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내장 파일명 일괄 변경 기능 사용법과 여러 파일 이름 변경 시 간단한 팁

가끔 요긴한, 이미지뷰어의 이름 변경 기능

얼마 전 지인으로 부터 여러 파일의 이름을 한번에 바꾸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흔히 '파일명 일괄 변경 기능'이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가물에 콩나듯 사용하게 되지만 어쨌든 한 번쯤은 필요하게 되는 작업입니다.


저는 파일명 일괄 변경 기능은 FastStone 이미지뷰어의 내장 도구를 통해 작업하곤 합니다.


제가 일괄 변경을 하는 경우의 대부분이 이미지 파일의 이름 변경이다보니, 이미지뷰어 프로그램에 내장된 것이 매우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2019/06/14 - 사진 파일명 숫자 순서대로 일괄 변경 방법. FastStone 이미지뷰어로 일괄 이름변경

FastStone 이미지뷰어 일괄 이름변경


사실 FastStone 이미지뷰어의 일괄 이름 변경 기능은, 이미지뷰어 프로그램에 내장된 부가기능 치고는, 꽤 강력한 편이라 어지간한 파일명 규칙은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FastStone 이미지뷰어 일괄 이름변경 도구

윈도우의 파일명 일괄 변경 기능

그렇게 퍼뜩 생각난 FastStone 이미지뷰어를 이용해 볼 것을 권했는데, 지인의 컴퓨터에는 이 프로그램이 없다면서 윈도우에서 바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묻는군요(ㅡㅡ)


덕분에 꽤 오래전에 딱 한 번 써 봤던 윈도우의 파일명 일괄 변경 기능을 다시 한 번 사용해 봤습니다.

먼저 윈도우 탐색기 등의 프로그램에서 이름을 바꿀 파일들을 다중 선택한 뒤

윈도우 파일명 일괄 변경


이름을 바꿀 첫 번째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이름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자체 일괄 변경 기능


첫 번째 파일 이름에 커서가 생기고 이름을 바꾼 뒤 엔터 키를 누르면

파일명 변경


다중 선택했던 나머지 파일들의 이름도 순서대로 쭉 바뀌는데, 설정한 이름 뒤에 (숫자)가 붙게 됩니다.

윈도우 내장 파일명 일괄 변경 기능

참고로 이름 뒤에 붙은 괄호와 숫자 형식은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괄호와 숫자가 붙은 파일 이름에서 괄호를 제거하는 등의 방법들이 언급되고 있는데, 대부분 커맨드 창을 열고 ren 명령(파일 이름을 바꾸는 도스 명령어)이나 배치 파일을 만들어 일괄 변경하는 방법들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으로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하고 다시 괄호를 제거하는 등의 작업을 하느니, 파일 이름 변경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게 훨씬 나아 보이는데, 어쨌든 적은 수의 일괄 변경이라면 이런 방법을 이용해도 되겠습니다.

순차적 파일 이름 변경, 팁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변경하되, 자동으로 숫자가 붙는 형태가 아닌, 수작업으로 여러 파일의 이름을 바꾸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팁이 있습니다.


파일을 클릭해 선택한 상태에서 F2 키를 눌러 파일 이름 수정 모드에서 파일 이름을 바꾼 뒤 엔터 키를 누르지 말고 TAB 키를 누르면

윈도우 파일 이름 변경 다음 파일

다음 파일이 이름 변경 상태로 바뀌고, 사용자는 바꾼 이름만 입력하면 됩니다.

윈도우 파일 이름 변경 여러 파일

즉, 다시 F2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이름 바꾸기] 메뉴를 클릭할 필요 없이 TAB 키를 누르면 바로 다음 파일의 이름을 바꿀 수 있으니 연속으로 이름을 바꿀 때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