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베타 삭제 방법과 ASUS Armoury Crate의 엣지 베타 무단 설치

갑자기 나타난, 엣지 베타 아이콘

저는 윈도우 재설치를 짧으면 6개월, 길면 1년에 한 번 주기로 진행합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하게 되면서 윈도우 포맷과 재설치 주기가 조금씩 길어지고 있는데다, 윈도우10은 포맷&재설치 대신 운영체제가 지원하는 초기화 기능을 사용해도 꽤 쓸만한 환경이 된다고 알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깔끔하게 밀고 재설치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사실 윈도우 버전이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드라이버가 자동 설치되다보니 윈도우 자체의 설치 시간은 훨씬 짧아졌는데, 기존 사용하던 프로그램 및 환경을 복원하는데는 여전히 시간이 걸리는군요.

 

아무튼 3월말에 구입해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ASUS Rog Strix G713QM-HG119로 신나게 게임사용 중인데, 문득 작업표시줄의 단축 아이콘에 못보던 아이콘이 떠 있었습니다.

 

뭔가 싶어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니 Microsoft Edge Beta라는 아이콘이네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베타 버전 아이콘

갑자기 왠 엣지 베타 아이콘이 작업 표시줄에 떠 있을까? 내가 엣지 베타버전을 설치했나? 잠깐 생각해 봤습니다.

하지만 엣지 베타 버전을 설치한 기억도, 엣지 베타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로 끌어 올린 기억도 전혀 나지 않았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옆에 Beta 글씨가 찍힌 엣지 베타 브라우저 아이콘이 따로 올려진 상황이라, 유독 베타 버전이 도드라져 보였는데, 엣지와 엣지 베타는 당연히 동시에(개별) 실행됩니다.

 

그리고 두 엣지 브라우저의 버전을 확인해보면, 베타버전은 91.0.864.19로 정식 버전보다 높았으며 뒤에 beta라고 찍혀 있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정식 버전과 베타 버전

 

참고로 엣지 브라우저의 버전을 확인하려면 [더보기] - [설정] 항목을 클릭한 뒤 왼쪽 메뉴에서 [Microsoft Edge 정보]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엣지 브라우저 버전 확인 방법

엣지 브라우저 베타 버전 제거 방법

최근 윈도우10의 엣지 브라우저의 사용 빈도가 조금씩 높아지고는 있지만, 아직 크롬 브라우저를 주로 사용 중인터라, 굳이 엣지 베타 버전까지 사용하고 싶은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엣지 베타 버전이 어떤 경로를 통해 설치된 것인지도 알 수 없는터라, 좀 찜찜하기도 해서 일단 엣지 베타 버전을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 방법은 [설정] - [앱] - [앱 및 기능] 목록에서 엣지 베타 항목을 삭제하는 것이었지만, [앱 및 기능]에는 엣지 정식 버전을 재설치하는 옵션만 보일 뿐 엣지 베타 버전을 건드릴 수 있는 옵션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앱 확인 삭제

 

이쯤 되니 출처 불명의 엣지 베타 버전이 더 신경 쓰이기 시작했고, 'edge beta uninstalling'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 봤습니다.

 

그런데 ASUS의 Armoury Crate가 엣지 브라우저 베타 버전을 설치한다는 해외 게시물들이 가장 먼저 검색되는군요.

제 노트북도 ASUS 제품인데다 Armoury Crate가 설치되어 있다보니 퍼뜩 눈에 띄었습니다.

2021.04.13 - ASUS 게이밍 노트북용 Armoury Crate 사용법. 스마트폰으로 ASUS 노트북 상태 확인

 

그리고 Armoury Crate의 부속 폴더(C:\Program Files (x86)\ASUS\ArmouryDevice\dll\ArmourySocketServer)에 엣지 브라우저의 설치 파일(MicrosoftEdgeBetaEnterpriseX64.msi)이 저장되어 있고 이 파일을 이용해 엣지 베타 버전을 삭제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아쉽게도 제 컴퓨터의 폴더에는 해당 파일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ASUS Armoury Crate 설치 폴더

좀 더 검색해보니 ASUS의 Armoury Crate가 엣지 베타 버전을 무단 설치한다는, 해외 사용자들의 불만이 꽤 많이 보였는데, 제 컴퓨터에는 엣지 설치 파일이 보이지 않으니 꽤 답답해졌습니다.

 

그리고 여러 해외 포럼을 좀 더 샅샅이 뒤진 끝에 엣지 베타 버전의 설치 파일이 저장된 경로를 확인했습니다.

일단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다음 폴더를 찾아 갑니다.

C:\Program Files (x86)\InstallShield Installation Information\

엣지 브라우저 베타 설치 파일 저장 폴더

 

만일 C:\Program Files (x86)\ 폴더에서 InstallShield Installation Information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탐색기 상단의 [보기] 탭을 클릭한 뒤 [숨긴 항목]을 체크하면 숨김 속성의 InstallShield Installation Information 폴더가 보입니다.

윈도우 탐색기 숨김 속성 표시 옵션

InstallShield Installation Information 폴더에서 {36805427-5E52-4EE4-8306-50F4E3F28A3B} 폴더로 들어가보니, 엣지 베타 버전의 설치 파일, MicrosoftEdgeBetaEnterpriseX64.msi 파일이 들어 있었습니다.

