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의 사이트 승인 설정 방법. 내가 인증한 곳에서만 내 광고 코드 사용 설정하기

갑자기 도착한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위반 보고서

아침마다 블로그와 메일 등을 확인하며 일과를 시작하곤 하는데, 며칠 전 아침 메일에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보낸 메일이 도착해 있었습니다.


평소 애드센스에서 보내오는 계정 보고서 등을 받았던터라 흔히 받던 메일로 생각했는데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라는 흔치 않은 제목임을 보고 급하게 메일을 열었습니다.


메일 내용은 제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페이지에서 발견된 정책 위반 관련 보고서이며, '새로운 정책 위반이 감지되었습니다'라는 얘기가 퍼뜩 눈에 띄었습니다.


무슨 내용인지 급히 읽어보려고 하는데 왠일인지 애드센스에서 보내온 메일의 본문은 스마트폰에서 확대/축소가 되질 않네요.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


컴퓨터에서 메일을 열었더니, '새로운 정책 위반이 감지되었습니다',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위반이 발견된 페이지에서 광고 게재가 제한 또는 중지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이 떠 있네요.

애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 메일

전체 사이트, 또는 계정 수준의 문제는 아니고 페이지 수준 시정 조치라고는 하지만, 최근 제 블로그에 애드센스와 관련된 아무 작업을 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무슨 일일까? 싸한 마음으로 애드센스 관리자에 접속해 봤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내 애드센스 코드 게시?

애드센스 페이지로 로그인한 뒤 [설정]-[정책 센터]로 접속해 보니 정책 위반이 일어난 사이트의 URL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책 위반 내용은 콘텐츠가 없는 페이지에 광고가 게시된 것, 다행스럽게도(?) 정책 위반이 일어난 곳은 제 블로그 주소가 아니었고, 네이버 까페의 글쓰기 페이지로 짐작되는 주소가 적혀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 센터 콘텐츠 없음

정책 위반 URL이 네이버 까페로, 위반 사항이 '가치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으로, 표시되는 것을 보니 아마도 어느 네이버 까페에서 제 글을 무단으로 긁어가 게시하는 과정에서 애드센스 광고코드까지 긁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제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복사해 게시해 봐야, 긁어가는 사람에게 이득될 것은 전혀 없으니 글을 무단 복사하는 과정에서 광고코드까지 긁어갔다고 짐작합니다.


위반 사항 하단에 해결 방법으로, 위반 사항을 수정하여 광고를 다시 게시하거나 광고 게시 중지요청을 하라고 합니다.

애드센스 페이지 시정 조치

하지만 이번 위반 사항은 제가 의도한 것도, 제가 조치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닌터라, 그냥 두어도 별 문제가 없을 것 같긴 합니다.

애드센스 지원팀에 문의하는 방법

다만 제가 의도하지 않은 애드센스 정책 위반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도 좀 찜찜해서 애드센스 측에 질문해보기로 했습니다.


다만 애드센스 페이지의 [의견 보내기]는 단순한 의견 보내기 페이지일 뿐, 이런 문제를 문의하기에는 적당치 않습니다.

애드센스 의견 보내기


애드센스 문제와 관련된 문의를 하려면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로 접속해 오른쪽 상단의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 홈페이지


[문의하기] 항목을 클릭하면 문의 내용을 선택하게 되는데, 저는 정책위반과 관련된 문제로 [정책]-[Other]-[이메일 지원]을 순서대로 클릭했습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 문의하기


이제 애드센스 지원팀에 문의할 수 있는 문서 양식이 뜨고, 이름과 메일주소 등 빈칸을 순서대로 채워나갑니다.

애드센스 지원팀에 문의 방법

'웹게시자 ID' 항목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설정]-[계정 정보]를 클릭하면 pub-로 시작하는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저는 상황 설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애드센스 정책 페이지에서 정책 위반이라고 표시된 페이지를 캡쳐하여 이미지 파일을 첨부했습니다.


문의 사항에 이 정책 위반은 내가 의도한 바가 아니며, 누가 어디서 게시한 것인지 알 수도 없어 내가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얘기하고, 이 정책 위반에 대해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는지 알려달라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그렇게 구글 애드센스팀에 문의 메일을 보낸지 3~4시간 정도 지나 전화가 왔습니다.

