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컬 블라인드 조절 끈 위치 옮기는 방법. 버티컬 조절끈과 기어 위치 바꾸기

이사 후, 커튼과 블라인드 직접 설치

이사한 지 며칠이 지났는데 정리된 것보다 정리할 것들이 더 많이 남아 있습니다.

 

특히 제 방 짐들, 그리고 베란다 짐들은 대충 쌓아놓고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고 있는데, 2~3주 정도 시간을 느긋하게 잡고 하나씩 천천히 진행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아침일찍부터 부엌 창문 닦기부터 시작했는데, 바깥 창문이 겹친 부분을 닦기 힘들어 결국 유리창틀을 다 빼내서 닦아주었습니다.

 

이중 유리 창틀은 보기보다 매우 무겁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나마 작은 것이라 큰 힘 들이지 않고 분리, 세척, 결합할 수 있었습니다.

이사 유리창 청소

 

부엌 유리를 모두 닦은 뒤에는 유리창에 버티컬 블라인드를 설치했습니다.

블라인드 날개가 나무 재질이라 보기보다 꽤 무거웠지만, 설치 방법은 흔한 버티컬과 똑같아 간단히 설치했습니다.

2016.06.07 - 알고보면 간단한 창문 블라인드 설치 방법.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 설치 후기

주방 버티컬 블라인드

 

부엌 창문 청소와 버티컬 블라인드 설치 완료 후에는 거실 커튼을 설치했고

거실 커튼 설치

 

곧이어 침실 커튼도 설치했습니다.

커튼 봉을 설치하고 커튼을 끼우는 과정 역시 매우 간단해 짧은 시간에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2017.04.23 - 거실과 침실에 암막커튼 설치 방법. 10분이면 끝나는 간단한 커튼 설치 DIY

침실 커튼 설치

 

커튼 설치 후, 옷방과 세탁실, 베란다에 버티컬 브라인드를 설치했고, 제 방에 롤블라인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방 버티컬 블라인드 설치

버티컬 블라인드 끈 방향 바꾸기

그렇게 베란다에 2개의 버티컬 블라인드를 설치하고 3개째 설치를 시작하려는데, 마눌님께서 버티컬 블라인드의 조절 끈을 반대쪽으로 설치할 수 있냐고 물어봅니다.

버티컬 블라인드 조절 끈

버티컬의 끈 방향을 왜 바꾸고 싶은지 물어봤더니 거실에서 베란다 버티컬의 끈이 바로 보이니 별로라, 끈이 눈에 띄지 않게 반대 방향이었으면 좋겠다는군요.

 

버티컬 끈 방향을 바꾸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버티컬 방향을 반대로 뒤집어 설치하는 것입니다.

바깥을 향했던 면을 안쪽으로 설치하는 것인데, 버티컬에 따라 앞뒤가 구분되는 제품도 있고 이 버티컬은 전 거주자가 사용하던 것이라 바깥쪽 색상이 살짝 바랜 상태입니다.

 

때문에 저는 버티컬 안쪽 면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조절 끈의 방향만 바꿀 수 있을지 잠시 살펴 봤고, 양쪽 끝 부품을 바꿔 설치하면 끈 방향을 바꿀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버티컬 블라인드 양쪽 캡

 

일단 조절 끈 반대쪽 캡을 떼어냈고, 이쪽 캡은 아무런 장치도 되어 있지 않은 마개 역할입니다.

버티컬 블라인드 더미 캡

 

반대쪽 캡의 위아래 걸쇠를 풀어보니

버티컬 블라인드 캡 분리

 

버티컬 조절 끈이 걸려 있는 바퀴가 들어있고, 다시 안쪽에는 기어박스가 눈에 띕니다.

버티컬 기어박스

 

기어박스를 당겨보니, 알루미늄 각봉이 함께 딸려나옵니다.

버티컬 알루미늄 각봉

 

이 버티컬 블라인드는 날개를 잡아당기는 끈이 3군데 장착되어 있는데, 안쪽을 들여다보니 끈 있는 3군데에 바퀴가 보입니다.

일단 오른쪽에서 뽑아낸 기어박스 + 알루미늄 각봉 세트를 왼쪽으로 가져와 바퀴에 끼웠습니다.

버티컬 각봉 방향 변경

 

사각봉은 별 무리없이 잘 밀려들어가는 듯 싶다가 1/4정도 남긴 지점에서 들어가지 않고 막혔습니다.

버티컬 조절 끈 방향 옮기기

 

아무래도 3개의 바퀴에 사각봉을 정확히 끼워야 하는데, 옆에서 보면서 밀어넣는 것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다시 버티컬 본체를 살펴보니 위쪽 커버를 밀어서 열 수 있었고, 커버를 열어보니 사각봉은 두 번째 바퀴에도 제대로 끼워져 있지 않았네요ㅎㅎ

버티컬 위커버 제거

 

다시 사각 봉을 세 군데 바퀴에 정확히 맞춰 끝까지 끼웠습니다.

버티컬 블라인드 각봉 재결합

 

사각봉과 기어박스를 끼운 뒤 다시 바깥 바퀴에 조절 끈을 걸어 끼웠고

버티컬 조절끈 바퀴

 

조절 끈은 끈 잡아당기는 방향에 따라 앞, 뒤로 선택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버티컬 조절끈 설치 방법

 

조절 끈 결합 완료 후 커버를 씌우고

버티컬 바깥 커버 결합

 

위쪽 커버도 열려 있는 오른쪽에서부터 밀어넣은 뒤 오른쪽 커버를 닫는 것으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버티컬 윗 커버 결합

 

이렇게 버티컬 블라인드의 조절 끈을 반대 방향으로 옮기는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조절 끈으로 버티컬을 올리고 내리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버티컬이라 그런지 상단 박스의 뚜껑을 열어보니 구조가 꽤 단순한 편이었고, 기어박스+조절끈과 더미 캡의 방향을 바꿔 끼우는 비교적 쉬운 작업이었습니다.

버티컬 조절끈 위치 옮기기

다만 날개 방향 조절 막대 등 여기서 살펴본 것 보다 장치가 추가된 버티컬은 추가 작업이 필요하거나, 좌우를 바꿀 수 없을 수 있으니 작업 전 구조를 충분히 확인해 볼 것을 권하며, 더 복잡한 버티컬은 안팎 방향을 바꿔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