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ID 2단계 인증 설정 방법. 카카오톡 ID 로그인의 추가 인증 도구 설정

비교적 간편한, 카카오톡 2단계 인증 설정

요즘은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등의 ID를 다른 서비스의 로그인 ID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평소 만만한(?) 페이스북 ID를 로그인 ID로 사용하곤 하는데, 요즘 국내 서비스에서는 카카오톡 ID를 이용한 로그인도 꽤 많이 지원하는 듯 싶습니다.


다만 이런 방식의 로그인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메인 서비스 ID의 보안에 특히 신경써야 하며, 저는 페이스북 ID에 OTP를 이용한 2단계 인증을 걸어 사용 중입니다.

2020/02/13 - 페이스북의 2단계 인증 설정 방법. 구글 OTP로 페이스북 보안 강화하는 방법


그리고 최근 카카오톡 ID를 이용한 로그인 비중도 점차 늘어나게 되어, 카카오톡 ID에도 2단계 인증 설정을 걸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2단계 인증 설정을 하려면 오른쪽 상단 설정 버튼을 터치한 뒤 [전체 설정] 항목을 실행합니다.

카카오톡 전체 설정


[개인/보안]-[카카오 계정] 메뉴를 차례로 실행합니다.

카카오톡 개인/보안 카카오계정


저는 2단계 인증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였고, 하단의 [2단계 인증]을 터치하자 현재 사용 중인 카카오톡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첫 번째 단계가 시작됩니다.

카카오톡 2단계 인증 메뉴


카카오톡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하면 2단계 인증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2단계 인증 설정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 저는 카카오톡 메시지 대신 별도의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인증하는 [전화번호 인증]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카카오톡 2단계 인증 종류


[전화번호 인증]을 선택한 뒤 [등록하기] 버튼을 터치하고, 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다음] 버튼을 터치해 진행합니다.

카카오톡 2단계 인증 전화번호 등록

참고로 여기서 입력하는 전화번호는 카카오톡 계정에 등록된 전화번호와 달라도 무방합니다.


즉, 내가 사용 중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지인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톡 ID로 로그인할 때 지인의 전화번호로 인증 번호 문자가 도착하게 됩니다.


입력한 번호로 카카오 계정 연락처 인증 번호가 문자 메시지로 도착하면, 문자 메시지에 적힌 6자리 인증번호를 정확히 입력해 진행합니다.

카카오톡 2단계 인증 문자인증

제가 사용 중인 전화번호 확인 앱, '뭐야이번호'에는 카카오 인증문자를 보낸 전화번호가 '카카오사칭 계정 털림'이라고 등록되어 있네요ㅎㅎ


아무래도 '뭐야이번호'는 사용자가 적다보니 전화번호의 등록명칭이 꽤 과격한 경우가 많습니다.

2019/10/24 - 스팸차단앱 뭐야이번호 사용후기. 빠른 속도와 높은 인식률, 아쉬운 인터페이스


인증문자의 숫자를 정확히 입력하면 [연락처 전화번호] 항목에 새 전화번호가 추가됩니다.

연락처 전화번호가 추가된 상태에서 [다음] 버튼을 터치해 넘어가면, 이제 이메일을 등록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카카오톡 2단계 인증 이메일 등록


연락처로 사용할 이메일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터치하면, 8자리 인증번호가 담긴 이메일이 도착하며, 이 인증번호를 입력합니다.

카카오톡 2단계 인증 이메일 등록

앞서 문자 인증에 사용할 전화번호와 마찬가지로 이메일 주소 역시 카카오 계정 ID와는 별개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이제 비상연락용 메일주소 추가가 완료되면, 2단계 인증에 사용할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가 추가되었다고 표시됩니다.

카카오톡 2단계 인증 문자 이메일


마지막으로, '다른 서비스에서 로그아웃'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뜨는데, 저는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한 서비스가 어떤 것이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해 [다른 서비스 로그아웃] 항목을 선택해 모두 로그아웃 시켰습니다.

카카오톡 다른 서비스 로그인 설정


이렇게 카카오톡 ID 로그인에 2단계 인증을 추가한 뒤 웹에서 카카오톡 ID로 로그인을 진행하자, 익숙하게 봐오던 ID, 비밀번호 입력 뒤에 휴대폰 문자를 통한 2단계 인증이 진행되었습니다.

카카오톡 로그인 2단계 인증

개인적으로는 아직 카카오톡 ID를 이용한 로그인 비중이 높지 않은터라, 2단계 인증 설정은 좀 더 이후에 설정할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갖추어진 보안 도구는 모두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싶어 설정을 진행해 봤습니다.


2단계 인증 설정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었는데, 물론 2단계 인증 설정에 앞서 카카오톡 비밀번호 자체를 다른 비밀번호와 겹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