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mart Lock을 이용한 잠금 해제 방법과 샤오미 MIUI의 얼굴인식 잠금 해제

Smart Lock 잠금화면 보안의 여러가지 방법들

샤오미 Mi5S의 MIUI10 업데이트 이후로 잠금화면 보안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지문인식을 사용할 수 없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을 거의 대부분 제 손에 닿는 곳에 두는터라, 잠금화면을 사용하지 않았고, 대신 카카오뱅크나 스마트폰뱅킹에는 지문인식을 사용해 왔는데, 이제는 잠금화면을 이용하지 않으면 스마트폰 내부의 지문데이터도 모두 삭제되어버리는군요.


몇 년동안 잠금 화면을 사용하지 않다가 사용하려니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습니다.


특히 잠금화면을 풀고 사용하다가 잠시 후 화면이 꺼지면 잠금상태로 바뀌어버려 잠금 해제를 반복하는 상황이 특히 불편했습니다.

샤오미 Mi5S 지문으로 잠금 해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기기를 잠금 해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여러가지 수단이 지원됩니다.


스마트폰마다 차이는 있지만 [설정]-[잠금화면 및 보안] 항목으로 가면 [Smart Lock]이라는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S8 Samrt Lock


이 화면은 삼성 갤럭시S8의 설정 메뉴로, Smart Lock 화면에 들어가면 Smart Lock에 대한 설명 화면이 뜹니다.

구글 Smart Lock

그리고 스마트폰의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할 조건을 선택할 수 있는데, 신체 활동 감지, 신뢰할 수 있는 장소, 신뢰할 수 있는 기기, Voce Match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Smart Lock 신체 활동 감지는,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한 상태에서 기기를 쥐고 있거나 움직이는 등의 작동이 감지되면 잠금 해제 상태가 계속 유지되는 방식입니다.

Smart Lock 신체 활동 감지


신뢰할 수 있는 장소는, 미리 설정해 둔 특정 장소에서 스마트폰의 잠금 해제 상태가 유지되는 방식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장소] 메뉴로 들어오면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한 구글맵이 표시되고, 이 구글맵에서 신뢰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mart Lock 신뢰할 수 있는 장소


신뢰할 수 있는 기기는, 설정한 블루투스 기기와 연결되면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Smart Lock 신뢰할 수 있는 기기

블루투스 시계, 이어폰, 차량 블루투스 등의 장비와 페어링 시켜두면 해당 장치에 연결되었을 때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Voice Match의 경우, 'OK Google'이라는 음성 명령으로 잠겨 있던 기기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Smart Lock Voice Match


삼성 갤럭시 S8에는 이러한 Smart Lock 방식이외에 얼굴, 홍채, 지문 등의 수단을 이용해 스마트폰 잠금의 해제가 가능합니다.

갤럭시S8 얼굴인식

Smart Lock을 막아놓은 샤오미 MIUI

Smart Lock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능이었고, (저는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안드로이드 기기인 샤오미 Mi5S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샤오미 MI5S의 MIUI 설정 메뉴에서는 Smart Lock과 관련된 설정 항목들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잠금화면 & 보안] 등의 항목을 몇 번 드나들면서 찾아보다가, 샤오미의 스마트폰 UI인 MIUI에서는 Smart Lock 관련 기능들이 막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즉 샤오미 Mi5S에서는 신체활동 감지, 신뢰할 수 있는 장소 등의 잠금 해제 유지 기능이나 Voice Match 등의 잠금 해제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고, 그나마 블루투스 장치를 통한 잠금 해제는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일단 [잠금화면&보안] - [고급 설정]으로 들어와

샤오미 MIUI10 잠금화면&보안


[블루투스 장치로 잠금 해제] 항목의 [기기 잠금 해제] 항목을 켜면 패턴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되고

샤오미 MIUI10 블루투스 장치로 잠금 해제


블루투스 기기 추가 화면으로 들어오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블루투스 기기들은 전혀 검색이 되질 않는군요.

샤오미 스마트폰 블루투스 잠금 해제

다시 확인해보니 샤오미 MIUI의 블루투스 장치로 잠금 해제 기능은 미밴드 등 샤오미 스마트워치들만 인식하며, 타사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기기들은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블루투스 이어폰과 올란도의 블루투스 등을 연결해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하면 적당히 쓸만하겠다 싶었는데, 미밴드를 구입하지 않는 한 이런 식의 사용은 불가능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블루투스 연결


다만 제 Mi5S에서도 새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하면 알림창에 Smart Lock이 떴던 것이 기억났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Smart Lock 알림창

이 알림을 뜨게 하려면 블루투스 연결 목록에서 이미 연결되어 있던 장비의 페어링을 해제하고 새로 페어링시키면 됩니다.


[신뢰할 수 있는 기기로 추가] 항목을 터치하자 구글 Smart Lock에 대한 설명, 그리고 해당 장비와 연결되어 있는 휴대전화를 잠금 해제 한다는 알림이 뜹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Smart Lock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추가여기까지 설정해도, 잠금 해제는 불가

그리고 구글 Smart Lock 화면에서 [예]를 선택하자 신뢰할 수 있는 기기 항목에 새로 페어링한 차량용 블루투스 이름이 표시됩니다.


