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의 스크린샷으로 검색 기능 사용법. 윈도우10 PC에서 구글 렌즈 처럼 검색하기

윈도우10의 새 검색 기능

윈도우10은 버전업이 진행되면서 조금씩 기능이 추가되고 모습이 바뀌고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10의 버전업 후 사용자의 문서 파일이 사라지는 등의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터라, 개인적으로는 윈도우10 새 버전이 발표된 후 한두달쯤 뒤, 특별한 사고 소식이 들리지 않을 때 업데이트를 진행하곤 합니다.

 

특히 윈도우10의 설정 항목들, 과거 윈도우의 제어판 항목 인터페이스의 변화가 잦은 편인데 이는 과거 윈도우 제어판 인터페이스를 윈도우10 설정 인터페이스로 통합해 가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최근 윈도우10 20H2 버전 업데이트 이후, 윈도우 바탕화면 검색창을 클릭하면 하단 모서리에 사각형 조준경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윈도우10 검색창

 

조준경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니 [스크린샷으로 검색하세요]라는 설명이 떴고 옆의 i 아이콘에는 제공한 이미지가 Bing 이미지 처리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설명이 떴습니다.

스크린샷으로 검색하세요

사실 이 기능은 윈도우10 2004 버전에서 부터 지원되었던 기능인데, 당시에는 윈도우 설정 내 국가를 미국으로 설정해야 표시되었지만, 윈도우10 20H2 버전에서는 한국으로 설정되어 있어도 기본 표시됩니다.

2020.09.14 - 윈도우10 2004 버전의 새로운 기능들. 윈도우10 2004의 눈에 띄는, 자잘한(?) 변화

스크린샷으로 검색 기능 사용법

예전 포스팅에서도 스크린샷으로 검색 기능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지만, 이제 한국내 윈도우10에서도 기본 표시되는 옵션인 만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윈도우 검색창에서 [스크린샷으로 검색하세요]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이 흐려지면서 윈도우 화면 캡쳐 인터페이스가 표시됩니다.

윈도우10 내장 화면 캡쳐

 

대부분 기본값으로 쓰는 사각형 툴을 이용해 화면의 일정 부분을 영역 설정합니다.

저는 웹브라우저에 표시된 커피머신 사진을 영역 설정해 봤고

스크린샷 검색 영역 설정

 

잠시 후 엣지 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해당 커피머신 이미지와 관련된 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스크린샷 검색 결과

 

윈도우10의 스크린샷으로 검색 기능은 Bing 검색엔진을 통해 진행되며, 해상도가 그리 높지 않은 이미지의 영역 설정을 대충했는데도 비슷한 형태의 커피머신들이 표시되는 등 '사물'의 검색 정확도는 제법 높은 편이었습니다.

스크린샷 검색 관련 콘텐츠

 

특히 검색 결과에서 [다음 항목을 포함한 페이지] 탭을 클릭해 보니, 정확히 일치하는 커피머신을 포함한 웹페이지 정보들이 표시되었습니다.

스크린샷으로 검색 Bing 검색

스크린샷으로 검색 결과는 지난 해 9월, 윈도우10 2004버전에서 처음 테스트 할 때보다 정확도가 꽤 높아진 듯 싶고, 이미지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하지 않고 사용자가 임의로 영역 설정한 이미지임에도 정확히 일치하는 제품들이 표시되는 결과는 매우 고무적입니다.

문자 인식과 자유로운 소스 활용

윈도우10의 스크린샷으로 검색 기능은 어찌보면 구글 이미지 검색과 비슷한 듯 싶지만, 웹페이지의 이미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정확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구글 이미지 검색과는 사용 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스크린샷으로 검색 기능은 이미지, 텍스트 등 소스를 가리지 않는데다 영역도 웹페이지 뿐 아니라 윈도우 바탕화면을 자유롭게 설정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영역에 텍스트가 포함되면, 텍스트를 추출하는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광학 문자 판독)기능도 갖추고 있으며 추출한 텍스트는 복사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으로 검색 OCR

사실 OCR 기능은 꽤 오래전부터 익숙한데다 특히 스마트폰의 구글 렌즈, 또는 구글 번역 등을 통해 자주 봐왔던터라 딱히 신기할 것은 없지만, PC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다만, 영문 인식은 매우 정확한 반면 아직 한글은 인식하지 못합니다.

 

아울러 윈도우10 바탕화면 위에 올라와 있는 소스를 자유롭게 영역 설정할 수 있어 이것저것 검색을 해보게 되는데, 유튜브 영상을 영역 설정해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스크린샷으로 검색 동영상 검색

 

브레이브걸스의 유튜브 영상을 캡쳐/검색해 보니 영상에 포함된 영문 텍스트는 정확히 추출되었는데, 검색한 단발좌와 일치하는 검색 결과는 한 건밖에 없는게 아쉽습니다.

함께 검색된 '관련 검색' 항목들을 살펴보니 얼굴 형태와 옷 색깔, 배경 색을 유추해 검색된 듯 싶습니다.

스크린샷으로 검색 정확도

 

아울러 제품 사진 형태의 공산품 등의 사물 검색 결과는 비교적 정확했지만, 이외의 검색 결과는 좀 들쭉날쭉합니다.

예를 들어 둘레길 산책 중에 찍었던 노선도 사진을 검색해보면

윈도우10 스크린샷으로 검색 이미지

 

외국을 포함한 다른 등산로의 노선도/안내도 사진들만 검색됩니다.

윈도우10 스크린샷으로 검색 정확도

물론 나무로 만들어진 등산노선도 이미지들을 검색해 주는 것만해도 꽤 발전했다 싶었고, 개인이 촬영한 특정 지역의 사진과 정확히 일치하는 사진들이 있을까 싶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같은 사진을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확인해 보니, 다른 사람이 촬영한 같은 노선도 사진과 함께 '흑성산 등산로'가 관련 이미지로 뜨는 것을 보면 아직 구글 검색의 정확도와는 차이가 확연히 보입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정확도

아직 Bing의 검색 결과의 정확도가 구글 검색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윈도우10의 검색창에 찰싹 붙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높은 접근성에 이미지/텍스트를 가리지 않고 마우스 드래그로 간단히 검색하는, 마치 PC에서 구글 렌즈를 사용하는 듯 한 편리함에 사용 빈도는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검색 정확도 역시 빠르게 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의 구글 렌즈/구글 번역을 편리하게 사용했다면, 윈도우10의 스크린샷으로 검색 기능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한 번쯤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