠핑 화로의 뚜껑을 덮어 불을 끄곤 합니다.

다음날 아침 장작불을 다시 피울 때는 숯이 남아 있지만 밤새 습기를 머금은터라 역시 불붙이는게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서리가 내린 쌀쌀한 아침, 가스토치마저 약해진 상태였지만, 역시 폐식용유와 휴지를 이용해(종이컵이 없어서 휴지만 이용) 단번에 장작불을 다시 피울 수 있었습니다.

캠핑장 camping 캠핑화로 장작불 장작역시 종이컵과 폐식용유를 이용하면 한번에 해결

캠핑을 나가면 모든 것을 척척 해결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은 모든 남자의 바램이지만 처음 나가면 장작불 붙이는 것 부터 막히게 됩니다.

이럴 때 단번에 척~ 붙이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면 상남자의 포스를 연출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난 겨울 월악산 닷돈재 풀옵션 캠핑장, 캠핑을 처음 나온 것으로 보이는 대학생들이 30분이 넘게 장작에 불을 붙이지 못해 쩔쩔매다가 도움을 청하길래 스윽~ 가서 한번에 붙여주었더니 우왕~ 하는 감탄사와 박수까지 받는 쑥스러운 경험을 하기도 했습니다ㅎㅎ

 

물론, 불을 피우는 것 만큼이나 불 관리를 철저히 하고, 캠핑장에서 철수할 때는 캠핑화로의 재를 정해진 장소에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은 당연히 지켜야할 캠핑장의 기본 예절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