이렇게 일련의 설정을 마쳤고 블루투스 연결이 된 상태되면서 일말의 기대를 가졌으나, 제 Mi5S는 잠금 해제 상태가 유지되지 않고 직접 잠금 해제 시켜야 했습니다.

샤오미 Mi5S의 얼굴인식 잠금해제 설정 방법

다양한 방법으로 잠금 해제 유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Smart Lock이 차단되어 버렸으니 선택의 폭이 참 좁아졌습니다.


예전처럼 잠금 화면을 해제한 상태로 쓰려면 Mi5S의 지문 인식 사용을 포기해야 하고, 지문 인식을 사용하려면 매번 잠금을 해제하는 불편을 감수하거나, 샤오미 미밴드를 사서 손목에 차고 다니는 방법 중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잠금화면& 보안 메뉴를 살펴보다가,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던 [얼굴인식 추가] 항목으로 들어가봤습니다.

샤오미 Mi5S 얼굴인식 설정 방법

[얼굴인식 추가] 항목으로 들어가니 잠금 패턴을 입력하는 과정을 거친 후 얼굴 추가에 대한 설명이 떴습니다.


얼굴 데이터 잠금해제의 보안성은 잠금 화면 비밀번호보다 낮아 비슷한 얼굴의 사람이 기기의 잠금이 해제할 수 있다는 경고였는데, 저는 잠금 화면을 아예 사용하지 않았던터라 보안성 보다는 편리하게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으면 그만이다 싶습니다.

샤오미 Mi5S 얼굴인식 추가

그리고 잠시 후 전면 카메라로 얼굴을 촬영하는데, 고개를 숙이라거나 오른쪽으로 돌리라는 안내가 잠깐 뜨고 얼굴 인식이 금새 완료되었습니다.


그렇게 얼굴 추가 성공 메시지가 뜬 뒤 [얼굴 데이터를 사용하여 잠금해제] 항목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IUI10 얼굴 인식 잠금 해제

샤오미 Mi5S의 얼굴인식은 생각보다 속도가 꽤 빨라서 전면 카메라에 얼굴을 대자마자 잠금 해제가 완료됩니다.


얼굴인식과 잠금 해제 속도가 생각보다 너무 빨라, 과연 제대로 인식을 하는 것인지 확인해 봤는데, 다른 사람의 얼굴을 비췄을 때는 잠금이 풀리지 않았고, 모니터에 띄워 놓은 제 사진으로는 잠금 해제가 정상 진행되더군요.

샤오미 얼굴추가야옹이 얼굴을 심어 보려던 시도는 실패

마지막으로 얼굴 추가 메뉴에서 고양이 사진을 대보니 아예 [인식 실패]로 뜨면서 얼굴 데이터로 인식하지 않았는데, 이런 것을 보면 '어느 정도' 보안 수단으로서의 역할은 하는 듯 보입니다.


덕분에 매번 잠금 화면을 해제하기 위해 지문을 꾹 누르거나 패턴을 그려야 했던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 물론 전면 카메라로 얼굴을 인식하는 것이다보니, 깜깜한 곳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지문이나 패턴으로 풀어야 합니다.

샤오미 MIUI에서 Smart Lock을 이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얼굴 인식을 통해 겨우 불편함을 덜 수는 있었지만, 제 스마트폰 사용 패턴에는 Smart Lock의 신뢰할 수 있는 장소, 신뢰할 수 있는 기기 등의 옵션으로 잠금 해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때문에 샤오미 MIUI에서 구글 Smart Lock을 이용하는 방법은 없는지 여러가지로 살펴봤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샤오미 정식롬에서는 Smart Lock을 사용할 수 없고, 일부 비공식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MIUI 설정 메뉴에서 완전히 지워버리지 못한 Smart Lock의 흔적을 약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시스템 & 기기] 메뉴의 [추가 설정]-[개인 정보 보호] 항목으로 들어가

샤오미 개인 정보 보호 설정


[Trust Agent] 항목으로 들어가자 Smart Lock (Google) 항목을 켜고 끌 수 있었습니다.

샤오미 MIUI Trust Agent Smart Lock


아울러 스마트폰에서 Google 앱을 실행하고 설정 메뉴로 들어오니 Voice Match로 잠금 해제 옵션을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샤오미 구글 앱 Voice Match

Smart Lock을 켠 상태에서 Voice Match를 실행하자 'Ok Google'이란 음성 명령으로 잠금 화면에 '댕~'하는 소리가 나며 화면을 켜는데 까지는 성공했지만 잠금 해제가 되는 대신 패턴을 그리라는 잠금 화면이 뜨면서 막히고 말았습니다.


이런 저런 실험을 통해 MIUI 롬 파일이 수정되지 않는 한, Smart Lock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아쉬운 결론에 도달하고 말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밴드 류의 자사 기기만 인식하는 블루투스를 통한 잠금 해제 기능이 매우 야박(?)하게 느껴지는데요, 어찌보면 별 것 아닌 제약 사항때문에 다음 스마트폰은 샤오미가 아닌 다른 업체의 제품으로 구입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