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m 이미지에서 원하는 폴더/파일 추출 방법. 7-Zip으로 swm, wim 파일 열기

윈도우7 복구 디스크의 SWM 파일

씽크패드 P50을 다시 사용하게 되면서 그동안 손놓고 있었던 자잘한 문제들, 주로 윈도우 설정과 관련된 문제들을 손보고 있습니다.


그 중 몇몇 파일이 씽크패드 P50 구입시 제공되었던 윈도우7 복구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었고, 이 파일들을 추출해야 했습니다.


윈도우7 설치 USB에서 원하는 파일만 추출하는 방법으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게,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고 파일을 복사해 사용하는 것이지만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터라, 설치하지 않고 바로 추출해 보기로 했습니다.

2016/10/17 - 레노버 노트북의 복구 파티션 USB 메모리에 옮기는 방법. 공장 출하 복구 이미지 저장

레노버 윈도우10 복구 디스크


레노버 씽크패드 P50의 윈도우7 복구디스크를 열어보니 factory recovery 라는 폴더에 대부분의 덩치 큰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었고, 이 파일들은 swm 확장자로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swm 파일 wim 파일


윈도우 설치 디스크에서 wim 확장자 파일은 자주 봤지만, swm 확장자는 낯설어 검색을 해 봤습니다.

그리고 swm 확장자는 wim 파일을 분할 압축한 것이라고 합니다.


wim 파일의 분할 압축 파일이라고 하니, 제가 사용 중인 반디집에서도 열리지 않을까 싶었는데, 아쉽게도 반디집은 wim 파일은 정상적으로 보여주지만 swm 파일은 '손상된 압축 파일입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열리지 않았습니다.

swm 확장자 열 수 있는 프로그램

좀 더 검색을 해보니 swm 파일들을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여럿 보였는데, 그 중 오래전 애용했던 7-Zip이 보이는군요.

2012/06/20 - 알집 대신 뭘 쓸까?? 무료 압축 프로그램 소개


7-Zip은 2000년대 중반부터 애용했던 압축프로그램이었는데, 2012년 반디집을 사용하게 된 이후로 추억의 압축 프로그램이되었습니다.


swm 파일 덕분에 정말 오랫만에 7-Zip 홈페이지에서 7-zip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7-Zip 홈페이지


정말 오랫만에 7-Zip을 설치해봤는데, 설치 프로그램 역시 요즘 프로그램과 달리 간단명료했습니다.

7-Zip 프로그램 설치


7-Zip을 실행하자, 그리 낯설지 않은 탐색기 화면이 떴고, USB 드라이브를 찾아들어가

7-Zip 폴더 탐색


swm 파일 중 첫 번째 파일을 더블클릭해 열었더니

7-Zip 프로그램 swm 파일


swm 파일 내부 폴더 구조가 바로 확인됩니다.

윈도우7 복구 디스크 swm 파일


제가 필요한 파일들을 폴더 째 압축을 풀기로 했습니다.

해당 폴더에 커서를 옮긴 뒤 상단의 [압축 풀기] 버튼을 클릭하고 압축을 풀 폴더를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자

7-Zip 압축 해제


윈도우 복구 디스크에서 필요한 파일을 매우 빠르고 간편하게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swm 파일 일부 폴더 압축 해제


참고로 이번에 7-Zip을 다시 설치하기 전 목록에서 봤던 ExtractNow 라는 프로그램도 설치해 봤는데, 이 프로그램 역시 swm 파일을 인식하고 압축을 풀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7-Zip과 같이 파일 내부 폴더 구조를 보여주고 개별 폴더를 선택해 압축을 푸는 방식이 아닌, 분할 압축 파일 전체를 해제하는 방식이라 일부 파일/폴더만 필요한 경우 7-Zip에 비해 효율성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ExtractNow 압축 해제

사실 swm과 같은 분할 압축 이미지의 내부에서 파일/폴더를 개별 추출하는 작업이 흔하지는 않겠지만, 혹시라도 이런 작업이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