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2단계 인증 설정 방법. 구글 OTP로 페이스북 보안 강화하는 방법

페이스북, 타 사이트 로그인에 사용 중

저는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를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 때 블로그 포스팅의 요약본을 발행할 목적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을 열심히 이용하기도 했지만, 활동을 오래 지속하지는 못하고 어느 순간부터 방치해 둔 상태입니다.


오랫만에 페이스북에 접속해보니 마지막 발행한 글이 무려 4년 전이네요ㅠㅠ


이쯤 되면 이용하지 않는 SNS 계정을 폐쇄하는 게 맞을 법도 한데, 해외 사이트 몇 군데를 페이스북 ID로 가입/로그인하다보니 원래 용도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요긴하게 사용 중입니다.

페이스북 보안

페이스북 계정의 2단계 인증 설정

그렇게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해 쇼핑몰을 비롯한 여러 해외 사이트에 가입한 곳이 꽤 많아졌습니다.


페이스북 계정 등 소셜 계정을 이용한 사이트 가입은 각종 정보를 일일이 적지 않아도 되는 반면 소셜 계정이 털리면 소셜 계정으로 가입한 사이트이 위험해지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문에 원래 용도로 쓰지 않는 페이스북 계정 보안을 다시 한 번 점검할 필요를 느꼈고, 페이스북도 여러 가지 방식의 2단계 인증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일단 페이스북의 2단계 인증 설정을 위해 페이스북에 로그인한 뒤 [더보기]-[설정]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페이스북 설정 메뉴


페이스북의 [설정] 메뉴 항목의 왼쪽 목록 상단에는 [보안 및 로그인] 항목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항목에는 [계정에 액세스할 수 없을 때 도움을 요청할 친구 선택] 옵션을 비롯, 현재 로그인한 위치를 보여주는 항목들이 있네요.

페이스북 보안 및 로그인 메뉴


저는 2단계 인증을 사용하기 위해 화면을 아래로 내린 뒤 [2단계 인증 사용] 항목의 [수정]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페이스북 2단계 인증 사용


2단계 인증 수단은 인증 앱과 SMS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증 앱은 스마트폰에 설치한 구글 OTP 등 별도의 앱을 이용하는 방식이고, SMS는 문자로 인증 코드를 받는 방식입니다.


저는 구글 OTP를 이용하기 위해 [인증앱 사용]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페이스북 2단계 인증 앱 사용


[인증 앱 사용] 버튼을 클릭하자 큼직한 QR 코드와 함께 인증 코드가 표시됩니다.

QR코드와 인증 코드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해 구글 OTP에 등록하면 됩니다.

페이스북 구글 OTP QR코드 설정


저는 PC용 브라우저에서 2단계 인증을 진행하는 터라, 스마트폰의 구글 OTP를 실행한 뒤 오른쪽 하단의 +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구글 OTP 인증 추가


구글 OTP 화면 하단에 [바코드 스캔]과 [제공된 키 입력]의 두 가지 메뉴가 뜨는데 저는 QR 코드 인식을 위해 [바코드 스캔]을 클릭했고, PC의 QR 코드를 인식시켰습니다.

구글 OTP 인증 서비스 추가 방법


PC의 QR코드를 읽자마자 구글 OTP에 페이스북용 OTP가 추가되었습니다.

구글 OTP 페이스북 인증 추가


그리고 PC 브라우저에는 QR코드가 사라지고 [2단계 인증] 화면으로 바뀌어 6자리 인증 코드를 입력하라고 표시됩니다.

페이스북 2단계 인증 코드 입력


6자리 인증 코드는 스마트폰의 구글 OTP에 표시된 숫자를 입력하면 되며, 숫자를 정확히 입력하자 2단계 인증이 설정되었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페이스북 2단계 인증 설정 완료


그리고 다시 한 번 페이스북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떴고, 암호 입력 후 2단계 인증이 설정되었다는 완료 메시지가 떴습니다.

페이스북 구글 OTP 인증 설정 완료

저는 PC의 브라우저에서 페이스북 2단계 인증 설정을 진행했고, 덕분에 스마트폰을 이용해 QR 코드를 쉽게 인식시켰습니다.


만일 스마트폰에서 페이스북에 접속해 2단계 인증 설정을 진행한다면 QR코드 인식 대신 인증 코드를 복사해 구글 OTP에 입력하면 됩니다.

2단계 인증 설정 후 새 기기에서 페이스북 로그인

페이스북에 구글 OTP 설정을 완료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 페이스북 로그인을 시도했고, 페이스북 ID와 비밀번호 입력 후 2단계 인증 안내 화면이 떴습니다.

페이스북 새 기기 접속 2단계 인증

이 화면에서 스마트폰의 구글 OTP를 실행해 6자리 코드를 입력하면 정상 로그인 됩니다.


이러한 2단계 인증 절차는 스마트폰에서도 마찬가지로, 구글 OTP의 6자리 코드를 입력 후 [브라우저 기억] 설정을 선택해 계속 이용할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페이스북 2단계 인증 코드


아울러 한 쪽 기기에서 2단계 인증을 진행해 로그인 하니 최근 로그인 활동을 검토해 달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페이스북 최근 로그인 활동 검토

이 메시지를 따라가자 앞서 PC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로그인을 시도했던 기록이 표시되었고, [본인임] 버튼을 클릭하자 PC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구글 OTP의 6자리 코드를 입력하지 않았음에도 2단계 인증이 자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ID와 비밀번호 인증 외에 2단계 인증을 거치는 과정이 좀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PC와 모바일 기기의 2단계 인증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모습을 보니 안심이 되는군요.


개인적으로는 구글 OTP 앱 하나로 여러 서비스의 2단계 인증을 진행할 수 있어 만족스러운데, 물론 스마트폰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