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의 [수정한 날짜] 정렬 시 폴더 - 파일 순서로 표시 방법

윈도우 재설치 후 탐색기 설정

며칠 전 씽크패드 P50에 윈도우10을 재설치했습니다.


기존 윈도우10은 거의 2년 남짓 사용했음에도 상태가 썩 나쁘진 않았지만, 새로 추가한 1테라 SSD에 윈도우를 설치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오랫만에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는 김에 최신 빌드 이미지를 다운로드해 설치하자 싶었는데, 나름 익숙하던 2004 버전 대신 20H2 버전이 설치되었네요.

2020/10/29 - 윈도우10 2004 수동 업데이트 방법과 '확인이 필요한 항목' 오류 해결 방법


개인적으로는 윈도우 최신 버전보다는 안정성을 확인한 버전을 선호하는 편인데, 어쨌든 클린 설치로 완료가 되었으니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계속 사용할 듯 싶습니다.

윈도우10 20H2


윈도우 새로 설치 후, 각종 프로그램과 기본 환경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환경 설정 중 윈도우 탐색기의 기본 설정도 제가 익숙하게 쓰던 방식으로 설정하는데, 일단 윈도우 탐색기를 새로 실행할 때 [즐겨찾기] 항목이 기본 값으로 열리는 게 불편합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 기본 표시


예전처럼 윈도우 탐색기 실행시 [내 PC]가 열리게 설정하려면 [폴더 옵션] 메뉴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 항목을 [내 PC]로 설정하면 됩니다.

2020/01/16 - 윈도우 파일 탐색기의 시작 폴더 설정과 바로 가기 고정 항목 삭제 방법

윈도우 파일 탐색기 열기 설정


그리고 탐색기의 [내 PC] 하단에 표시되는 항목 중 사용하지 않는 항목은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삭제했습니다.

2020/01/18 -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내 PC] 하위 항목 삭제 방법. 파일 탐색기 설정 레지스트리

윈도우 탐색기 항목 설정 레지스트리

윈도우 탐색기의 [수정한 날짜] 정렬

그리고 오늘 살펴볼 내용은 윈도우 탐색기의 정렬 방식 중 [수정한 날짜] 정렬 옵션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저는 블로그에 업로드할 이미지 파일들을 편집하고 순차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을 자주 하다 보니, [정렬 기준] 항목을 [수정한 날짜]로 설정해 사용하곤 합니다.


[수정한 날짜] 순서로 정렬하려면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정렬 기준]-[수정한 날짜] 항목을 차례로 클릭하면 됩니다.

윈도우 탐색기 수정한 날짜 정렬


그런데 [수정한 날짜] 순으로 정렬하면 파일 - 폴더 순으로 목록이 정렬됩니다.

윈도우 탐색기의 일반적인 표시 순서가 폴더 - 파일 순서이다보니, 반대로 정렬된 모습은 매우 어색한 느낌입니다.

수정한 날짜 정렬 파일 폴더 표시 순서


윈도우 탐색기에서 [수정한 날짜] 옵션을 선택했을 때, 폴더 - 파일 순으로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상단 [열] 항목 중 [수정한 날짜]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을 Shift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수정한 날짜 정렬 순서 설정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임의의 탭을 클릭하면, [수정한 날짜] 정렬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평소 익숙하게 보던 폴더 - 파일 목록 순으로 정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수정한 날짜 정렬 순서

이 설정은 윈도우 탐색기를 종료한 뒤에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만약 이 설정을 해제하고 싶다면, 다른 임의의 탭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반대로 이렇게 설정한 [수정한 날짜] 설정을 다른 폴더에도 모두 설정하고 싶다면, 설정을 완료한 폴더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윈도우 탐색기의 [보기] -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항목을 클릭한 뒤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보기] 탭 - [모든 폴더에 적용] 버튼을 순서대로 클릭한 뒤 [폴더 보기] 대화 상자에서 [예]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폴더 옵션 모든 폴더에 적용

개인적으로는 [수정한 날짜] 정렬을 매우 즐겨 쓰는 터라 이 옵션도 빼놓지 않고 적용해 사용하고 있는데, 혹시 [수정한 날짜] 정렬시 파일이 먼저 표시되어 불편한 분이라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