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의 마우스 커서 크기와 색상 설정, 마우스 커서 위치 찾기 설정 방법

윈도우 커서 소나 설정

3840*2160 해상도의 43인치 모니터를 사용한지 꽤 오래되었고, 고해상도에 큰 화면을 사용하다 보니 윈도우 커서 위치를 좀 더 빠르고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본 설정을 변경해 사용 중입니다.

 

윈도우 커서를 좀 더 눈에 띄게 하는 방법으로, 커서 크기를 키우거나 색상을 바꾸는 방법도 있고, 커서의 잔상을 남기는 방법, 또는 커서 주변으로 동심원, 혹은 소나 형태의 무늬를 띄우는 방법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커서 설정 기능이 마우스 제조사의 드라이버 등을 통해 지원되었지만, 윈도우10에 접어들면서 윈도우 기본 설정에 들어가게 되었으며, 윈도우10에서도 버전업을 거듭하면서 좀 더 극단적인 커서 크기와 색상 설정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윈도우10에서 기본 사용할 수 있는 마우스 커서 관련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10 바탕화면 커서

우선 윈도우 커서 주변에 동심원이 표시되도록 하는 설정에 대해 살펴볼텐데, 이 기능은 마우스 커서가 어디 있는지, 커서 위치를 놓친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유용한 옵션입니다.

 

먼저 윈도우10의 [설정]-[장치] 메뉴로 들어가

윈도우10 설정-장치

 

왼쪽 메뉴에서 [마우스]를 선택한 뒤 [관련 설정] 메뉴에서 [추가 마우스 옵션]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추가 마우스 옵션

 

[마우스 속성] 창에서 [포인터 옵션] 탭을 클릭한 뒤 <Ctrl> 키를 누르면 포인터 위치 표시 항목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마우스 커서 위치 찾기 옵션

 

이제 Ctrl 키를 한 번 누를 때마다 마우스 커서 주변에 동심원이 표시되면서 마우스 커서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소나 마우스

잔잔한 물위에 돌을 던질 때 퍼지는 듯한 동심원이 커서 주변에 표시되는 이 기능은, 윈도우 XP 시절부터 들어 있던 기능으로 해외에서는 흔히 마우스 소나(Mouse Sonar) 효과라 부르곤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햇볕이 매우 센 야외에서 노트북 작업을 할 때 커서 위치를 빠르게 확인하는 용도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능입니다.

전통적인 커서 설정 기능과 새 설정 기능

별도의 [마우스 속성] 창에서 마우스 커서 속성 설정 기능은 예전 윈도우 시절부터 지원되던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포인터] 탭에서는 마우스 커서 크기를 3단계, 스타일은 검정색과 반전을 포함한 3~4가지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마우스 커서 스타일 설정

 

저는 큼직한 커서를 좋아하는터라 꽤 오래전부터 Windows 기본값(특대) 설정을 사용하곤 했는데 취향에 따라 검정색, 혹은 배경 색상에 따라 커서 색상이 변하는 반전 색상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 반전 설정

 

그리고 윈도우10 1903 버전부터 마우스 커서 속성과 관련한 새로운 메뉴가 생겼습니다.

이 메뉴는 [설정]-[장치]-[마우스]-[마우스 및 커서 크기 조정] 항목으로 들어가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마우스 및 커서 크기 조절

여러 단계에 걸쳐 메뉴를 찾아가는 대신 윈도우 + U 키를 눌러 접근성 페이지를 띄운 뒤 왼쪽에서 [마우스 포인터] 항목을 클릭해도 됩니다.

 

이 [마우스 포인터] 설정 항목에서는 마우스 포인터 크기와 색상을 좀 더 극단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단 [포인터 크기 변경] 항목을 드래그하면 기존 설정의 '특대' 사이즈를 압도하는 크기의 커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형 마우스 커서 설정

 

보통, 검정색, 반전 등 전통적인 스타일 이외에 마우스 커서에 원하는 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포인터 색 선택] 항목을 클릭해 컬러 피커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거나 [추천 포인터 색] 항목에서 바로 색을 선택할 수 있는데 어떤 색을 선택하든 검은색 테두리에 만화 느낌이 도드라집니다.

마우스 커서 색상 설정

 

마우스 포인터 설정 외에 [텍스트 커서] 항목에서는 텍스트 입력시 사용하던 전통적인 세로 막대 커서 대신 텍스트 커서에 모양과 색, 두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커서 색, 크기 변경

다만 크기와 색상을 거대하게 키워도 제대로 작동하는 마우스 커서와 달리 텍스트 커서 항목의 설정은 개별 프로그램에 따라 기존 단순 막대 텍스트 커서와 뒤섞여 표시되는 등 아직은 불완전한 모습이지만, 작고 단순한 커서가 불편했던 사용자라면 새로운 설정을 적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