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계정 보안 2단계 인증 설정 방법과 OTP 앱 인증 추가 방법

구글 2단계 인증

하루가 멀다하고 보안과 관련된 사건사고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국내 포털 ID가 털렸다거나, 사이트마다 똑같이 설정해 놓은 ID와 비밀번호 덕분에 한 군데 ID가 털린 뒤 다른 곳도 털렸다는 식의 얘기들은 이제 꽤 익숙한 얘기입니다.


이제 대부분의 포털들은 ID와 비밀번호 로그인 이외에 2단계 인증 수단을 도입하고 있는데 2단계 인증을 설정할 경우 스마트폰으로 인증 문자를 받는 등 추가적인 인증을 통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꽤 오래전부터 2단계 인증 장치를 설정해 사용해 왔고, 특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부터 구글의 2단계 인증은 좀 더 신경 써서 사용해 왔습니다.


다만 최근 지인으로 부터 구글의 2단계 인증 설정 방법에 대한 질문을 받았는데, 일일이 말로 설명해 주려니 그 과정이 매우 길어졌고, 제 블로그에서 방법을 다룬 적이 없는 것 같아 살펴보려고 합니다.


일단 구글 계정에 2단계 설정을 하려면 구글에 접속 후 로그인한 뒤 오른쪽 상단 메뉴 버튼을 누르고 [Google 계정]을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한 뒤 [보안]-[2단계 인증] 항목을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 보안


2단계 인증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보이고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2단계 인증 설명


이미 로그인되어 있지만, 다시 본인 확인을 위한 비밀번호 입력을 하게 됩니다.

구글 계정 본인 인증


이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스마트폰 기기명이 표시되고, [지금 시도하기] 버튼을 클릭한 뒤

구글 2단계 인증 휴대전화


스마트폰을 보면 구글에서 보낸 메시지가 떠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예] 버튼을 터치하면

구글 2단계 인증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PC의 2단계 인증 화면이 자동으로 넘어가고 [마지막 단계:백업 옵션 추가] 화면이 뜹니다.

표시된 전화번호를 확인한 뒤 문자메시지 혹은 전화 통화를 선택하고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2단계 인증 백업 옵션 추가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6자리 인증 코드가 도착합니다.

구글인증코드 문자 메시지


이제 문자메시지로 도착한 6자리 인증 코드를 정확히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2단계 인증 문자메시지


2단계 인증을 사용 설정할 것인지 묻는 화면에서 [사용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2단계 인증 설정 방법


구글 계정의 2단계 인증 설정이 일단 완료됩니다.

구글 2단계 인증 수단

기본 2단계 인증을 완료하면 Google 메시지 받기와 음성 또는 문자 메시지 두 가지 항목으로 설정됩니다.

구글 메시지 인증 문자메시지 인증

이제 전혀 다른 컴퓨터에서 구글 로그인을 하거나, 윈도우 재 설치 후 구글 로그인을 하는 상황에서는 스마트폰으로 2단계 인증이 진행됩니다.

구글 OTP 앱 인증 추가

그리고 저는 꽤 오래전부터 OTP 앱을 통한 2단계 인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OTP는 일정 시간마다 무작위로 변하는 숫자를 입력하는 인증 수단으로 스마트폰에 OTP 앱을 설치한 뒤 표시되는 6자리 숫자를 2단계 인증 암호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계정의 2단계 인증 수단에 OTP 앱을 추가하려면 2단계 인증 메뉴에서 [OTP 앱] 항목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 OTP앱 인증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중 사용 중인 스마트폰 기종을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OTP앱 스마트폰 종류


화면에 QR 코드가 표시됩니다.

구글 OTP앱 QR코드 추가


이제 스마트폰에 OTP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저는 플레이스토어에서 'otp'를 검색한 뒤 'Google OTP' 항목을 설치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구글 OTP앱


Google OTP 앱을 실행하고 [시작] 버튼을 터치한 뒤 안내 화면을 읽고 넘긴 뒤

구글 OTP앱 안내


[계정 추가] 화면에서 [바코드 스캔] 항목을 터치합니다.

구글 OTP 계정 추가 방법


스마트폰의 OTP 앱이 카메라 화면으로 바뀌면 앞서 떠 있던 QR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읽어들입니다.

구글 OTP 앱 QR코드 스캔


스마트폰의 OTP 앱에 [계정이 추가됨] 메시지가 뜨고 6자리 숫자가 표시되면

구글 OTP앱 구글 계정 추가


PC 화면으로 돌아와 OTP의 6자리 숫자를 입력하고

구글 계정 2단계 인증 OTP


정확한 숫자를 입력했다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안내문이 뜹니다.

구글 OTP 앱 설정 완료


구글의 2단계 인증 수단에 OTP 앱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환경에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할 때, OTP의 코드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뜨면 스마트폰에서 OTP 앱을 실행하고 표시되는 6자리 숫자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구글 OTP 앱 사용법

이렇게 2단계 인증을 설정해 두면, 별도의 기기를 통해 추가 인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 구글 계정 ID와 비밀번호가 털린 최악의 상황에서도 계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별도의 추가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인증할 수 있는 Google 메시지가 매우 편리하고 효과적인 보안 수단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Google OTP를 다른 장치의 인증 수단으로 매우 편하게 사용 중인데, 이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