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간단한 창문 블라인드 설치 방법.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 설치 후기

일단 부엌창에만 블라인드를 설치

이사를 오기 전, 새 집에서 사용할 가구와 몇몇 소품을 준비했는데, 블라인드는 딱 하나만 준비했습니다.

 

새로 이사 온 아파트가 각 동 사이의 간격도 넓은 편인데다 저희 집이 있는 동은 꽤 울창한 숲을 마주하고 있는터라 블라인드는 이사 후 살아보고 필요하면 달기로 한 것이죠.

 

하지만 작은 창이 있는 부엌 방향은 주변 건물들이 보이는 평범한 전경이라 이사하기 전 블라인드를 미리 준비했습니다.

 

블라인드를 고를 때는 블라인드 천의 재질이나 그려진 무늬 등이 중요하지만 이런 부분은 마눌님의 담당이고 블라인드 설치를 맡은 저는 블라인드를 설치할 창과 블라인드의 크기가 맞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입주 한 달전 쯤, 입주 점검을 하러 방문할 때 줄자를 가져가 부엌창틀의 가로 세로 길이를 미리 확인해 두었습니다.

창문 블라인드 설치방법

독특한 느낌의 이케아 호프발스(HOPPVALS) 블라인드

이사 전, 광명 이케아를 두어 번 들렀고, 그 곳에서 호프발스(HOPPVALS)라는 이름의 꽤 마음에 드는 블라인드를 미리 사 두었습니다.

2016/04/15 - 이케아 광명점 두 번째 방문 후기. 넓은 이케아 매장을 편하게 돌아보려면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 IKEA HOPPVALS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의 세로(높이)는 155cm로 고정되어 있고 너비는 60/80/100/120/140cm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 부엌창은 창틀을 포함해서 딱 100cm라 너비 100cm짜리 블라인드를 구입했습니다.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 IKEA HOPPVALS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는 부직포를 육각형 형태로 접어놓은 독특한 형태가 매력적입니다.

이케아에서 처음 봤을 때부터 꽤 독특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부직포로 두툼하게 만들어진 형태가 시선이나 햇볕을 차단하는 효과도 탁월합니다.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 IKEA HOPPVALS

이케아의 호프발스 상품 설명에서는 벌집 모양이 공기층을 형성하여 난방효과도 있다고 하는데, 당장 난방효과까지 기대하진 않더라도 블라인드로서는 꽤 실용적입니다.

5분이면 뚝딱 해치우는, 블라인드 설치

블라인드 설치는 블라인드의 벽브라켓을 빼서 천장에 고정하고 블라인드를 끼우면 끝납니다.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의 벽브라켓(고정판)은 수직벽과 수평벽에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이케아 블라인드 벽브라켓

 

호프발스 블라인드에 벽브라켓을 끼운 상태에서 보면 수직벽(파란색) 방향과 천장(빨간색) 방향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케아 블라인드 벽브라켓

 

블라인드를 설치하기 전, 블라인드를 설치할 장소에 블라인드를 대보고 위치를 가늠해봅니다.

저희 집에는 창마다 커튼박스가 설치되어 있어 커튼박스 안쪽에 블라인드를 대보고 위치를 잡았습니다.

블라인드 설치방법

 

블라인드의 대략적인 위치를 잡은 뒤 줄자를 이용해 블라인드 벽브라켓을 고정할 위치를 점으로 찍어 표시했습니다.

블라인드에 각 2개의 벽브라켓을 설치해야하는데, 눈으로 대충 위치를 잡으면 꼭 비스듬하게 잡히는터라 벽으로부터의 거리를 정확히 잡았습니다.

블라인드 설치방법

 

블라인드 벽브라켓을 설치할 자리를 정확히 잡았으면 나사못으로 고정합니다.

양쪽의 블라인드 벽브라켓을 설치하면 작업은 거의 끝난 셈입니다.

블라인드 설치방법

그런데 대부분의 이케아 제품에는 벽 고정용 나사가 포함되지 않으며 호프발스 블라인드 역시 벽고정용 나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각자 벽재질에 맞는 나사를 직접 구해 쓰라는 의도라고 하는데, 고정하는 나사 선택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커튼박스는 나무 등으로 마감되어 있는 만큼, 왼쪽의 목공피스(일반나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목공피스 직결피스 일반나사 목공나사

나사 끝부분에 날이 있는 직결나사를 나무, 혹은 석고보드에 사용할 경우 나무를 갈아버려 매달아 놓은 블라인드가 툭 떨어져 버릴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블라인드 벽브라켓을 설치하고 브라켓에 블라인드를 끼우면

블라인드 설치방법

 

블라인드 설치가 끝납니다.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 IKEA HOPPVALS

블라인드 벽브라켓의 위치를 잡고 나사를 고정하는데 까지 약 5분 남짓 걸렸는데요, 전동 드라이버가 없어 손 드라이버로 고정한다면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겠습니다.

평범한(?) 블라인드 브라켓 고정 방법

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의 벽브라켓은 수직 벽과 천장에 모두 고정할 수 있는, 좀 독특한 형태였는데 흔히 볼 수 있는 블라인드 브라켓은 이런 철물 입니다.

단순한 모양인만큼 천장에만 고정할 수 있는 브라켓인데, 사용법도 무척 간단합니다.

블라인드 설치방법 브라켓

 

일단 철제 브라켓을 블라인드에서 떼어 나사못으로 천장에 고정합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각목에 대충 고정했는데, 저 각목이 천장인 셈입니다.

블라인드 설치방법 브라켓

 

천장에 브라켓을 고정했으면 블라인드를 브라켓에 끼우면 됩니다.

이때 브라켓의 모서리 부분 홈을 브라켓의 짧게 접힌 부분에 먼저 끼웁니다.

블라인드 설치방법 브라켓

 

그리고 반대쪽의 길게 접혀진 부분에 블라인드를 밀어주면 딸깍~ 하는 소리가 나면서 고정됩니다.

블라인드 설치방법 브라켓

 

블라인드를 떼어낼 때는 긴 부분을 눌러주면 블라인드가 브라켓에서 분리되며, 브라켓까지 함께 떼어오면 아주 간단하게 이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블라인드는 새 블라인드를 사기 전까지 임시로 설치한 것으로 창의 너비에 맞는 것이라야겠죠ㅎㅎ

블라인드 설치방법 브라켓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