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 청정기 필터 청소, 교체 및 필터 초기화 방법

삼성 공기청정기, 일상적인 청소

저희 집에서 사용 중인 삼성 공기청정기 블루스카이 5000은 2016년에 구입했으니 벌써 6~7년 쯤 사용 중이고 그동안 필터도 3번 남짓 교체하면서 나름 요긴하게 사용 중입니다.

 

공기청정기를 구입할 당시에는 거의 매일같이 미세먼지 경보가 떴고, 새 집으로 이사한지 얼마되지 않아 새집 증후군도 염려되어 겸사겸사 구매했는데, 고양이 뚜기와 함께 하면서 부터는 고양이 화장실 옆에 두고 모래 먼지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창고 방을 정리하면서, 이사 중 숨어버렸던(?) 여분의 공기청정기 필터가 발견되어 새 필터로 교체할 겸, 한 달에 한 번쯤 하는 간단한(!) 필터 청소 과정을 살펴볼까 합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참고로 이 포스팅의 공기청정기는 약 2주 전쯤에 필터 청소를 진행한터라, 상태가 평소보다 꽤 깨끗한(?) 편입니다.

 

이 공기청정기의 일상적인 청소는 진공청소기가 주로 사용되며, 프리 필터 등 물청소가 가능한 필터의 경우 욕실로 들고가 샤워기로 물을 뿌려 청소한 뒤 말려 사용하곤 합니다.

 

일단 공기청정기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진공청소기로 겉 커버의 먼지를 제거합니다.

아무래도 이 공기청정기는 고양이 화장실 옆에 두고 사용하는터라, 커버 하단부에 먼지가 많이 끼는 편이라 진공청소기를 최강 상태에서 솔로 문질러 겉으로 보이는 먼지와 털을 제거합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커버 청소

 

겉 커버 청소가 끝나면 옆면 탈착부를 당겨 커버를 열고

삼성 공기청정기 전면 커버 분리

 

겉 커버를 뒤집어 안쪽의 먼지도 깨끗하게 빨아들입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전면 커버 내부 청소

 

이제 프리 필터(전처리 필터)쪽 먼지를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입니다.

이 공기청정기의 실제 먼지 필터링이 진행되는 곳이라 사진보다 훨씬 두꺼운 먼지이불을 발견하게 되는 곳입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프리필터

 

프리 필터에 붙은 먼지이불은 물세척으로 제거하는 편인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주 전 쯤 청소한터라 실제보다 먼지가 적어 진공청소기만으로 제거했습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프리필터 청소

진공청소기 대신 물세척을 할 때는 프리 필터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잔 먼지가 후두둑 떨어지곤 해, 처음부터 공기청정기를 욕실로 옮긴 뒤 욕실에서 프리 필터를 분리해 샤워기로 먼지 이불을 제거하곤 합니다.

 

이제 프리 필터를 공기청정기에서 분리하는데, 프리 필터의 위/옆쪽에 여러 개 있는 고정핀을 톡톡 당겨 분리합니다.

아울러 청소 완료 후 필터를 장착할 때도 양쪽 옆면의 핀까지 눌러 옆면이 뜨지 않게 잠가줍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프리필터 분리

 

이제 필터 세이버(대전 필터)를 분리해 청소합니다.

저는 이 공기청정기의 바이러스 닥터를 아예 켜지 않는터라 이 곳에는 먼지가 적은 편인데, 평소에는 프리 필터와 함께 물청소한 뒤 하루 정도 말렸다가 다시 사용합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대전필터 청소

포스팅을 한참 작성하다가 살펴보니 수 년 전 필터 물세척 과정에 대해 상세한 포스팅을 작성했었네요.

프리 필터와 대전 필터의 물세척 과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2017.11.30 -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극세사 필터와 대전 필터 물청소 방법

 

필터 세이버의 청소 완료 후 위쪽 버튼을 눌러 필터 세이버를 분리합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대전필터 분리

 

이제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의 메인 필터가 드러납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필터

역시 2주 만에 청소하는 것이라, 평소보다 먼지가 적은 편인데 청소를 자주 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이 필터의 검은 색 망사 대신 두꺼운 흰색 먼지를 만나게 됩니다.

 

이 필터는 물청소 불가 제품으로,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앞쪽 먼지를 깨끗이 빨아들입니다.

