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공공기관 사이트를 하나의 ID로 사용하는 디지털원패스, 가입 및 사용 방법

위택스,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오랫만에 자동차세연납을 위해 위택스에 접속하려고 보니, 로그인 옵션 중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이라는 항목이 보였습니다.


평소 위택스에 로그인하기 위해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 메모리를 꽂아두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접속하곤 했습니다.


위택스 사이트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위해 액티브X 류의 보안 프로그램들을 줄줄이 설치하지 않고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어 나름 쾌적하게 접속하곤 했는데, 그래도 새로운 로그인 수단이 어떤 방식인지 무척 궁금했습니다.

2020/01/28 - 위택스 자동차세연납신청 방법. 자동차세 10% 할인받는 1월 연납신청


덕분에 자동차세 납부는 잠시 미뤄두고 디지털원패스를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위택스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

디지털원패스의 설명을 읽어보니, 여러 공공기관 사이트를 일일이 가입하지 않고 ID 하나로 공통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요즘 몇몇 사이트들이 하나의 통합 ID로 로그인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 디지털원패스 역시 공공기관의 통합ID 처럼 사용할 수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디지털원패스의 경우, 구글 OTP 서비스와 같은 2차 인증 수단처럼 휴대폰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일단 디지털원패스 사용을 위해서는, 디지털원패스 서비스에 가입해야 하는데, 저는 위택스 사이트에서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을 클릭한 뒤 뜬 팝업창에서 [회원가입]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을 위한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 뒤

디지털원패스 약관동의


휴대폰, 신용카드, 아이핀 인증 등의 수단으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디지털원패스 본인인증수단 선택


저는 휴대폰인증을 선택했고, 휴대폰에 도착한 문자메시지로 본인인증을 진행했습니다.

휴대폰 본인확인


본인인증 완료 후 디지털원패스 회원정보 입력 화면이 뜨는데, 이름과 생년월일, 연락처는 본인인증 과정에서 확인됐기에 ID와 이메일 입력 후 중복체크만 하면 됩니다.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 ID 이메일


이제 인증수단 선택 화면이 뜨는데, 일단 PC에 저장된 공인인증서,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가 보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지문, 안면인식, 패턴과 핀번호 등의 인증수단 등 꽤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저는 핀번호를 선택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인증수단 선택

사실 저는 스마트폰에 은행거래용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둔터라 처음에는 스마트폰 공인인증서를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보니, 스마트폰 공인인증서의 경우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지문인식까지 다시 한 번 진행해야 하는 방식이더군요.


제 샤오미 Mi5S 스마트폰은 지문인식 속도가 들쭉날쭉해 요즘은 지문인식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터라, 다시 핀번호 인증으로 진행했습니다.


PC에서 인증수단을 선택하자, 디지털원패스앱을 설치한 뒤 실행하라는 안내문이 떴고,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자

디지털원패스 핀번호 인증


PC화면에 큼직한 QR코드가 뜬 상태로 바뀌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핀번호 등록

스마트폰, 디지털원패스앱 설치

이제 스마트폰의 플레이스토어에서 디지털원패스앱을 검색한 뒤 설치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디지털원패스 앱


디지털원패스 앱을 처음 실행하자, 필요한 권한 설정 화면이 뜨는데 모든 권한을 허용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앱 권한 허용


스마트폰에서 디지털원패스 앱을 처음 실행하니, QR 코드를 스캔하라는 화면으로 바뀌었고 PC의 QR코드를 스캔하자

디지털원패스 스마트폰 연동


스마트폰에서 핀번호를 등록 후, 디지털원패스 서비스 정보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디지털원패스 핀번호 등록

디지털원패스 이용사이트 추가

스마트폰의 디지털원패스 앱에서 QR코드 스캔과 핀번호 등록이 끝나자 PC 화면이 회원가입 완료 메시지로 바뀌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 완료


이제 위택스 로그인 화면에서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버튼을 클릭했고

위택스 로그인 페이지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창에 ID 입력 후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자

디지털원패스 사용방법


등록한 휴대폰으로 인증해 달라는 대기화면으로 바뀌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스마트폰 연동 인증


이와 동시에 스마트폰에서는 디지털원패스 앱의 알림이 떴고, 스마트폰으로 핀번호를 입력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서비스인증 완료


스마트폰에서 핀번호를 입력하자 PC 화면이 바뀌었는데, 위택스에 처음 로그인하는 단계이다보니 다시 정보수집 동의를 거치게 됩니다.

디지털원패스 이용사이트 추가


아울러 위택스 처리에 필요한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입력하자

위택스 주민번호 추가 입력


디지털원패스를 통한 회원인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는 것으로 모든 준비가 완료됐습니다.

디지털원패스 회원인증 완료

PC와 스마트폰의 복합 로그인

PC의 로그인을 위해 스마트폰에 별도의 앱을 설치하는 과정은 얼핏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스마트폰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이 추가되어 보다 안전하게 로그인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위택스에 접속하기 위해 매번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 메모리를 준비해야 했는데, 이제는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으면 위택스를 비롯한 공공기관 사이트에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된 상태에서 위택스에 접속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일단 위택스 로그인 화면에서 디지털원패스 ID를 입력한 뒤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디지털원패스 위택스 로그인


등록한 휴대폰으로 인증하라는 대기화면이 PC에 뜨고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과정


스마트폰에 뜬 디지털원패스 앱에 6자리 핀번호를 입력하면, PC의 로그인이 진행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위택스 로그인

이러한 인증과정은 마치 스마트폰의 구글 OTP를 이용한 2차 인증 방식과 흡사한데, 어쨌든 등록한 스마트폰이 있어야 로그인할 수 있으니 보다 안전합니다.


그리고 [디지털원패스]라는 이름처럼 다른 공공기관 사이트 역시 이용사이트 추가 과정만 진행하면 간단히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지원 사이트

위택스나 정부24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시도한 뒤 스마트폰에 디지털원패스 앱이 뜨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1~2초 정도, 아주 가끔 4~5초 정도로 멈칫 거리는 느낌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매끄러웠습니다.


다만 국세청홈택스 사이트처럼 아직 디지털원패스를 지원하지 않는 곳도 있었는데, 이용 가능한 사이트 목록은 행정안전부 디지털원패스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