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세탁기 급수호스 연결 방법. 급수호스 연결용 원터치 부품 구입

LG 세탁기 급수호스 부품 구입

포장 이사를 이용하면 세탁기 분리부터 새 집에서 세탁기 설치까지 모든 과정을 진행해 준다지만, 언제나 그렇듯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새로운 집으로 이삿짐을 모두 들인 뒤 세탁기를 설치하던 이사짐 센터 직원분께서, 수도 꼭지와 세탁기 호스를 연결하는 부품이 없다며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었습니다.

 

상황을 보아하니 세탁기를 철거하는 과정에서 수도꼭지에 설치되어 있던 세탁기 호스 연결 부품을 두고 온 것으로 보였습니다.

 

부품 두 개를 찾으러 천안까지 다시 돌아갈 수 없는 노릇, 일단 방마다 무거운 가구나 집기류들을 배치하는 게 우선이었기에 세탁기 연결을 제가 할 테니 그냥 두시라 했습니다.

LG 드럼세탁기 급수호스

 

다음 날, 분실된 연결 부속을 구입하기 위해 LG 전자 서비스(1544-7777)로 전화를 걸었고, 상담원에게 드럼 세탁기 모델명을 알려주고 급수 호스와 수도꼭지 사이의 연결 부품 모델명과 가격을 문의했습니다.

LG 드럼세탁기 수도꼭지 연결부품

 

LG 전자 상담원은 제가 어떤 부품을 찾는지 쉽게 이해를 했고, 부품 확인을 위해 통화하는 도중 급수 호스 링크를 문자 메시지로 보내주었습니다. 

원터치급수호스

보내준 링크를 확인해 보니, 통돌이 세탁기 호스라고 적혀 있었지만, 생긴 모양이나 연결부 모양은 기존 사용하던 것과 똑같았습니다.

 

다만 이 원터치급수호스의 가격이 개당 14000원, 냉온수 급수호스 2개 구입시 28000원으로 꽤 아깝습니다.

 

저는 원터치급수호스 전체보다 연결 부품만 구입하고 싶었고, '원터치급수호스'라는 이름에서 힌트를 얻어 LG 전자 웹사이트에서 '원터치'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제가 찾던 부품을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LG 세탁기 원터치냉수

LG 세탁기용 원터치 부품의 가격은 개당 5000원으로 원터치급수호스보다는 부담이 적었고, 다시 LG 전자 서비스에 전화를 걸어 주변 서비스센터 재고 확인 및 구매 예약을 진행했습니다.

LG 세탁기 급수 호스 연결 방법

그리고 바로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예약한 원터치 부품 2개를 사 왔습니다.

전화로 근처 서비스센터의 재고 여부 및 예약을 한 덕분에 서비스센터에 도착해 부품을 바로 받아올 수 있었습니다.

LG 드럼세탁기 호스 연결부품

사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얼마간 저렴한 사제 부속도 구입할 수 있는 듯 싶은데, 실제 LG 급수 호스와 호환되는지 여부가 분명하지 않고, 주문 후 배송까지 시간이 걸리는 터라, 방문 수령이 가능한 LG 정품을 구입했습니다.

 

LG 세탁기용 원터치 부품은 원터치냉수(5160FA3752G)와 원터치온수(5160FA3752H)로 구분되는데, 연결부 플라스틱의 색깔 외에는 모든 부분이 같습니다.

LG 세탁기 원터치

제가 구입한 제품은 네 방향 나사로 수도꼭지에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수도꼭지에 나사산이 있는 경우 돌려 끼우는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는데 저는 기존에 쓰던 것과 같은 나사 고정식을 구입했습니다.

 

원터치 부품을 수도꼭지에 고정하기 위해 네 방향 나사를 여유 있게 풀고

LG 세탁기 원터치 나사고정식

 

수도꼭지에 꾹 눌러 밀착한 상태에서 나사를 조여 고정한 뒤

LG 세탁기 원터치 연결 방법

 

플라스틱 부품을 돌려 잠그면 됩니다.

LG 드럼세탁기 원터치 설치 고정

 

그리고 호스쪽 커넥터 부분을 뒤로 잡아당겨 볼이 노출되도록 한 뒤 원터치 부품에 눌러 끼우면 됩니다.

LG 세탁기 급수호스 장착

 

손잡이를 잡아 당긴 상태에서 끼우면 딸깍하는 느낌이 들고, 손잡이를 놓으면 잠겨 호스를 잡아당겨도 빠지지 않습니다.

LG 세탁기 급수호스 수도 연결

 

이후 세탁기 뒤쪽 급수 호스 연결부에 커넥터를 돌려 끼우고 수도꼭지를 열면 급수 호스 설치 작업이 완료됩니다.

LG 세탁기 뒷면 급수호스 연결부

 

새로 이사한 집은 보일러실 겸 세탁실이 길쭉한 터라, 급수 호스가 배수구까지 닿지 않고 세탁실 중간에서 끝나는군요.

서비스센터에서 원터치 부품을 구입하면서 배수 호스 연장선(연장배수호스:5215ER2002K)도 함께 구입했습니다.

LG 세탁기 연장배수호스

 

1.6미터 배수 연장선의 가격은 8500원으로 꽤 비쌌지만 호스 양쪽 끝 커넥터가 가공되어 있어 나름 쓸만해 보였는데

LG 연장배수호스 연결부

 

아쉽게도 이 부품은 저희 집 세탁기 배수 호스와 호환되는 부품이 아니었네요.

LG 연장배수호스 19mm 연결

 

억지로 호스를 끼워 연결하고 스프링을 끌어올려 고정해 그냥 쓰기로 했는데, 사용 중인 배수 호스가 사진처럼 흔한 19mm 호스라면 그냥 사제 부품을 구입해 쓰는 게 좀더 저렴할 뿐더러 길이도 넉넉하고 연결도 쉽습니다.

LG 세탁기 배수호스 연장

 

그렇게 급수 호스 연결, 배수 호스 연장을 끝낸 뒤, 수평계와 렌치를 가져와 세탁기 수평을 맞췄습니다.

세탁기 수평계

 

저는 세탁기 구입시 제품에 들어있던 전용 스패너를 보관하고 있었고, 싸구려 수평계도 가지고 있어 비교적 쉽고 빠르게 세탁기 수평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2018.03.25 - 드럼세탁기 수평 조절 방법. 탈수 시간 길어진 LG 드럼세탁기 수평 확인과 조절 DIY

LG 세탁기 수평 조정

 

그렇게 세탁기 부품 구입 및 설치 작업이 완료됐습니다.

LG/삼성 등 대기업 제품들은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필요한 부품의 품번과 재고 유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다 주변 서비스센터에 부품이 없어도 하루이틀이면 입고되어 빠르게 수령할 수 있어 이용할 때마다 만족스럽습니다.

LG 세탁기 소모품 구입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