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웹페이지 간편하게 캡쳐. 크롬 확장 프로그램 Full Page Screen Capture 사용법

구글 크롬의 긴 화면 캡쳐

저는 블로그 포스팅 작성을 하다보니 다른 사람들보다 화면 캡쳐를 매우 자주 하는 편입니다.


PC와 스마트폰 모두 화면 캡쳐를 자주 하는데, 스마트폰에서는 볼륨 낮춤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눌러 한 화면 캡쳐 기능을 하며 PC에서는 snag it과 같은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가끔 캡쳐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은 PC에서 화면을 캡쳐해야 할 상황이면 Print Screen 키를 눌러 전체 화면 캡쳐, Alt + Print Screen 키를 눌러 특정 창만 캡쳐한 뒤 그림판 등에 붙여 넣어 캡쳐 된 이미지를 저장하곤 합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캡쳐 프로그램, 혹은 Print Screen 키 중 한 가지를 이용하곤 하는데, 최근 한 가지 방법을 더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크롬 브라우저에서 긴 스크롤 화면을 하나의 파일로 캡쳐할 수 있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Full Page Screen Capture입니다.

긴 웹페이지 캡쳐

개인적으로 크롬 브라우저의 긴 스크롤 화면을 캡쳐하는 경우는 횟수로 따지면 그리 많지 않지만, 참고 자료나 증거 자료를 만드는 경우에 요긴하게 사용하곤 합니다.


사실 전문 캡쳐 프로그램인 Snag It에도 스크롤되는 웹페이지 캡쳐 기능이 있지만, 사용법이 좀 번거로운데다 가끔 스크롤 캡쳐 도중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반복 실행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간단한 사용법, Full Page Screen Capture

Full Page Screen Capture크롬 브라우저에 간단히 설치해 사용하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설치


Full Page Screen Capture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잠시 후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할 것인지 묻는 팝업창에서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확장 프로그램 추가


설치 완료 직후, 제작사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간단한 사용법과 FAQ를 보여주는 화면이 뜨는데, 딱히 이런 데모 페이지를 볼 필요도 없을 정도로 사용법은 간편합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사용법


크롬 브라우저에 Full Page Screen Capture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된 상태에서, 캡쳐할 웹사이트에 접속한 뒤 오른쪽 상단 사진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크롬 긴 화면 캡쳐 버튼


팩맨이 콩을 먹는 애니메이션이 잠깐 동안 뜨면서 웹사이트 화면이 자동 스크롤 됩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캡쳐 진행률


캡쳐가 끝나면 [Screen Capture Result]라는 제목의 새 탭이 열리고 캡쳐된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캡쳐 원본


캡쳐한 이미지 저장은 페이지 상단의 [Download image (PNG)] 버튼을 클릭한 뒤 저장할 폴더를 설정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저장


캡쳐한 파일은 PNG나 JPG 등의 이미지 파일 뿐 아니라 PDF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Download PDF 버튼을 처음 클릭하면 추가 승인을 요청한다는 팝업이 뜨는데 여기서 [허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PDF로 저장

다만 Full Page Screen Capture의 PDF 저장 기능은 원본의 텍스트/이미지 속성을 구분해 저장되는 것이 아닌, 이미지를 단순 PDF로 저장하는 것으로, 딱히 큰 의미는 없습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옵션은 저장할 이미지 포맷을 png/jpg로 선택, 저장 폴더 설정, PDF 저장시 용지 사이즈 설정 등이 있습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추가 옵션


그리고 Full Page Screen Capture 도구 상단의 [Files] 버튼을 클릭하면 전문 캡쳐 프로그램들 처럼 캡쳐한 내역이 저장되어 추후 필요한 경우 다시 꺼내볼 수 있습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캡쳐 내역

핵심은 긴 웹페이지 캡쳐

캡쳐한 이미지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상단의 [More]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 크롭하고 도형을 추가하는 등의 간단한 편집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편집 기능


다만 이 편집 기능을 이용하려면 한 달 1달러 프리미엄 멤버로 가입해야 합니다.

Full Page Screen Capture 유료 기능

개인적으로는 이미지 캡쳐 프로그램은 이미지를 캡쳐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터라 프리미엄 가입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Full Page Screen Capture의 핵심은 긴 웹페이지 캡쳐 기능이고, 한 두 번 클릭으로 매우 간편하고 매끄럽게 작동하기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 등록해두고 자주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