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2004 수동 업데이트 방법과 '확인이 필요한 항목'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10 설치 후 강제 업데이트

얼마 전 지인의 조립PC를 만들어 주면서 함께 구입한 윈도우10 홈버전 FPP를 설치해 주었습니다.


제공된 윈도우 USB로 설치 완료한 윈도우 버전은 1909였고, 이 버전으로 넘겨 주어도 딱히 문제는 없지만 기왕이면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2004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넘겨주기로 했습니다.


윈도우 2004 버전으로의 업데이트 방법은 일정시간(며칠, 혹은 몇 주)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백그라운드에서 업데이트 가능 항목으로 넘어 왔을 때 업데이트할 수 있지만, 언제 업데이트 항목에 포함될지 시기를 알 수 없습니다.

2020/10/14 - 윈도우10 홈 정품 패키지 개봉기. 윈도우10 처음사용자용 패키지(FPP) 내용물은?

윈도우10 1909 Windows 정보


가장 먼저 윈도우 설정 메뉴에서 [Windows 업데이트]로 들어와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했고, 몇 가지 자잘한 업데이트가 진행된 후에는 더 이상의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확인

사실 제가 사용 중인 컴퓨터는 2004 업데이트를 지난 9월에 진행했습니다.


일단 업무용으로 사용 중인 컴퓨터에 대규모 업데이트는 문제 없음이 확인된 이후 신중하게 진행하자는 생각에서였는데 일단 업데이트를 하고보니 딱히 문제는 없었고, 무엇보다 새 컴퓨터에 새 운영체제를 설치한 직후라 신중할 필요는 없겠다 싶었습니다.


어쨌든 기존에는 Windows 업데이트 목록에 올라올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빠른 진행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10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Windows 10 2020년 5월 업데이트] 항목의 [지금 업데이트]를 클릭한 뒤 파일을 실행했습니다.

윈도우10 2004 수동 업데이트


실행된 파일은 [Windows 10 업데이트 도우미] 라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가 1909 버전이며, 최신 버전은 2004라고 확인되며,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해 진행합니다.

Windows 10 업데이트 도우미


잠시 후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한 뒤 PC가 호환된다는 메시지가 뜨고,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 호환성 체크


업데이트 준비 중 메시지가 뜨고 [Windows 10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는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진행률이 표시됩니다.

그런데 이 진행률은 75%를 넘기면서 매우 느려져 거의 2시간 이상 걸렸고, 이후 업데이트하는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표시되는 진행률 역시 뭔가 비정상적이다 싶을 정도로 느리게 올라갑니다.

윈도우10 2004 업데이트 시간


어쨌든 업데이트가 완료될 때까지 두고 지켜봤는데, 한참 뒤 [이 PC는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습니다] 라는 에러 메시지가 떴습니다.

이 PC는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추가 메시지 역시 '이 버전의 Windows 10에서는 PC가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조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라는 몹시 아리송한 메시지만 띄우고 멈추었습니다.


거의 업데이트 준비 메시지가 사라지기까지 거의 2~3시간 이상 걸린 끝에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업데이트가 중단되었고,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하니 마이크로소프트 지원에 문의해 도움을 받으라는 메시지와 함께 오류코드 0xc1900209 만 떴습니다.

업데이트 오류 0xc1900209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 센터의 원격지원

문제 해결을 위해 잠시 인터넷 검색을 해 봤지만, '윈도우10 2004 업데이트 중 오류'와 같은 키워드가 너무 포괄적이라 그런지 뾰족한 해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잠시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굳이 자력으로 해결하려 애쓰는 대신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 센터의 도움을 받기로 하고 1577-9700 으로 전화를 걸어 전화 상담을 통해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오류코드 0xc1900209라는 코드는 문제 해결에 딱히 도움이 되지 않는 듯 보였고, 이후 상담 작업은 전화 통화와 원격 접속을 병행해 진행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 상담원은 윈도우 설치 후 오래 사용한 컴퓨터, 혹은 사양이 낮은 컴퓨터에서 이러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 컴퓨터는 사양도 매우 높은데다 윈도우 설치도 불과 몇 시간 전에 완료된 터라 호환성 체크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 같다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탐색기로 C:\$WINDOWS.~BT\Sources\Panther 폴더를 열고 compatscancache.dat 파일의 확장자를 compatscancache.old로 바꾸었습니다.

C:\$WINDOWS.~BT\Sources\Panther

compatscancache.dat 파일은 업데이트 중 호환성 체크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파일로, 이 파일을 삭제하거나 이름을 바꾼 뒤 다시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입니다.


그러자 앞서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던 것이 10여분 만에 완료되었고

compatscancache.dat 오류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던 단계를 훌쩍 뛰어넘어 '업데이트가 준비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띄우고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이 나타났습니다.

윈도우10 2004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


재부팅을 진행하자 기존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과 마찬가지로 2~3번의 재부팅을 거치면서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부팅 완료 후 윈도우 버전은 2004로 확인되었습니다.

윈도우10 2004 빌드 버전

마이크로소프트 상담원은 이런 질문을 많이 받은 듯, 매우 능숙하게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compatscancache.dat 파일 삭제 후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하는 방법은 호환성 체크 과정의 어느 항목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는 없지만 매우 빠른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만일 호환성 체크 과정에서 문제가 된 항목을 확인하고 싶다면, 구글에서 'compatscancache.dat error'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제법 복잡하지만 원인 추적이 가능한 방법들이 검색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