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의 2단계 인증 설정 방법. 구글 OTP앱을 시놀로지 인증 수단으로 설정

시놀로지 NAS의 이메일 알림 서비스 설정

저는 오랫동안 NAS 장비를 사용해 왔고, 한 때는 NAS 장비에 중요한 자료들을 넣어두고 외부에서 접속해 자주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가끔 네트워크 불안정으로 인해 외부에서 NAS 접속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 혹은 NAS의 보안 문제 등을 겪다보니 보안이 필요한 중요한 자료는 복수의 저장 장치에 보관한 뒤 네트워크와 분리해 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외부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노트북에 옮겨 사용하다보니 NAS의 사용 빈도는 많이 줄어들었고 단지 가정에서 스트리밍 장치로 사용하는 정도입니다.


다만 NAS를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지인으로부터 시놀로지 NAS의 보안을 좀 더 강화할 방법에 대한 질문이 들어와 몇 가지 설정들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시놀로지 NAS의 해외 접속을 차단하는 IP 설정에 대해 살펴본 적이 있으니 일단 이 설정부터 살펴보실 것을 권합니다.

2019/07/29 - 시놀로지 NAS 해외 ip 차단 방법. 한국 이외 지역 차단하는 시놀로지 방화벽 설정


그리고 이제 시놀로지 NAS의 2단계 인증 설정을 위해 [사용자]-[개인] 항목을 클릭하고

시놀로지 NAS 계정 설정


[계정] 탭에서 [2단계 인증 활성화] 항목을 체크합니다.

시놀로지 2단계 인증 활성화


그런데 가끔 필요할 때만 켜서 사용하는 제 NAS는 이메일 알림 서비스 설정도 해 놓지 않았고, 2단계 인증 활성화를 하려면 먼저 이메일 알림 서비스부터 설정하라고 합니다.

시놀로지 이메일 알림 서비스


메일을 추가하기 위해 [이메일 계정] 탭을 클릭한 뒤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놀로지 NAS 이메일 계정 추가


이메일 서비스 제공 업체를 선택하는 화면이 뜨면, 각자 사용 중인 업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다음(한메일) 계정을 추가하기 위해 [Customize]-[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시놀로지 이메일 서비스 업체 선택


이메일 계정 설정 항목에는 SMTP 서버 정보와 계정 정보 등 여러 항목들을 추가해야 합니다.

시놀로지 NAS SMTP 설정

시놀로지 이메일 계정 설정에 필요한 일련의 SMTP 정보는, 연결할 메일 서비스 업체의 환경 설정이나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연결하려는 다음 메일 역시 환경 설정 메뉴에서 SMTP 서버명과 포트번호를 비롯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한메일 SMTP 설정 정보


각 항목들을 양식에 맞게 입력한 뒤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시놀로지 NAS에 이메일 계정이 추가됩니다.

시놀로지 이메일 계정 목록

시놀로지 NAS 2단계 인증, 구글 OTP 추가

이제 시놀로지 NAS에 메일 계정을 추가했고, [2단계 인증 활성화] 항목을 체크하면 [2단계 인증 마법사]가 뜹니다.

시놀로지 2단계 인증 마법사


가장 먼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라고 뜨는데, 여기 적는 이메일 주소는 OTP 인증이 불가능할 경우 메일로 인증 코드를 받아보는 용도입니다.

시놀로지 OTP 추가 이메일 설정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QR 코드가 뜨는데, 이 QR 코드를 OTP 앱에 인식시키면 됩니다.

시놀로지 2단계 인증 QR 코드


저는 스마트폰에 설치해 둔 구글 OTP를 실행한 뒤, OTP 앱 하단의 +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구글 OTP 시놀로지 연동


+ 버튼을 터치하면 뜨는 메뉴 중에서 [바코드 스캔]을 선택하면 OTP 앱이 카메라 모드로 바뀌게 되고, 앞서 시놀로지 화면에 떠 있는 QR 코드를 인식시킵니다.

구글 OTP 시놀로지 NAS 추가


구글 OTP앱에서 QR 코드를 인식하는 즉시, 시놀로지 OTP가 추가되고 6자리 숫자가 표시됩니다.

구글 OTP 시놀로지 NAS 인증번호


이제 시놀로지 2단계 인증 마법사에서 OTP에 뜬 6자리 숫자를 입력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시놀로지 OTP 인증 코드 입력


계정에 대한 2단계 인증이 활성화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2단계 인증 설정이 완료됩니다.

시놀로지 2단계 인증 활성화

시놀로지 NAS 로그인과 2단계 OTP 인증

시놀로지 NAS에 2단계 인증을 추가하면 시놀로지 NAS에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6자리 코드를 입력하는 OTP 인증과정이 추가됩니다.

시놀로지 2단계 인증 로그인

6자리 코드는 스마트폰에서 구글 OTP를 실행해 뜬 6자리 코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시놀로지 NAS의 ID와 비밀번호가 털리더라도 OTP 인증을 한 번 더 거치게 되는 방식입니다.


혹시라도 스마트폰이 없는(잃어버린) 상황에서 시놀로지 NAS에 로그인해야 하는 경우에는 [폰을 잃어버리셨습니까?] 항목을 클릭하면

시놀로지 2단계 인증 OTP 분실


2단계 인증 설정시 추가한 메일주소로 긴급 코드가 발송되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OTP 분실 메일 코드

최근 NAS 장비에 대한 보안 이슈가 꽤 많이 언급되고 있으며, NAS의 해외 IP 접근 차단 설정 방법은 많이 알려진데 비해 OTP 앱을 이용한 2단계 인증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듯 싶은데, 두 가지 설정을 모두 적용해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