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파일을 애니메이션GIF로 간단히 만드는 방법. 팟플레이어로 움짤 만들기

동영상 파일을 간편하게 움짤로 만들기

얼마전 이미 만들어져 있는 애니메이션GIF 파일의 해상도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편집 프로그램 없이 웹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애니메이션GIF 파일의 해상도를 조절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오늘은 가지고 있는 동영상 파일을 이용해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직접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동영상으로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동영상을 여러 장의 정지 이미지로 저장한 후 애니메이션GIF 파일로 만드는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동영상을 정지 이미지로 만드는 과정을 생략하고,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인 다음 팟플레이어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팟플레이어로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은 팟플레이어와 동영상 파일, 딱 두 가지입니다.

다음 팟플레이어

 

먼저 팟플레이어를 실행한 후 애니메이션GIF 파일로 만들 동영상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팟플레이어의 탐색바를 드래그하여 애니메이션GIF 파일이 시작할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만들기

 

그리고 동영상 재생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영상]-[동영상 캡쳐]-[동영상 캡쳐] 메뉴를 클릭합니다.

[동영상 캡쳐] 메뉴의 단축키인 ALT+C 키를 누르면 보다 간편합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만들기

팟플레이어로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들기 위한 기본 설정

애니메이션GIF 파일은 인터넷 게시판 등에 올리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데, 대부분의 인터넷 게시판은 업로드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GIF 파일의 용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등은 파일당 최대 10MB로 제한되어 있는데, 미리 제한된 용량에 맞춰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캡쳐] 메뉴에서 [끊기 사용] 항목을 체크한 뒤 [용량 단위로 끊기] 항목을 선택하고 용량을 입력합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10MB까지 업로드할 수 있지만 팟플레이어에서 10MB로 설정할 경우 10MB를 조금 넘는 파일이 만들어져 업로드가 불가능하므로 안전하게 9MB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출력 설정] 항목의 [파일 포맷]을 클릭하고 [GIF]로 설정합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만들기

 

그리고 애니메이션GIF 결과물의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찍으면 HD 해상도(가로 1280픽셀), 혹은 Full-HD 해상도(가로 1920픽셀)인데, 이 해상도 그대로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들면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큰 결과물이 만들어지므로 해상도를 적당히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해상도

팟플레이어로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들기 위한 기본 설정은 여기까지입니다.

애니메이션GIF 파일의 해상도와 프레임 설정

이제 팟플레이어의 [동영상 캡쳐] 설정창을 드래그하여 동영상 재생 화면 바깥쪽으로 빼 놓습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캡쳐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됐습니다.

팟플레이어의 영상 화면을 선택한 상태에서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동영상 재생이 시작되며, 그 즉시 [동영상 캡쳐] 창의 [시작] 버튼을 눌러 동영상 캡쳐를 시작합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캡쳐

 

동영상을 애니메이션GIF로 캡쳐하는 과정이 진행되고 [동영상 캡쳐] 화면 하단에는 동영상 저장 시간과 용량이 함께 표시됩니다.

앞서 동영상 파일을 9MB 단위로 잘랐으니 [용량] 항목이 9MB를 넘어가면 [종료] 버튼을 클릭해 동영상 캡쳐를 종료합니다.

팟플레이어 동영상 캡쳐

 

동영상 캡쳐를 종료한 뒤 [저장 폴더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9MB 단위로 잘라진 애니메이션GIF 파일 여러 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먼저 애니메이션GIF 파일의 용량과 해상도 설정만 한 상태에서 만든 애니메이션GIF 파일입니다.

0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들어보면 알겠지만, 결과물에 비해 용량이 크거나, 파일에 원하는 동영상 구간이 모두 담겨있지 않거나, 뭔가 밋밋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값으로 만든 애니메이션GIF 역시 용량에 비해 재생 시간이 상당히 짧은 편인데요, [동영상 캡쳐] 메뉴의 [배속] 항목과 [FPS] 항목을 적절히 조절하며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일단 [출력 설정]-[배속] 항목의 설정을 바꿔볼 수 있는데, 5배속으로 설정하고 다시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배속] 항목을 5배속으로 설정하고 만든 애니메이션GIF 파일은, 5배속 슬로우모션이 되었습니다.

0

 

제가 사용한 원본 동영상은 30프레임 영상인데, 이는 1초당 30장의 정지 이미지로 구성된 동영상이란 뜻입니다.

30프레임을 모두 애니메이션GIF 파일로 저장을 하면, 결과물의 용량이 커지거나, 정해진 용량인 경우 적은 시간동안만 캡쳐됩니다.

 

정해진 용량의 애니메이션GIF 파일에 더 많은 시간을 담고 싶다면 동영상의 프레임 중 일부만 캡쳐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FPS] 항목을 10으로 설정해 초당 30장의 이미지 중 10장의 이미지만 캡쳐하도록 설정합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프레임 설정

 

초당 10 프레임으로 설정하고 만든 애니메이션GIF 파일입니다.

앞서 [원본 FPS]로 설정하여 초당 30프레임으로 캡쳐한 영상에 비해 살짝 끊기는 느낌이 있지만 보다 긴 시간의 영상이 애니메이션GIF 파일로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0

 

내친김에 [배속] 항목을 5배속으로, [FPS]항목을 10프레임으로 설정하고 캡쳐해 보겠습니다.

팟플레이어 애니메이션GIF 설정

 

앞서 5배속 설정만 했을 때는 슬로우모션으로 보였지만 원본 영상의 30프레임을 10프레임으로 줄인 결과 오히려 빨리 돌리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납니다.

특히 앞선 애니메이션GIF 파일이 9MB 용량에 맞춰 만들었지만 이번 애니메이션GIF 파일의 용량은 3.5MB 정도에 불과하면서도 더 긴 시간을 담아낼 수 있었습니다.

0

이렇게 팟플레이어의 동영상 캡쳐 기능을 이용하면 굳이 정지 이미지들을 연속 캡쳐하고 별도의 애니메이션GIF 파일 제작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고 간편하게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다 고품질의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들려면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겠지만 팟플레이어의 [동영상 캡쳐] 기능의 옵션만 바꿔도 꽤 쓸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니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