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계정으로 사이트 가입
요즘은 여간해서는 새로운 사이트(서비스)에 새로 가입하는 경우가 드물고, 가입을 하더라도 ID를 정하고 개인정보를 일일이 입력하는 대신 페이스북이나 구글 계정 등을 이용해 바로 로그인하는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곤 합니다.
해외 서비스의 경우 대부분 페이스북이나 구글 계정을 통한 로그인을 지원하고 국내 서비스는 여기에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ID를 이용한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어 새로운 사이트 가입을 위해 개인 정보들을 입력해 본지가 꽤 오래되었습니다.
특히 해외 사이트의 경우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 메뉴가 없었다면, 아마도 가입 자체를 하지 않았을 경우가 많았을 것이란 생각이 들 정도로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은 매우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크롬, 안전한 비밀번호 추천
그리고 정말 오랫만에 사이트 가입을 위해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사이트는 십 수년 전 쯤 가입 후 이용했던 곳인데, 오랫 만에 로그인하려고 보니 제 ID가 가입되지 않았다고 뜨는군요.
대부분의 게시물은 가입하지 않아도 읽을 수 있는터라 가끔 접속해 이용해 왔는데, 중고장터 게시물을 보려고 하니 없는 ID라고 나옵니다.
어쨌든 없는 ID라고 나오는 만큼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했고, 이 사이트는 소셜 계정으로 가입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터라 ID 입력 후 비밀번호 입력을 위해 [비밀번호] 입력 폼을 터치하자 스마트폰의 키보드 상단에 [안전한 비밀번호 추천] 이라는 파란색 버튼이 보입니다.
오랫만에 회원가입을 시도한 때문인지, [안전한 비밀번호 추천]이란 버튼은 눈에 확 들어왔고, 이 버튼을 터치하니 [추천 비밀번호]라는 팝업창으로 떴습니다.
추천 비밀번호 창에는 숫자와 영문 대소문자 등이 포함된 15자리 비밀번호가 떠 있었는데, [비밀번호 사용] 버튼을 터치하니 [비밀번호]와 [비밀번호 확인] 항목에 자동으로 해당 비밀번호가 채워졌습니다.
이 [추천 비밀번호] 기능은 구글 크롬 69버전부터 지원하는 기능으로, 사이트 가입 시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비밀번호 규격에 맞춰 임의의 비밀번호를 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ID와 비밀번호를 저장해 두었다가 해당 사이트 입력시 자동으로 입력하는 구글 크롬의 비밀번호 자동 입력 기능은 잘 알려진, 많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추천 비밀번호] 기능은 이 비밀번호 저장 기능에서 한 단계 더 나가 구글 크롬이 임의로 정한 비밀번호를 크롬 계정에 저장해 두고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크롬 브라우저가 임의로 생성한, 숫자와 대소문자, 기호 등이 섞인 15자리 비밀번호를 크롬 계정에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자동 입력해 주는 기능입니다.
비밀번호 설정 조건은 사이트마다 차이가 있는데, 크롬 브라우저의 [안전한 비밀번호 추천] 기능은 각기 다른 조건을 인식하고 비밀번호를 제시합니다.
앞서 살펴본 사이트의 비밀번호 설정 조건이 6자리 이상, 숫자와 영문자 조합이라는 비교적 단순한 조건인 반면, 애플 사이트는 8자리 이상의 문자, 대소문자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하나 이상의 숫자가 들어가야 하는 등 조건이 비교적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리고 애플 사이트에서 [안전한 비밀번호 추천] 버튼을 터치하자 사이트에서 요구한 비밀번호 조건에 맞춰 설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안전한 비밀번호 추천] 기능을 통해 무작위 설정된 비밀번호는 열쇠 버튼을 터치해 [비밀번호 관리] 목으로 들어가면 바로 확인,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크롬 동기화 기능으로 PC와 모바일 모두 사용
그리고 크롬 브라우저는 크롬 계정 로그인을 통해 PC와 모바일의 동기화가 진행되므로, [안전한 비밀번호 추천]을 통해 설정한 비밀번호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험삼아 PC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비밀번호 설정 화면을 살펴보니 [강력한 비밀번호 추천] 이라는 이름에 차이가 있을 뿐 입니다.
[강력한 비밀번호 추천] 항목을 클릭 후 표시되는 [추천 비밀번호 사용] 항목을 터치하면 사이트 가입폼의 [비밀번호]와 [비밀번호 확인] 항목에 자동 설정된 비밀번호가 입력되는 원리는 같습니다.
역시 크롬 브라우저에 저장된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방법 역시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 -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비밀번호] 항목을 클릭하면
그동안 크롬 브라우저에 저장했던 각 사이트의 ID와 비밀번호 목록이 표시되며, 비밀번호 확인을 위해 윈도우의 핀번호를 입력하는 등의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종속 vs 보안
지금까지 크롬 브라우저의 [안전한 비밀번호 추천] 기능에 대해 살펴봤지만,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을 사용할 계획이 없습니다.
오래 전부터 나름의 공식에 따라 사이트 별로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해 사용해 온 이유도 있지만, 크롬 브라우저가 임의로 정한 비밀번호를 사용할 경우 크롬 브라우저만 사용해야 하는 문제, 공용 기기에서 특정 사이트 로그인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에 로그인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여러 사이트에 같은 ID와 비밀번호를 설정해 쓰는 사람이라면, 크롬 브라우저의 [안전한 비밀번호 추천] 기능을 사용할 것을 강력히 권합니다.
제 주변에도 사이트마다 일일이 다른 비밀번호를 외우기 어렵다며 같은 비밀번호를 고집하는 사람이 아직 있는 바, 그런 분들은 차라리 크롬 브라우저에 의지하는 게 훨씬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컴퓨터 활용, 최적화 > 윈도우 인터넷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사양 PC의 윈도우10 최적화. 인터넷 라디오용 미니 PC의 메모리 확보 최적화 (10) | 2020.02.16 |
---|---|
페이스북의 2단계 인증 설정 방법. 구글 OTP로 페이스북 보안 강화하는 방법 (4) | 2020.02.13 |
오피스 365 필요한 요소만 선택 설치하는 방법. 오피스 배포 도구를 이용한 선택 구성 (20) | 2020.02.07 |
큼직한 플립 시계 화면 보호기 XouClock. 화면을 태우지 않는 시계 화면 보호기 (2) | 2020.02.06 |
구글 검색 결과에서 특정 사이트 제외하는 방법. 크롬 확장 프로그램 uBlacklist 사용법 (10) | 2020.02.04 |
- 컴퓨터 활용, 최적화/윈도우 인터넷 팁
- 2020. 2. 12. 22:4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