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집 대신 뭘 쓸까?? 무료 압축 프로그램 소개

알집 대신 쓸 무료 압축 프로그램?

지난 알집, 알씨에 대한 포스팅에 많은 댓글이 달렸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으로 쓸만해서 잘 쓰고 있다는 분, 안 쓴지 오래됐다는 분, 무지 싫어한다는 분 등 반응이 여러가지네요.

 

이러한 댓글 중 특히 눈에 띄는 것이 "잘 알겠는데, 그럼 대체할 프로그램을 알려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지난 알집, 알씨 관련 포스팅 2012/06/18 - 알집, 알씨가 왜 싫으세요? 에서도 잠시 밝혔지만, 지난 포스팅의 원래 의도는 쓸만한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하려던 것이었는데요, 쓰다보니 다른 얘기만 잔뜩하고 말았습니다.

 

7-zip

오늘은 알집 대신 제가 쓰고 있는 7-zip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여기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최고란 얘기는 아니며 단지, 제가 오랫동안 큰 불편없이 사용 중인 프로그램 정도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무료 압축 프로그램 7-ZIP

7-ZIP은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고 작은 프로그램이며 개인, 회사에서 아무런 제약없이 쓸 수 있는 프리웨어입니다.

 

제작사 웹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 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로드하세요.

수 년간 7-zip을 쓰면서 압축 파일에 문제가 생기거나 한 적이 한 번도 없을 정도로 깔끔합니다.

한마디로 있는듯 없는 듯, 그냥 신경쓰지 않고 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ISO 파일에서 필요한 파일만 뽑아낸다던가, ISO 전체 압축을 푸는 기능도 가끔이지만 유용하게 사용중입니다(다른 압축 프로그램들도 이 기능이 지원되는지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7-zip 실행 화면

 

한글 메뉴도 지원하며 윈도우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사용하는 것 역시 지원합니다.

간혹 7-zip이 공짜라 좋은데 인터페이스가 불편하다는 평을 봅니다만, 저는 대부분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사용하다보니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7-zip

 

7-ZIP의 옵션 설정

옵션은 크게 손 볼만한 것은 없지만, 제가 쓰고 있는 옵션은 대충 이렇습니다.

먼저 옵션 창을 열어야겠죠. 7-zip을 실행하고 [도구]-[옵션] 항목을 클릭합니다.

7-zip

 

(캡쳐화면은 이미 한글 설정이 되어 있지만), [언어] 탭을 클릭한 후 [Korean (한국어)]를 선택하면 메뉴가 한글로 바뀝니다.

7-zip

 

그 다음, [시스템] 탭을 클릭한 후 [모두 선택] 버튼을 클릭해 압축과 관련된 모든 포맷을 7-zip에 연결합니다.

이것 역시 프로그램을 처음 설치할 때 설정이 됐겠지만, 그래도 한 번 살펴봤습니다.

7-zip

 

[7-Zip] 탭을 클릭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을 때 뜨는 메뉴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zip형식을 주로 쓰고, 압축해서 이메일 보내기 옵션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으므로, 몇몇 항목의 체크를 해제했습니다.

7-zip

 

옵션을 손보고 나면 안쓰는 메뉴의 수가 줄어들어 그림과 같이 됩니다.

7-zip

 

참고로, [계단식 컨텍스트 메뉴]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메뉴에 바로 뜨게 됩니다.

윗 화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7-zip

 

[설정] 항목 역시 몇 가지 옵션을 바꾸었습니다.

이 옵션은 7-Zip 탐색기 화면의 구성을 설정하는 것인데요, 저는 기본 설정에서 첫 번째, 네번째 메뉴만 따로 체크를 해 두었습니다.

7-zip

7-Zip의 버그 및 약점

1) 알집의 ALZ나 EGG 포맷은 다루지 못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점에 큰 불편없지만, 맘에 걸리는 분이라면 빵집이나 반디집을 써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 압축 파일에 한글(HWP)파일이 들어 있는 경우, 더블 클릭하면 한글 프로그램으로 불려오는게 아니라, 한글 파일의 내부 구조가 보이는 증상이 있습니다.

때문에 더블 클릭으로 열지 못하고 [SHIFT]+[ENTER]키를 누르거나 [SHIFT]+더블 클릭하여 열어야 합니다.

7-zip

 

3) 최근에 발견한 불편한 점 중 하나는, 실행 분할 파일을 만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첨부 파일 용량이 10MB로 제한되어 있어 분할 압축을 하려는데, 분할 압축+실행 파일로 만드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군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