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크롬의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되돌리는 방법. 구글 렌즈와 이미지 검색 선택

갑자기 사라진,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메뉴

저는 평소 크롬 브라우저의 이미지 검색 기능을 매우 즐겨 사용합니다.


데스크톱 PC용 크롬 브라우저는 물론이고,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이미지 검색을 즐겨 사용하는데,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사용 빈도가 더 높은 편입니다.


크롬 브라우저로 웹서핑을 하다가, 특정 이미지를 길게 터치한 뒤 뜨는 메뉴 중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을 선택하면, 해당 이미지에 대한 보다 상세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예를 들어, 제 블로그 포스팅의 사진을 길게 터치해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메뉴를 선택하면, 구글에서 이 이미지를 검색한 결과가 뜹니다.

Google 이미지 검색 결과

같은 이미지가 있을 경우, 같은 이미지 검색 결과가 표시되며 같은 이미지가 없다면 비슷한 이미지의 검색 결과를 띄워주는 터라, 매우 빠르고 간단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최근,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메뉴가 [Google 렌즈로 검색] 메뉴로 '갑자기' 바뀌었습니다.

Google 렌즈로 검색


Google 렌즈는 사진의 특정 영역, 혹은 특정 텍스트를 자동 해석하여 관련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기능면에서는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을 포함하고 있지만, 검색 결과를 띄우는 방식이 제가 이미지 검색에서 즐겨 사용하던 방식과 전혀 다른 터라 매우 불편했습니다.

Google 렌즈로 검색 결과


물론 구글 렌즈의 기능만 따져본다면, 이미지 검색 기능보다 매우 발전된 방식인 것은 분명합니다.


제 블로그의 커피나무를 검색해보면, 이미지 해상도가 그리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커피나무와 관련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며 보다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렌즈 커피나무 검색 결과

하지만 몇 년 째 익숙하게 사용하던 이미지 검색 기능이 갑자기 사라지고 구글 렌즈로 바뀌어버려 당황스러웠는데, 최근 몇 번인가 이렇게 예고 없이 바꿔 버린 것을 경험한터라, 썩 유쾌하지 않았습니다.

2020/05/04 -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의 탭 목록이 텍스트로 표시되는 증상.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옵션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메뉴 되돌리기

얼마간 Google 렌즈 검색에 적응(?) 해 보려고 했는데, 제가 원했던 검색 결과와는 다른 결과들이 위쪽에 올라오는 경우가 많아 매우 불편했습니다.


결국 Google 이미지 검색을 다시 되돌릴 방법이 없는지 확인해 봤고, 다행히 매우 간단하게 되돌릴 수 있었습니다.

먼저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합니다.

chrome://flags


검색창에 'google lens'를 입력했더니, 3개의 관련 항목이 검색되습니다.

그 중 가장 위쪽에 떠 있는 [Google Lens powered image search in the context menu] 항목의 설명에 '구글 이미지 검색을 구글 렌즈로 대체한다'라고 적혀 있네요.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값을 [Disabled]로 설정하면 하단에 '설정값을 적용하려면 크롬 브라우저를 재실행 해야한다'는 메시지가 뜨고 [Relaunch] 버튼을 터치하면 크롬 브라우저가 종료되었다가 재실행됩니다.

모바일 크롬 구글 렌즈 설정


크롬 브라우저가 재실행되면, [Google 렌즈로 검색]으로 뜨던 메뉴가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으로 되돌아 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의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메뉴가 사라져 불편했던 분이라면 이 방법으로 되돌려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