 

설치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제거]를 선택하자

엣지 베타 브라우저 삭제 방법

 

[Windows Installer] 창이 뜨면서 [이 제품을 제거하시겠습니까?]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고 [예]를 클릭하는 순서로 엣지 베타 버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msi 설치 파일로 설치 제거

 

참고로, 혹시 엣지 베타 버전이 실행 중인 경우에는 삭제 작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니 삭제 작업을 시작하기 전 엣지 베타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창 닫기] 메뉴가 표시되면 해당 메뉴를 클릭해 실행을 종료합니다.

실행 중인 엣지 브라우저 창 닫기

 

msi 설치 프로그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는 방법으로, 깔끔하게 제거될지 궁금해 MS 엣지/엣지 베타 브라우저가 설치된 폴더(C:\Program Files (x86)\Microsoft)를 열어둔 상태로 확인해 봤습니다.

윈도우10 엣지 정식/베타 버전 설치 폴더

엣지 베타를 삭제하기 전에는 Edge Beta 및 EdgeCore 폴더 등이 표시되었으나, 삭제 후에는 두 폴더가 사라지고 엣지 브라우저의 폴더인 Edge, EdgeUpdate 등의 폴더만 남아 실제로 삭제가 깔끔하게 진행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엣지 베타 버전 삭제 후 폴더

 

다만 작업 표시줄에 떠 있던 엣지 베타 아이콘은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었는데, 해당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 [바로 가기 오류] 메시지가 뜨면 [예] 버튼을 클릭해 삭제를 완료했습니다.

엣지 베타 삭제 후 바로 가기 오류

ASUS Armoury Crate 시리즈는 도대체 왜?

그렇게 엣지 베타 브라우저의 삭제가 완료되었습니다.

직접 설치하지 않았고, 설치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를 본 적도 없는 엣지 베타의 삭제 과정은, 알고보면 그리 어렵지 않지만 방법을 찾아 삭제하는게 꽤 번거로왔습니다.

 

삭제를 완료한 뒤, 확인해 본 엣지 베타의 설치 msi 파일의 날짜는 2021년 1월 12일 이었고, 이 날짜는 제가 ASUS 노트북을 구입해 윈도우를 설치하기 전이라 얼핏 ASUS Armoury Crate의 소행(?)이 아닌 듯 보였습니다.

엣지 베타 설치 파일 날짜

하지만 MicrosoftEdgeBetaEnterpriseX64.msi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날짜를 좀 더 자세히 확인해보니 [만든 날짜]는 4월28일로, 노트북 구입 후 한창 사용하던 시기였습니다.

 

뭔가 이상하다 싶어 이벤트 뷰어를 열고 2021년 4월28일의 제 컴퓨터 이벤트를 확인해보니, 엣지 베타 브라우저가 처음 설치된 날짜/시각과 정확히 일치했고 ASUS Framework Serivce가 설치된 직후 진행되었습니다.

이벤트 뷰어 프로그램 설치 로그

결정적으로, 이벤트 뷰어의 [일반] 탭에 Windows Installer 트랜잭션 시작 중: 이라는 메시지 아래  C:\ProgramData\ASUS\ROGLiveServiceTemp\MainSDKPlugin\MicrosoftEdgeBetaEnterpriseX64.msi라고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엣지 베타 버전 설치 파일인 MicrosoftEdgeBetaEnterpriseX64.msi 파일이 ASUS ROGLiveSevice의 임시 폴더에 저장되었고, 이 폴더에서 엣지 베타 버전의 설치가 진행되었다는 메시지는 처음 검색했던 해외 사용자들의 ASUS Armoury Crate가 설치한 것이라는 얘기와 정확히 일치했습니다.

Armoury Crate 업데이트 메뉴

이미 반복해 언급한 바와 같이 그동안 엣지 베타 브라우저를 설치한 적도, 설치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를 만난 적도 없으며 Armoury Crate를 설치/실행하는 과정에도 역시 그런 질문을 받은 적이 없음에도 이 프로그램은 엣지 베타 브라우저를 무단으로 설치해 놓았네요.

 

ASUS 게이밍 노트북의 기능 설정 프로그램인 Armoury Crate, 더 정확히 말하면 ASUS Framework Service가 도대체 왜 엣지 베타 브라우저를 설치한 것인지, 영문을 알 수는 없으나 매우 찜찜하고 우려할 만한 설치 방식으로 해외 커뮤니티, 아수스 포럼에서도 많은 사용자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Armoury Crate의 엣지 베타 브라우저 무단 설치

 

일부 사용자들은 엣지 베타 브라우저가 ASUS 노트북에 선탑재된 윈도우에 포함된 것이라거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설치된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하는데, 제 Rog Strix G713QM-HG119노트북은 프리도스(FreeDOS) 제품이고 Armoury Crate 역시 ASUS 홈페이지 및 MyASUS 프로그램을 통해 다운로드/설치한 것이라 두 얘기 모두 신빙성이 없어 보입니다.

Armoury Crate 개인 정보 보호 정책

ASUS Armoury Crate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베타 브라우저를 무단으로 설치하는 문제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문 제기는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ASUS측의 답변은 없는 상황이며, 어떠한 답변이 올라오는 지 좀 더 관심있게 살펴볼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