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의 자기 생일 알림 끄는 방법 및 생일 알림 옵션이 보이지 않을 때 해결 방법

다른 사람에게 생일 알림 끄기

얼마 전 마눌님으로 부터 카카오톡의 본인 생일 알림 기능을 끄는 방법에 대해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내용인 즉, 카카오톡에 등록된 사람들 중에는 회사 업무로 연결된 사람들이 많은데, 본인(마눌님)의 생일이라고 알려지는 게 불편하다는 얘기였습니다.


본인의 생일 알림 기능은 설정에서 쉽게 찾아 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고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카카오톡 하단의 [친구] 탭 -상단의 본인 프로필 -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순서대로

카카오톡 프로필 관리 설정


[프로필 관리] 화면에서 제일 아래쪽에 [생일 알림]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옵션 설명에 적혀 있는 '내 프로필에 생일 아이콘을 표시하고 친구에게 친구 목록을 통해 내 생일 소식을 알려줍니다'라는 내용을 보니, 마눌님이 찾던 그 옵션이 맞네요.

카카오톡 본인 생일 알림 끄기

[생일 알림] 항목을 끄는 것으로 마눌님의 생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 완료했습니다.

생일 알림 옵션이 뜨지 않는 카카오톡

그러고 보니 저도 굳이 생일 알림을 띄울 필요가 없겠다 싶어 생일 알림을 끄기로 했습니다.


역시 제 카카오톡의 제 프로필에서 설정 버튼을 터치해 [프로필 관리] 메뉴로 들어왔는데, 제 [프로필 관리]에는 아무리 찾아봐도 [생일 알림]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생일 알림 옵션 안보임

마눌님과 내 카카오톡은 버전도 정확히 일치하는, 최신 버전 상태였는데 왜 내 카카오톡에는 [생일 알림] 옵션이 없을까 괜히 오기가 생겨 이유를 찾아봤고, [프로필 정보 추가 수집 동의] 여부의 차이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단 [프로필 관리] 메뉴에서 [계정 관리]를 터치한 뒤, [카카오 계정] 항목의 맨 아래쪽 화면에 [서비스 이용 동의] 항목을 터치합니다.

카카오톡 계정 관리 서비스 이용 동의


서비스 이용 동의 항목에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항목들이 있는데, 그 중 [프로필 정보 추가 수집 동의] 항목으로 들어가보면, 선택 항목에 동의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정보 추가 수집 동의

제 기억에 [프로필 정보 추가 수집 동의]를 체크 해제한 적이 없는 것을 보면, 이 항목의 사용자 동의를 받게 된 시점에 제가 동의 처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참고로 [전문 보기] 항목을 열어 어떤 정보인지 확인해보면, 사용자의 생년월일, 성별 수집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필 정보 추가 수집 동의 항목


프로필 정보 추가 수집 동의 항목을 동의 처리한 뒤, 안드로이드 앱 목록에서 카카오톡을 완전히 종료한 뒤 다시 실행하면 보이지 않던 [생일 알림] 옵션이 뜨게 되고, 해당 항목을 직접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카카오톡 생일 알림 옵션 표시

사실 이 [생일 알림] 옵션에 저도 관심이 갔던 것은, 몇 년 동안 연락없던(딱히 연락하고 싶지 않은) 사람으로 부터 생일 알림이 떴다면서, 썩 달갑지 않은 연락을 받았던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프로필 정보 추가 수집 동의] 항목에 동의하지 않은 상태였지만, 수 년 전부터 카카오톡에 등록되어 있던 사람은 예전 설정이 그대로 적용된 것으로 짐작됩니다.


때문에 저는 사라진 [생일 알림] 옵션을 뜨게 만든 뒤 해당 옵션을 끄는 것으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