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동영상을 GIF 움짤로 만들기. 안드로이드용 GIF Maker - GIF 편집기 사용법

동영상을 GIF 움짤로 만들기

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아지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앱들이 나오면서 예전에는 PC 수준의 컴퓨터 정도는 되야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작업들이 스마트폰만으로도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흔히 '움짤'이라고 불이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만드는 작업 역시 스마트폰으로 가능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움짤을 직접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던 터라 딱히 이런 앱들을 살펴본 적이 없는데, 얼마전 지인으로부터 질문을 받고 스마트폰용 GIF 편집앱을 살펴봤습니다.


일단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gif'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애니메이션GIF 생성, 편집 앱들이 쭉 펼쳐지는데, 저는 가장 위에 있는 앱 대신 두 번째의 'GIF Maker - GIF 편집기'를 선택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GIF

굳이 두 번째 앱을 설치한 것은, 미리 보기 화면에서 얼핏 보이는 설명이 보다 직관적이고 깔끔한 느낌이라 그랬는데, 평가 점수가 높고 다운로드 수가 많은 앱이라면 어느것이든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GIF Maker - GIF 편집기(이하 GIF 편집기)를 처음 실행하면 USB 저장소 액세스 허용 메시지가 뜨는데, 사용하려면 [허용]을 선택합니다.

GIF Maker - GIF 편집기


앱을 실행하고 보니, 첫 화면에 뜨는 한글 메시지가 뜻을 알기 힘든 기계 번역이네요.

이런 엉터리 한글 메시지보다는 영문 메시지를 보는게 훨씬 편한터라 [설정]을 터치했습니다.

GIF Maker 설정


짐작대로, [설정] 메뉴에는 [언어] 항목이 들어 있었고, English로 설정을 바꾸었습니다.

GIF Maker 언어 변경


'아니 GIF 발견. Please 새로 만듭니다'라는 문장은 'No GIF Found. Please create new' 였네요.

GIF Maker 새로 만들기

새 GIF를 만들기 위해 상단의 [Create New] 항목을 터치했습니다.

아울러 저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GIF 움짤로 만들기 위해 [From video] 항목을 터치했습니다.


[From video] 항목을 터치하니 앱선택 화면이 표시되는데, 저는 주로 사용하는 QuickPic을 선택한 뒤 동영상이 저장된 폴더를 선택했습니다.

GIF Maker 동영상 움짤 만들기

이 화면은 사용 중인 스마트폰의 종류, 설치된 앱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으니 주로 사용하는 탐색기 앱을 선택하면 됩니다.


QuickPic 앱의 동영상 목록 화면에서 편집할 동영상을 선택하자, GIF 편집기의 튜토리얼 화면이 뜨는데, [Next]를 터치해 넘어갑니다.

GIF Maker 동영상 선택


이제 불러온 동영상 파일이 화면에 뜨고, 하단에 타임라인이 표시되는데, 오른쪽 막대와 왼쪽 막대를 움직여 움짤로 만들 구간을 설정합니다.

GIF Maker 움짤 구간 설정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특성상 긴 시간을 구간 설정하면 결과물의 용량이 너무 커지게 되니, 3~5초 이내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구간 설정을 마친 뒤, 영상 화면의 테두리를 드래그하여 원하는 영역을 크롭합니다.

영상을 크롭할 때는 하단 타임라인의 막대를 움직여가며 영상이 정확히 크롭됐는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GIF Maker 움짤 영역 크롭

시간대 설정과 화면 크롭까지 설정했으면 오른쪽 하단의 [Apply] 버튼을 터치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데, 이 화면에서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에 각종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단의 [Frame] 버튼을 터치하면 GIF 움짤에 다양한 테두리를 씌울 수 있으며

GIF Maker 움짤 테두리 설정


[Effects]를 터치해 다양한 색상 효과를 설정하거나 [Speed] 버튼을 터치해 재생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GIF Maker 움짤 색상, 속도 조절

재생 속도의 경우 기본 설정된 프레임보다 낮게 설정하면 보다 천천히 재생되는, 슬로우 모션 효과를 줄 수 있는데 프레임 값 변화에 따른 재생 속도 변화를 화면에서 직접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움짤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등의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오른쪽 상단의 [Save] 항목을 터치하고 저장 옵션을 설정합니다.

저장 옵션은 해상도를 바꾸거나, 이미지 품질을 바꾸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GIF Maker 움짤 저장 옵션


다만 해상도 변경 옵션은 잘 적용되지만, 이미지 품질은 High, Medium, Low를 바꿔봐도 결과물의 용량에는 큰 차이가 없는 듯 싶습니다.

GIF Maker 움짤 용량

GIF 움짤은 인터넷 게시판에 올리기 위해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게시판별로 첨부 파일 용량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지 품질을 Medium이나 Low로 설정해도 용량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이는바, 파일 용량을 줄이려면 편집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는게 편합니다.


일련의 작업을 통해 동영상의 일부를 GIF 움짤로 만들어봤습니다.

대략 1분 남짓 작업을 통해 동영상을 GIF 움짤로 간단히 만들 수 있어 매우 편리했습니다.

고양이 뚜기 애니메이션 GIF

여러 장의 사진, GIF 파일 편집

저는 동영상을 GIF 움짤로 만드는 방법을 살펴봤지만, Create New 메뉴에서 사진 파일을 GIF로 만드는 등의 작업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GIF Maker 사진으로 움짤 만들기


개인적으로는 이미 만들어진 GIF 움짤을 불러와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GIF Maker 움짤 불러와 편집

지금까지 살펴본 'GIF Maker - GIF 편집기'는 간단한 단계별 작업으로 GIF 움짤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효과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무료 버전은 편집 단계, 혹은 결과물 출력 뒤 광고가 뜨지만 그 뿐이며, 이런 류의 프로그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작사의 워터마크를 입력하는 등의 제약은 없어 편리했습니다.


타사 앱들 역시 비슷한 방식일 것이라 짐작되는데, 'GIF Maker - GIF 편집기'에 딱히 부족한 점이 없었고, 어지간한 기능은 모두 지원하고 있으니 스마트폰에서 GIF 움짤을 만들려는 분이라면 사용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