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브라우저 웹 캡처 사용법. 웹페이지 일부/전체 간편히 캡처하는 방법

간편하게 쓰는 엣지 브라우저의 캡처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와 여러모로 비슷하면서도 구글 크롬보다는 가볍게 돌아가는 느낌과 함께 기능면에서도 편리한 항목들이 종종 발견(?)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 크롬에서는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기본 지원되는 경우인데, 오늘 살펴볼 기능은 엣지 브라우저의 [웹 캡처] 기능입니다.

 

엣지 브라우저의 [웹 캡처] 기능은 웹 서핑을 하다가 화면을 JPG 이미지로 저장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한두 화면 정도의 가벼운(?) 캡처는 PrintScreen 이나 Alt + PrintScreen 키를 이용할 때도 많지만 스크롤이 필요한 웹페이지 전체를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저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구글 크롬에서는 'Full Page Screen Capture'와 같은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데,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자체 내장된 [웹 캡처]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엣지 브라우저 웹 캡처

엣지 브라우저의 웹 캡처 기능은 화면처럼 [더보기] - [웹 캡처] 메뉴를 클릭하거나 Ctrl + Shift + S의 단축키를 이용하면 됩니다.

 

혹시 웹 캡처 버튼을 엣지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에 배치하고 싶다면 [설정] - [브라우저 디스플레이] - [웹 캡처 단추 보기] 항목을 켜주면 됩니다.

웹 캡처 버튼 표시 설정

화면 일부 저장, 메모

엣지 브라우저의 웹 캡처 기능은 사용법이 꽤 간단합니다.

저장하려는 웹 페이지를 띄운 상태에서 메뉴/단축키/웹 캡처 단추 중 편리한 방법으로 웹 캡처 기능을 실행하면 웹페이지 화면이 회색으로 어두워지며 화면 상단 중앙에 웹 캡처 메뉴가 뜹니다.

 

웹 캡처의 기본 메뉴는 [무료 선택]과 [전체 페이지] 중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무료 선택] 이라는 용어는 Free Select(자유 선택)의 기계 번역(발 번역)으로, 화면 일부 영역만 선택 캡처하는 기능입니다.

엣지 브라우저 웹 캡처 사용법

 

어쨌든 현재 보고 있는 웹 페이지의 일부 영역만 선택 캡처할 때 [무료 선택] 메뉴를 클릭하고, 캡처할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합니다.

영역 설정을 하면 [복사]와 [메모 추가] 메뉴가 뜹니다.

엣지 브라우저 화면 일부 캡처

 

여기서 [복사]를 클릭하면 선택한 영역이 클립보드로 복사되어 그림판 등에 붙여 넣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그림판 붙여넣기

 

[메모 추가]를 클릭하면 다시 [웹 캡처] 메뉴가 뜨는데, 오른쪽의 저장 버튼을 눌러 바로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웹 캡처 그리기 사용법

 

저장하기 전 [그리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유롭게 강조 표시를 남길 수 있습니다.

웹 캡처 이미지 메모 추가

 

[그리기] 항목의 기본 펜 색상은 빨간색이지만 색상과 두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잘못 그린 선은 [지우기] 메뉴로 지울 수 있는데, 다른 색상으로 여러 번 자유롭게 그릴 수 있던 그리기 메뉴와 달리 지우개는 한 번에 전체를 지우는 점에 주의합니다.

웹 캡처 그리기 펜 속성 설정

간편한 전체 전체 페이지 캡처

예전에는 스크롤이 필요한 전체 웹페이지 캡처 방법이 꽤 복잡했습니다.

심지어 전문 캡처 프로그램 조차 스크롤 영역을 캡처하기 위해 웹 페이지를 천천히 스크롤 했던 시절도 있었는데, 요즘은 한 두번 클릭만으로 전체 화면 캡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크롤 영역을 포함한 전체 페이지 캡처 기능을 매우 요긴하게 이용하고 있는데, [웹 캡처] 버튼을 클릭하고 [전체 페이지] 항목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엣지 브라우저 전체 페이지 캡처

 

이후 [웹 캡처] 화면이 뜨고 그리기/지우기/공유/복사/저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앞서 살펴본 영역 선택 후 화면과 같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캡처 저장

 

웹 캡처에서 저장하는 파일은 '웹 캡처_날짜_일련번호_사이트주소.jpeg' 이름으로 저장됩니다.

엣지 브라우저 웹캡처 파일 형식

참고로 엣지 브라우저의 웹 캡처 기능 사용시 저장 폴더는 [다운로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일 이 기본 저장 폴더를 다른 곳으로 바꾸고 싶다면 엣지 브라우저의 [설정]-[다운로드]-[위치] 항목에서 기본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하면 됩니다.

엣지 브라우저 다운로드 폴더 설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