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크롬 [간단히 보기 표시] 설정 방법. 크롬 리더모드 강제 설정 및 해제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 간단히 보기 표시

최근 스마트폰의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로 웹서핑을 하다보면, 브라우저 하단에 [간단히 보기 표시]라는 팝업이 스윽~ 올라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간단히 보기 표시] 항목을 터치하면 화면 오른쪽처럼 웹페이지 폰트 색상 속성이나 일부 링크 속성이 사라진, 리더 모드로 바뀌어 표시됩니다.


[간단히 보기 표시] 팝업은 해당 모드를 지원하는 웹페이지에서만 뜨게 되며, 복잡한 화면 레이아웃을 간단하게 표시해주어 좀 더 읽기 편한 화면으로 띄워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모바일 크롬 간단히 보기 표시간단히 보기 표시 사용 전(왼쪽), 후(오른쪽)


아울러 [간단히 보기 표시]를 켜면, 웹페이지 하단의 푸터 영역이 사라져 좀 더 짧은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왼쪽은 모바일 크롬 기본 모드로 열린 페이지로, 화면 하단의 관련 기사 링크나 회사 상호 표시등이 보이는데, 오른쪽의 간단히 보기 표시 모드에서는 딱 기사 본문 내용만 보입니다.

크롬 간단히 보기 표시 차이


[간단히 보기 표시] 모드의 기본 색상은 흰배경에 검은 글씨지만, 색상 배치와 글꼴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보기 표시] 모드로 설정된 상태에서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 [모양] 항목을 열면

간단히 보기 모양 설정


화면 색상 구성과 글꼴 종류, 크기를 바꿀 수 있는 옵션이 뜹니다.

간단히 보기 모양 설정 옵션


[어둡게]와 [세피아]로 설정해 본 화면입니다.

[어둡게]는 야간에 읽기 편한 다크모드 느낌인데, 개인적으로는 딱히 선호하지 않는 색상 구성이고, 세피아가 좀 더 나아보이네요.

간단히 보기 어둡게 세피아

단, [간단히 보기 표시] 기능을 지원하는 웹페이지라 하더라도, 본문과 이미지 간격이 불편할 정도로 많이 뜬다던가, 아예 본문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등 오작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페이지만 해도, 본문과 사진 사이에 빈 공간이 길게 설정되어 있고, 이 페이지는 모든 사진마다 빈 공간이 비정상적으로 넓게 표시됩니다.

간단히 보기 표시 팝업 뜨지 않게 설정

브라우저 하단의 [간단히 보기 표시] 팝업은 비교적 최근에 뜨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이 [간단히 보기 표시] 팝업이 한 번 올라오고 끝나는게 아니라, 계속 떴다 내려갔다 하는 게 불편했습니다.


즉, 떠올라 있는 [간단히 보기 표시] 팝업을 무시하고 웹페이지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팝업이 내려가지만, 웹페이지를 위로 스크롤하면 다시 떠오릅니다.


물론 팝업 오른쪽의 X 버튼을 누르면 팝업이 바로 사라지지만, 자주 접속하는 웹페이지의 경우 매번 팝법이 뜨고 X 버튼 누르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때문에 저는 [간단히 보기 표시] 팝업이 아예 뜨지 않도록 설정하고 싶었는데, 이 설정은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설정]-[접근성] 메뉴로 들어가

모바일 크롬 설정 접근성


[웹페이지 간단히 보기]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앞으로는 모든 웹페이지에서 이 팝업이 뜨지 않게 됩니다.

모바일 크롬 웹페이지 간단히 보기 옵션 끄기

모든 웹페이지에서 간단히 보기 표시 사용

저는 지원되는 페이지에서 반복적으로 뜨는 팝업이 번거로와 [웹페이지 간단히 보기] 옵션을 꺼버렸는데, 사용자에 따라서는 이 옵션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간단히 보기 표시] 팝업은 이 기능을 지원하는 웹페이지에서만 뜨지만, chrome://flags에서 설정을 바꾸면 모든 웹페이지에서 [간단히 보기 표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하고 검색창에 'reader'를 입력하면 검색되는 항목 중 [Reader Mode triggering] 항목을 [Always]로 설정한 뒤 [Relaunch] 버튼을 터치해 크롬을 재실행 합니다.

Reader Mode triggering #reader-mnode-heuristics


[Reader Mode triggering] 플래그를 Always로 설정하면, 간단히 보기 표시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제 블로그에서도 리더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히 보기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에서 켜기

물론 보는 바와 같이 텍스트의 색상 및 장식이 모두 사라지고, 본문 중간이나 포스팅 끝부분에 걸어 놓은 URL 링크 등이 대부분 사라지는 등의 변화가 생겨 원래 포스팅의 의도와 좀 달라질 수 있는데, 텍스트 위주로 페이지를 보는 분들은 사용해 봐도 괜찮을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