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LED 스탠드와 Mi Home 앱 문제 해결 방법. Mi Home 앱의 언어 설정 변경

유용하게 사용중인 샤오미 LED 스탠드

약 2년 전 구입한 샤오미 LED 스탠드는 꽤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에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데다 2700K-6500K까지 자유롭게 조절가능한 색온도, 밖에서 자유롭게 켜고 끌 수 있어 오랫동안 외출할 때 고양이용 조명으로도 유용하게 사용했으며 집중력 강화를 위한 뽀모도로 타이머 용도로도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해진 시간 동안 집중하여 작업을 하고 깜빡이는 불빛으로 휴식시간을 알려주는 뽀모로도 타이머는, 스탠드 본래의 용도보다 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2018/11/14 - 샤오미 LED 스탠드의 뽀모도로 타이머 사용법. 책상 스탠드에 잘 녹아든 시간관리 타이머

샤오미 LED 스탠드

샤오미 LED 스탠드의 기본 설정은 스마트폰의 Mi Home 앱을 통해 진행하게 되며, 초기 설정을 마친 뒤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고 LED 스탠드의 버튼 겸 다이얼을 이용해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Mi Home 앱의 샤오미 LED 스탠드 설정 에러

단 뽀모도로 타이머의 시간 설정, 예를 들어 50분 작업 후 10분 휴식으로 설정해 두었던 시간 간격을 바꾸려면 Mi Home앱을 이용해 바꾸어야 하는데, 오랫만에 Mi Home 앱을 이용해 샤오미 LED 스탠드의 설정을 바꾸려고 하니 문제가 생겼습니다.

샤오미 Mi Home 앱


Mi Home 앱에 등록된 샤오미 기기들 중 [스탠드] 항목을 터치하면 LED 스탠드의 세부 설정 화면으로 바뀌어야 하는데, 유독 LED 스탠드만 세부 설정 화면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Mi Home 앱에서 LED 스탠드 오동작


Mi Home 앱에 등록된 다른 기기들의 세부 설정 화면은 모두 정상 작동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 Home 앱에서 청소기 항목을 터치하면, 청소기의 상태가 표시되고 세부 설정을 바꿀 수 있고

Mi Home 앱 샤오미 청소기 세부 정보


샤오미 공기청정기를 터치하면, 공기 청정기의 상태 표시와 함께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 반면, 유독 LED 스탠드는 세부 설정 화면으로 넘어가질 않는군요.

Mi Home 앱 샤오미 공기청정기 세부정보

샤오미 LED 스탠드의 초기화 및 재등록

LED 스탠드만 오작동하는 상태라, 처음에는 Mi Home에 등록된 LED 스탠드의 정보에 문제가 생겼나 싶었습니다.


때문에 LED 스탠드의 바닥에 있는 Reset 버튼을 5초 남짓 눌러 등록된 정보를 초기화했는데, 역시 정상 작동하지 않았고 결국 Mi Home 앱을 삭제 후 재설치 해봐도 증상은 마찬가지였습니다.

샤오미 LED 스탠드 초기화


최근 플레이스토어에 Mi Home 앱의 업데이트가 몇 번인가 떴고, 여기서 뭔가 설정이 바뀐게 있나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Mi Home 앱 하단의 [프로필]을 터치한 뒤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봤고

Mi Home 앱 프로필 설정


딱히 눈에 띄는 새로운 항목은 [빠른 실행 카드]가 있었는데, 이 항목을 켜자 전원을 켜고 끄는 등의 기능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었습니다.

Mi Home 앱 빠른 실행 카드


예를 들어 Mi Home의 초기화면에서 LED 스탠드를 터치하면 전원 On/Off와 밝기 설정을 할 수 있고, 공기청정기를 터치하면 현재 공기 상태가 표시되고 작동 상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Mi Home 빠른 실행 카드 화면

문제는 다른 기기들의 [기타 기능] 항목을 터치하면 각 기기의 세부 설정 화면이 뜨는데, 유독 LED 스탠드만은 아무런 반응이 없는 상태입니다.

Mi Home 앱의 언어 설정 변경

LED 스탠드의 뽀모도로 타이머 시간을 변경하려다가 꽤 귀찮은 상황에 맞닥뜨린 상황입니다.


이런저런 설정을 바꿔 본 뒤에 퍼뜩 떠오른 생각이, 샤오미 기기의 국가 설정이나 언어 설정이 가끔 이런 문제를 일으킬 때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시 Mi Home 앱의 프로필 항목으로 들어와 [설정]을 터치하고 [언어] 항목으로 들어갔습니다.

Mi Home 앱 언어 설정


그리고 [한국어]로 설정해 두었던 언어를 [English]로 바꾸자 Mi Home 앱의 주요 메뉴들이 모두 영어로 바뀌었습니다.

Mi Home 앱 언어 변경


그리고 스탠드 항목을 터치한 뒤 [More operations], 한국어 메뉴에서는 [기타 기능] 항목을 터치하니 드디어 샤오미 LED 스탠드의 세부 설정 메뉴가 떴습니다.

샤오미 LED 스탠드 설정 화면

Mi Home 앱의 언어 설정을 다시 한국어로 바꾸자 역시 같은 증상이 나타났고, 영어로 바꾸니 LED 스탠드의 세부 설정 메뉴가 뜨는 상황이 반복되는 것을 보면 아마도 최근 Mi Home 앱의 업데이트 과정에서 뭔가 오류가 발생한 듯 싶습니다.


Mi Home 앱은 영어 모드에서도 쓰는데 큰 불편은 없으니 버그가 잡힐 때까지 당분간 영어 모드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처음 하려고 했던 뽀모도로 타이머 설정(Mi Home 앱에서는 집중 모드/Focus mode라고 표시됩니다)로 무사히 바꿀 수 있었습니다.

샤오미 LED 스탠드 뽀모도로 시간 설정

저는 Mi Home 앱에 등록된 샤오미 기기가 3개 뿐인데 LED 스탠드에서 딱 문제가 걸린 것을 보면, 다른 기기들도 세부 설정이 열리지 않는 증상이 있을 것 같은데, 이럴 때는 Mi Home 앱의 언어 설정을 영어로 바꿔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