애드센스 지원팀이라 밝힌 상대방은 답변을 메일로 보냈지만, 부연 설명을 위해 전화했다고 하는군요.

애드센스 지원팀 답변

일단 해당 문제는 제가 진행하여 발생한 것이 아님을 인지했고, 제가 짐작한 바와 같이 누군가 글을 무단 게시하는 과정에서 제 애드센스 코드까지 함께 긁어간 것으로 보이며, 이미 해당 페이지에서는 애드센스가 뜨지 않도록 조치되었으니 걱정할 것은 없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승인 설정 방법

다만 앞으로도 이렇게 알 수 없는 누군가가 제 애드센스 코드까지 긁어가 게시하여 정책 위반에 포함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 방법을 메일로 보냈으며, 해당 설정 과정을 전화로 다시 안내해 주었습니다.


메일에 캡쳐 화면이 첨부되어 있었지만, 전화로 안내를 받으니 좀 더 쉽긴 하네요.


이 과정은 내 애드센스의 코드를 내가 지정한 사이트에서만 작동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애드센스 계정에서 [설정]-[내사이트]-[개요] 항목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인증된 사이트 설정


[사이트 관리]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해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 URL을 입력해 추가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관리 인증된 사이트

저는 제 블로그 주소를 비롯해 몇 개의 사이트를 입력해 둔 상태였는데, 애드센스 광고를 띄우고 있는 내 블로그만 [인증된 사이트]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인증되지 않은 사이트]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사실 저는 이 [인증된 사이트] 설정을 해 두었기에, 내 광고 코드가 무단 게재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승인] 이라는 한 가지 작업이 더 필요했는데, 1개 이상의 인증된 사이트가 있는 상태에서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애드센스 사이트 관리


[사이트 승인] 항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승인


[사이트 승인] 항목을 선택하면 [인증된 사이트에서만 내 광고 코드를 사용하도록 허용] 할 것인지 설정하는 창이 뜹니다.

이 설정을 켜면 애드센스 계정 소유주가 인증한 사이트에서만 에드센스 코드가 정상 작동하게 됩니다.

애드센스 인증된 사이트 승인 설정

만일 인증하지 않은 사이트에 광고 코드가 삽입될 경우 광고는 뜨지만 해당 사이트에서는 수입이 발생하지 않게 되고, 이번 처럼 다른 사람이 무단으로 게재한 애드센스 코드때문에 나에게 계정위반 경고가 뜨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실 '내 애드센스 광고 코드'는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 득될 것이 없으니 굳이 누가 가져가서 게재할까 생각할 수 있지만, 몇 년전에도 누군가 다른 사람들의 애드센스 코드들을 무단으로 수집, 스크립트를 이용해 게재하는 실험(?)을 했고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 정책 위반 메일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고의이던 아니던, 다른 사람으로 인해 내 애드센스 계정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미리 차단해 두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애드센스 지원팀의 메일에서는 이 [사이트 승인] 옵션을 켠 뒤, 정책 센터로 들어가 현재 정책 위반으로 표시되고 있는 항목의 [검토 요청] 버튼을 누르라고 되어 있었지만, 막상 정책 센터로 들어가 보니 정책 위반으로 떠 있던 항목이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센터


오랫만에 전혀 예상치 못했던 정책 위반 경고를 받았고, 덕분에 오랫만에 애드센스 계정을 이리저리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예상치 못했던 애드센스 지원팀의 전화 상담을 받았고, 깔끔하게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다만 이 [사이트 승인] 항목이 [더보기] 버튼을 눌러야 나오는 숨겨진 항목인 것은 여전히 이해가 되지 않는 배치입니다.

애드센스 도움말과 옵션

사실 애드센스 고객센트의 도움말은 사용자가 필요한 항목까지 찾아들어가기가 쉽지 않은데다 기술된 내용 역시 쉽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고, 설정 메뉴까지 숨바꼭질하듯 숨겨져 있네요.


저도 꽤 오랫동안 [사이트 관리] 페이지에 [인증된 사이트]로 설정하는 것만으로 일련의 보호 장치가 설정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었는데, [사이트 승인]이라는 숨겨진 옵션을 하나 더 실행해야 되는 것인 만큼, 애드센스 게시자들께서는 한 번쯤 확인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