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없는 페이지에 뜬 애드센스 정책 위반 검토요청. 가치있는 인벤토리:콘텐츠가 스트랩됨

우연히 확인한 애드센스 정책위반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부착한 수 년동안 제 블로그에 정책위반과 관련된 경고는 거의 없었습니다.


가끔 누군가 제 광고 코드까지 복사하여 게제했다가 정책위반 경고가 오긴 했지만, 제 잘못이 아닌 타인에 의한 정책위반이었던터라 별 문제없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얼마전에도 누군가 제 블로그의 광고 코드를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한 것이 제게 정책위반 경고로 뜨긴 했는데, 역시 간단한 이의제기 과정을 통해 해결되었습니다.

2018/09/21 - 애드센스의 사이트 승인 설정 방법. 내가 인증한 곳에서만 내 광고 코드 사용 설정하기


그렇게 '가물에 콩나듯' 발생하는, 저와 관련없는 정책 경고가 뜨긴 했지만 별 문제없이 지내왔는데, 얼마 전 우연찮게 애드센스의 [설정]-[정책센터]를 열어보니 [시정 조치 사이트] 항목에 숫자가 올라가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 센터

애드센스의 알림 기능을 통해 경고가 뜬 것도 아닌 상태에서 정말 별 생각없이 [정책 센터]를 열어봤다가 페이지 시정 조치가 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해당 시정 조치는 제 블로그의 특정 페이지에 뜬 것이었고, 일단 무슨 내용인지 확인하기 위해 링크를 클릭해 열어봤습니다.

애드센스 페이지 시정 조치


[페이지 시정 조치]의 세부 정보에는 [가치 있는 인벤토리:콘텐츠가 스크랩됨]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었습니다.


아울러 사용자에게 가치가 거의 없거나 과다한 광고가 있는 페이지에 구글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는 내용과, 다른 소스의 콘텐츠를 스크랩하거나 재작성한 페이지도 해당된다는 부연 설명이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가 스크랩됨

제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직접 사진을 찍고 내용을 작성한 것이었기에 '사용자에게 가치가 전혀 없다'거나 '다른 소스의 콘텐츠를 스크랩하거나 재작성'했다는 지적이 무척 당황스러웠습니다.


일단 경고에 대해 이의제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해결 방법] 항목을 열어보니

  1. 페이지의 정책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한 뒤 광고 게재 재개
  2. 그대로 두어 광고 게재 중지

의 두 가지 옵션이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위반 해결 방법

일단 제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첫 번째였지만, 경고를 받은 페이지의 문제점을 해결한 뒤 검토를 요청하는 것이네요.


페이지 시정 조치가 뜬 제 블로그의 페이지에는 애드센스로 부터 지적을 받을만한 문제가 없다고 자신하는 터라, 여기서 당장 어떤 검토를 요청하기 보다는 애드센스 고객센터로 문의해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로 문의

일단 애드센스 페이지를 벗어나, 애드센스 고객센터로 접속한 뒤 오른쪽 상단의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 페이지


그리고 [정책]-[Others]-[contact] 항목을 차례로 클릭했습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 문의 경로


이후 뜨는 [애드센스 지원팀에 문의하기] 페이지에 문의사항을 입력하고 접수했습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 문의 양식

애드센스 지원팀에 문의 요령은 예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바 있습니다.

2018/09/21 - 애드센스의 사이트 승인 설정 방법. 내가 인증한 곳에서만 내 광고 코드 사용 설정하기


이번에는 직접 사진을 찍고 작성한 포스팅에 어떤 문제가 있어 페이지 시정조치가 떴는지 알고 싶다는 문의 사항을 자유롭게 적었습니다.


몇 시간 뒤, 애드센스 지원팀으로 부터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지원팀에서 살펴본 결과 포스팅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지만, 정책 위반 통보는 애드센스 정책팀에서 나온 것이라 정책팀에 문의해 보겠다는 답장이었고, 이후 정책팀의 검토를 통해 시정조치가 철회되었다는 답변도 추가 도착했습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 답장

애드센스 정책팀의 시정조치가 철회된 것은 다행이지만, 어떤 이유로 제 포스팅에 시정조치가 뜬 것인지 알고 싶다는 답변을 보냈고, 이후 애드센스 지원팀에서 전화를 걸어와 통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애드센스 정책팀에서 애드센스 게시자의 컨텐츠 검토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컨텐츠에 사용된 낱말, 단어, 컨텐츠 내용을 자동화 검토(기계적 검토)하는 과정에서 정책 위반이 없음에도 경고가 나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의문 사항은 해결되었고, 추가로 애드센스 웹사이트, 애드센스 크롬 플러그인, 스마트폰 앱, 메일 등 어떤 경로로도 정책 위반 알림이 오지 않았다는 점도 질문했습니다.

애드센스 알림

가끔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애드센스의 [알림]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번 경우는 게시자가 직접 [설정]-[정책 센터]를 클릭해 들어오기 전까지는 정책위반이 떴다는 사실을 전혀 알 수 없었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애드센스 지원팀에서는 어떠한 작은 정책위반이라도, 알림을 통해 게시자에게 통보되는 것이 정상인데, 어떤 이유에서 알림이 뜨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지에 시정할 것이 없음에도, 정책 위반 관련 시정 조치가 뜬 경우 [검토 요청]을 바로 클릭해 검토 요청을 제출하면 애드센스 정책팀에서 바로 확인하고 빠르게 조치할 것이라는 답변도 받았습니다.


안내문 자체가 '시정 후 검토 요청'하라는 뉘앙스로 적혀 있었지만, 문제 없는 페이지라고 확신하는 경우 바로 검토 요청을 해도 무방하다는 얘기였습니다.

추가로 뜬 [콘텐츠가 스크랩됨] 시정 조치

이후 문제가 되었던 시정 조치는 삭제되었는데, 며칠 뒤 다른 페이지에서 같은 내용의 시정 조치가 떴습니다.


이번에는 해당 [페이지 시정 조치] 하단의 [검토 요청] 항목을 클릭하고 [가이드라인에 따라 모든 것을 완료했으며 이 페이지의 검토를 요청합니다] 라는 항목을 체크한 뒤 바로 검토 요청을 진행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위반 검토요청


애드센스 지원팀의 말대로, 해당 페이지에 떴던 시정 조치는 약 2~3시간 뒤 바로 문제없다는 판정을 받고 완료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위반 경고 철회

다만 컨텐츠의 자동화 검토를 계속 진행하고 있기 때문인지 며칠 뒤 다른 페이지에 또 다시 같은 정책위반 경고가 떴고, 다시 검토 요청을 신청한 상태입니다.


[콘텐츠가 스크랩됨] 경고가 뜨는 페이지 번호가 몇 년전 포스팅에서 최근 포스팅으로 거슬러 올라오는 것을 보니 아마도 모든 포스팅에 자동화 검토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정책위반 경고는 여전히 알림에 뜨지 않고 있어, 당분간 하루 한 번씩 애드센스 페이지의 [정책 센터]를 열어보기로 했는데요, 다른 애드센스 게시자들도 정책 센터에 이런 경고가 떠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 없는 페이지라면 바로 검토 요청 하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