진공청소기 흡입력을 최강으로 설정한 뒤, 솔이 달린 노즐을 위에서 아래로 쭉 쓸어내리는 것을 반복하면서, 필터 전면에 두껍게 쌓인 먼지를 제거합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필터 청소

 

마지막으로 필터를 공기청정기 앞으로 잡아당겨 공기청정기와 분리한 뒤, 필터와 공기청정기가 맞닿는 부분과 안쪽 팬에 쌓여 있는 먼지들을 진공청소기로 제거해 줍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필터 분리

이런 과정이 공기청정기를 분해하지 않고, 진공청소기 만으로 진행할 수 있는, 한 달에 한 번쯤 진행하는 일상적인 청소 방법입니다.

 

사실 공기청정기를 청소하며 사용하다보면 알겠지만, 공기청정기 내부나 먼지 센서에도 먼지가 두껍게 쌓이곤 하는데 이보다 더 깊숙히 청소를 하려면 공기청정기를 아예 분해해야 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몇 년 전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룬바 있으니 참고하세요.

2017.11.30 -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극세사 필터와 대전 필터 물청소 방법

삼성 공기청정기 정품 필터, CFX-D100D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는 본격적인 내부 청소를 하려면 모두 분해를 해야 하며, 특히 먼지가 두껍게 쌓이게 되는 먼지 센서쪽을 청소하려고 해도 전체 분해를 해야하는 구조다보니 만족도가 그리 높은 제품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이 공기청정기의 필터만큼은 냄새를 잡는 숯알갱이가 제대로 채워져 있는 등 뭔가 제대로 만들어진 느낌이라 만족하고 있습니다.

숯 알갱이가 전면에 채워진 특이한 구조라, 상대적으로 값싼 호환 필터를 구입하지 않고 삼성 정품 필터를 사용 중입니다.

2년 전쯤 개당 3만5천원 정도에 2개를 구입해 뒀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그 동안 가격이 올랐는지 오픈 마켓 최저가가 4만2천원 정도네요.

삼성 정품 공기청정기 필터

 

필터를 담는 박스라기에는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탄탄한 종이 박스 뒷면에 필터 규격과 함께 교체 주기가 6~12개월로 적혀 있습니다만, 저는 먼지 청소를 반복하며 2년에 한 번씩 교체하는 식으로 사용 중입니다.

CFX-D100D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

 

역시 단단하게 밀봉된 비닐 포장을 풀면 묵직한 정품 필터 몸체가 보이는데, 육각형 프레임 칸칸이 숯알갱이들이 채워져 있고 뒷면에 먼지를 거르는 필터가 붙여져 있습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2년 남짓 사용한 필터는 거뭇거뭇한 얼룩이 필터에 점점이 묻어 있는 상태입니다.

얼핏 자동차용 카본 필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종이 필터에 숯 알갱이를 첨가한 색상이라 그런 게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새 필터 상태와 비교해보면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2011.04.20 - 초보의 아반떼 XD, 에어컨 필터 교환기

삼성 블루스카이 5000 필터 오염도

 

새 필터를 끼워주기 전, 진공청소기로 안쪽을 청소했지만 공기청정기 내부 플라스틱에는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여지지 않는 먼지 얼룩들이 많이 보이며, 저는 물티슈를 이용해 닦아주곤 합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 오염도 센서

필터 오엄도를 감지하는 센서의 투명창도 물티슈로 깨끗하게 닦아주었습니다.

 

이제 새 필터를 끼우고, 필터 세이버와 프리필터, 앞면 커버를 장착하는 것으로 작업은 거의 마무리 되었습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이제 공기청정기의 전원을 켜보면, 새 필터로 바꿔주었음에도 불구하고 '필터교체'라는 파란 불이 들어와 있습니다.

이 알람을 끄려면 [필터 3초]라고 적혀 있는 버튼을 3초간 길게 눌러 초기화 시키면 됩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필터 교체 알림 초기화

 

필터 교체 후 초기화까지 시키면, 필터 수명 게이지가 다시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5000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방법

미세먼지가 929, 초미세먼지가 149로 엄청 높게 표시되고 있는 것은, 공기청정기 안팎 먼지를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먼지 센서쪽 먼지가 뒤집어지면서(?) 발생하는 삼성 블루스카이5000 공기청정기의 고질병입니다.

 

이 증상은 하루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숫자가 점차로 줄어들며 정상 작동하게 되는데, 이런 오작동이 불편하다면 공기청정기 본체를 완전히 분해하여 센서 표면에 두껍게 쌓인 먼지를 청소해야 하며, 분해 조립 과정이 꽤 번거로운터라 추후 공기청정기를 구매한다면 센서에 접근이 쉬운지, 꼭 확인할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