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없이 애니메이션 GIF 파일 편집하는 사이트, ResizeImage.net에서 움짤 편집

편집 프로그램 없이 GIF 편집하는 방법?

어제 포토샵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 소위 '움짤'의 해상도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게시판이나 SNS 등에 올라온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많이 보는 쪽이지만 직접 해상도를 조절할 일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덕분에 포토샵에서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해상도 조절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을 막연히 하는 정도였는데, 역시 해상도/화질/용량 등의 옵션을 조절할 수 있었으며 각 프레임별로 꽤 상세한 설정까지 가능했습니다.

2015/12/27 - 포토샵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GIF 파일 해상도 조절 방법. 움짤 해상도 줄이는 방법은?

 

하지만 포스팅 작성 도중 모두가 포토샵을 사용하는 것은 아닐텐데, 포토샵을 이용하지 않고 좀 더 간편하게 애니메이션 GIF를 편집하는 방법은 없는지 확인해봤더니 역시 별도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웹에서 간단히 편집 작업을 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보이더군요.

0

간단한 이미지 편집을 지원하는 웹 서비스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고 간단한 수준의 편집을 지원하는 웹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었는데, 저는 ResizeImage.net 을 이용해 봤습니다.

사실 이 사이트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 전용이 아닌, 다양한 이미지 파일의 해상도 조절 및 크롭 기능을 지원하는 곳인데,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해상도 조절 기능도 문제없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먼저 해상도를 조절할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 파일을 준비하고 ResizeImage.net 에 접속한 뒤 [Upload an image]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resizeimage.net 이미지 사이즈 조절

참고로 일반 이미지 파일은 최대 120MB, 1억 픽셀까지 업로드할 수 있으며 GIF 파일의 경우 최대 30MB, 1천만 픽셀까지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업로드가 시작되면 진행 상태가 표시되며 파일의 업로드가 끝나면 화면을 스크롤하여 4. Resize your image 항목으로 옮깁니다.

여기서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해상도를 조절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해상도를 %단위, 혹은 픽셀 단위로 입력하여 조절하면 되는데, 저는 60%로 입력하자 가로세로 해상도가 자동으로 바뀝니다.

resizeimage.net 이미지 사이즈 조절

 

해상도를 입력했으면 다시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여 7. Optimize your image (이미지 최적화)항목으로 내려옵니다.

이미지 최적화는 선택 사항이므로 건드리지 말고 일단 [Resize Image] 버튼을 클릭하면 업로드한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해상도가 입력한대로 조절됩니다.

resizeimage.net 이미지 사이즈 조절

해상도 조절이 끝난 뒤, [Resize Image] 버튼 옆에 [View Image], [Download Image]와 같은 버튼이 새로 생기며 화면 하단에는 바뀐 결과가 표시됩니다.

여기서는 255*317픽셀, 2MB 용량의 원본 이미지가 153*190픽셀, 957.1KB로 조절되었다고 표시됩니다.

 

[View Image] 버튼을 클릭해 바뀐 결과물을 확인하거나 [Download Image] 버튼을 클릭해 해상도 조정이 완료된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resizeimage.net 이미지 사이즈 조절

이미지 위쪽 색상 버튼을 클릭해보면 배경색에 따라 애니메이션 GIF 파일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장점은 별도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 실행하지 않고 웹상에서 간단한 과정을 통해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1.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업로드하고, 2. 바꿀 해상도를 설정한 뒤 3. [Resize Image] 버튼을 클릭하고 4. [Download Image] 버튼을 클릭하는 4단계 작업으로 크기를 줄인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0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Crop(부분 편집)하는 방법

ResizeImage.net에서는 이미지 파일의 전체 해상도 변경 뿐 아니라 이미지 파일의 일부만 잘라내는 Crop 기능도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크롭 기능 이용 방법 역시 무척 간단한데, 먼저 원본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한 뒤 2. Crop your image 항목으로 스크롤 합니다.

그리고 업로드한 이미지 파일 위에서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크롭할 영역을 설정한 뒤 [Crop] 버튼을 클릭합니다.

resizeimage.net 크롭

 

[Crop] 버튼을 클릭하면 잠시 후 크롭한 결과물이 미리 보기 화면에 다시 표시됩니다.

원하는 영역만큼 잘라냈으면 다시 7. Optimize your image 항목으로 스크롤하여 [Resize Image] 버튼을 클릭하고 [Download Image] 버튼을 클릭해 크롭한 결과물을 다운로드합니다.

resizeimage.net 크롭

GIF 이미지의 화질과 용량 설정하기

앞서 해상도를 낮춘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자글자글한 노이즈가 눈에 띕니다.

이것은 팔레트 최대 색상수가 256 컬러로 제한되어 있는 GIF 파일 포맷의 특성때문에 생긴 노이즈인데, 옵션 설정을 바꿔서 노이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단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업로드하고 해상도를 설정하는 4. Resize your Image 항목에서 해상도를 60%로 설정한 뒤, [Fill in the background with a solid color...] 항목을 White나 Black으로 설정하고 [Resize Image] 버튼을 클릭해 봅니다.

resizeimage.net 화질 설정

 

[Fill in the background with a solid color...] 항목을 Black으로 설정한 뒤 해상도를 조절한 결과물입니다.

앞서 기본 설정의 결과물에 번쩍거리는 노이즈가 대부분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

[Fill in the background with a solid color...] 항목을 White나 Black으로 설정하면 노이즈는 눈에 띄게 줄어들지만 결과물의 용량이 원본 이미지보다 오히려 늘어버렸습니다.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를 업로드할 곳이 용량의 제한이 없다면 이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용량을 조금이라도 줄여야 한다면 7. Optizize your image (이미지 최적화) 항목의 Optimization options(최적화 옵션)의 Level 1, 2, 3으로 설정을 바꿔 보고 Color Reduction(파레트 색상수 줄이기) 옵션을 128 또는 64 등을 입력하면서 새로운 결과물을 뽑아봅니다.

resizeimage.net 화질 설정

 

레벨 1부터 3의 최적화 옵션의 선택, 혹은 파레트 색상을 256, 128, 64 중에서 어떤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에 따라, 그리고 화질과 용량 중 어떤 것을 우선으로 할지에 따라 달라지므로 옵션을 바꿔가며 실험해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선택하면 됩니다.

 

[Fill in the background with a solid color...] 항목을 Black, Optimization options 항목을 레벨 1, Color Reduction 항목을 128로 설정하고 저장한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애니메이션 GIF의 용량은 1.3MB로 다소 늘었지만, 자글거리던 노이즈는 많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

 

ResizeImage.net에서 해상도를 조절한 결과물과 포토샵에서 작업한 결과물을 비교해보면 포토샵 결과물의 화질이 더 깔끔하게 느껴집니다.

포토샵 Save for Web 화질

하지만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애니메이션 GIF의 편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다, 일반적으로 '움짤' 용도로 쓰는 애니메이션 GIF는 화질에 크게 민감하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면 꽤 쓸만한 서비스라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