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식기세척기 강제 배수 방법. LG D1222WF 식기세척기 배수 요령

식기세척기 내부 물청소 중 배수

얼마 전 이사 온 집에는 전주인이 사용했던 LG 식기세척기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집 계약을 위해 방문해서 여러 얘기를 하는 중간에, 세월의 흔적은 있지만 세척 기능은 아무 문제없이 작동하는 식기세척기인데, 필요하면 두고 가겠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저희 집은 6인용 미니 식기세척기를 사용했지만, 그나마 5년 전 천안으로 이사오면서 배관을 연결하지 않고 창고에 방치해 버려야할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12인용 식기세척기를 새로 구입할까 생각하기도 했지만, 이사와 개업 준비로 비용이 빠듯해 우선 순위에서 밀린 상황이었는데, 마침 얘기를 듣고 외관을 대충 살펴보니 역시 세월의 흔적이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쓸만해 보여 물려 받기로 했습니다.

LG D1222WF 식기세척기

 

그리고 이사를 왔고, 큰 짐들의 정리를 어느정도 마친 뒤 식기세척기를 열어봤습니다.

대충 봤던 겉에서 세월의 흔적이 느껴졌다면, 내부 고무패킹 등 식기세척기 내부의 전반적인 청소가 필요해 보였습니다.

 

저는 즐겨 쓰는 청소도구인 칫솔과 중성세제, 그리고 분무기를 가져와 식기세척기 구석구석을 닦아 주었습니다.

LG D1222WF 식기세척기 내부

 

그렇게 칫솔과 중성세제로 식기세척기 내부 구석구석을 닦아내고 분무기로 물을 뿌려 씻어내다보니, 식기세척기 바닥에 어느새 물이 차 올랐습니다.

LG D1222WF 식기세척기 배수구

아직 식기세척기 내부는 닦을 곳이 많이 남아 있는데, 바닥에 물이 차 있으니 일단 이 물부터 배수 시켜야 할 듯 싶습니다.

 

그런데, LG 식기세척기의 버튼들을 쭉 살펴봐도 '배수' 등의 글씨가 적힌 버튼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LG D1222WF 식기세척기 조작부

아무래도 식기세척기의 강제 배수는 흔히 쓰지 않는 기능이라, 두어가지 버튼의 조합으로 작동시키는, 숨겨놓은 기능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숨겨진 강제 배수 방법을 찾기 위해 LG 전자 홈페이지에서 식기세척기 모델명인 D1222WF를 검색했고, 다행히 매뉴얼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LG D1222WF 식기세척기 매뉴얼 다운로드

 

음...그런데, PDF 형식의 매뉴얼을 검색해봐도 '강제 배수' 방법은 전혀 찾을 수 없었습니다.

LG D1222WF 식기세척기 매뉴얼

LG식기세척기 D1222WF 강제 배수 방법

매뉴얼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좀 의아한 생각이 들었고 LG 전자 고객상담실(1544-7777)로 전화를 걸어 상담원에게 식기세척기 강제 배수 방법을 문의했습니다.

 

참고로 이 식기세척기의 모델명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에 작게 적혀 있었습니다.

LG D1222WF 에너지소비효율등급

 

LG전자 상담원은 이런 질문을 많이 받은 듯, 매우 빠르고 간단하게 식기세척기의 강제 배수 방법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뭔가 버튼 조합을 통해 강제 배수 기능을 작동시키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것과 달리, 식기세척기의 초기 작동 방법을 응용한 방법이었습니다.

 

일단 식기세척기의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켭니다.

LG 식기세척기 강제 배수 방법

 

그리고 식기세척기의 모드 버튼을 눌러 작동 모드를 설정합니다.

어차피 식기세척을 위한 모드 선택이 아닌 만큼, 어떤 모드로 설정해도 무방하며 저는 버튼을 한 번 눌러 '자동맞춤'으로 설정했습니다.

LG 식기세척기 모드 설정

 

식기세척기의 작동모드를 설정하고 몇 초가 지나면 해당 식기세척 모드가 시작됩니다.

이때 식기세척 모드의 첫 단계로 지잉~ 하는 소음과 함께 몇 초간 배수 작업이 진행됩니다.

LG D1222WF 식기세척기 세척시작

 

모드 작동이 시작되고, 지잉~ 소음과 함께 배수가 진행된 뒤 1~2초 남짓 작동 소음이 멈추었다가 다시 급수와 함께 식기 세척이 시작되는데, 배수 소음이 멈추었을 때 전원 버튼을 한 번 눌러 식기세척기의 전원을 꺼버리면 됩니다.

LG D1222WF 식기세척기 강제 종료

요약하면, 배수 작업은 LG 식기세척기 작동의 첫 단계이니, 세척 모드 설정 후 소음과 함께 배수 작업이 진행되면 바로 전원을 꺼서 종료하는 게, 강제 배수 요령입니다.

 

배수가 진행된 뒤 식기세척기 문을 열어보면 바닥위로 물이 고여 있던 것이 바닥 아래로 빠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고여있던 물이 많을 경우에는 두 번 정도 강제 배수 작업을 반복해야 이 정도 수위까지 떨어지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G D1222WF 식기세척기 배수구

이렇게 LG 식기세척기의 강제 배수 작업은 찾기 어려웠지만 생각보다 간단한 원리로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포스팅에 등장한 D1222WF 모델은 2010년 모델로 꽤 오래된 제품이고 신형 제품의 경우에는 이 포스팅에 언급한 것과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식기세척기 모델이 다르다면 우선 매뉴얼이나 전문 상담원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LG 식기세척기의 강제 배수 작업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했지만, 내부 청소 진행 과정에서 가히 충격과 공포라 할만한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는데, 이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