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와이파이 사용량 확인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데이터 사용량

얼마 전 윈도우10 PC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별 데이터 사용량에 대해 살펴본 바 있습니다.


윈도우10 운영체제는 PC에 설치된 유선/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별로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09/08 - 윈도우 PC의 데이터 사용량 확인과 데이터 제한 설정. 프로그램 별 데이터 사용량 확인


그런데 요즘 업무와 관련해 제가 사용 중인 PC와 스마트폰의 데이터 및 와이파이 사용량을 확인할 일이 생겼는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도 와이파이 사용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정보


먼저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확인은, 알림창에서 모바일 데이터 아이콘을 길게 터치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V50S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확인


[모바일 데이터] 항목에서는 데이터 사용량 제한 및 사용량 경고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날짜 항목을 터치해 기간을 바꿔가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V50S 기간별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모바일 데이터] 항목의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각 앱별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앱을 터치하면 포그라운드/백그라운드 데이터 등 세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50S 데이터 절약 모드

아울러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앱이라면,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데이터 제한 예외 앱 설정을 할 수도 있는데, 이 설정을 해 두면 알림창에서 [데이터 절약 모드]를 켰을 때 예외로 작동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와이파이 사용량 확인

이제 와이파이 사용량을 찾아볼 차례인데, 앞서 사용했던 샤오미 Mi5S(안드로이드7 기반)는 설정 메뉴에 [데이터 사용량] 이라는 항목이 바로 보이고, 더보기 버튼을 눌러 [Wi-Fi 사용량]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Mi5S 와이파이 사용량 확인


다만 제 V50S(안드로이드10 기반)의 설정 메뉴에는 [데이터 사용량] 이라는 항목이 없었습니다.


그러면 와이파이 설정 쪽에 있나 싶어 와이파이 설정창에서 더보기 버튼을 터치하고 [Wi-Fi 고급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 봤는데, 딱히 관련된 설정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LG V50S Wi-Fi 고급 설정


몇 군데 설정 항목들을 찾아보다가 결국 [모바일 데이터] 설정에서 찾았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설정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Wi-Fi 사용량 표시] 항목이 보이고, 이 항목을 체크하면 하단 메뉴가 모바일과 와이파이로 나뉘게 됩니다.

LG V50S Wi-Fi 사용량 표시


하단의 [Wi-Fi] 탭을 터치하면 와이파이 사용량을 기간별, 각 앱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V50S Wi-Fi 사용량 표시

와이파이 사용량 항목이 흔히 열어보는 것은 아니지만, 굳이 이렇게 꽁꽁 숨겨둘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내친 김에 삼성 갤럭시S8(안드로이드9 기반)의 와이파이 사용량 메뉴 위치도 확인해 봤습니다.

역시 알림 설정 창에서 데이터 아이콘을 길게 터치해 [데이터 사용] 메뉴로 들어갔습니다.

갤럭시S8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확인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표시 화면에서 [더보기] 버튼을 눌러야 했던 LG V50S와 달리 삼성 갤럭시S8은 화면을 아래로 내리자 [Wi-Fi 데이터 사용량] 이라는 항목이 보였고, 해당 항목을 터치해 기간별, 앱 별 와이파이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S8 Wi-Fi 데이터 사용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