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우즈 문서세단기 8CD 사용기. 신용카드, CD/DVD까지 파쇄하는 개인용 문서세단기

가끔 필요했던 문서세단기

영수증, 카드명세서, 주소와 전화번호가 적힌 택배 송장 등을 일일이 손으로 찢다보면 가정에서도 가끔 문서세단기가 있었으면 좋겠다 싶은 적이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잠시 손이 수고하면 되지 싶어 매번 손으로 찢거나 양이 많은 경우 가위 등을 이용해 잘게 오려서 버리곤 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마눌님이 사무실에서 문서 뭉치를 잔뜩 들고 왔습니다.


파쇄해 버려야 하는 문서들인데, 사무실의 문서세단기가 고장난데다 문서세단기까지의 거리가 멀어 너무 번거로우니 저한테 처리를 해달라는군요.


한창 캠핑을 다닐때면 불쏘시개로 처리하면 딱일텐데 요즘은 캠핑도 나가지 못하는 상황, 손으로 일일이 찢어 없애기에는 무리다 싶었고, 가끔 살까말까 했던 문서세단기를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문서 파쇄 개인정보 보호

펠로우즈 Powershred 8CD 문서세단기

저는 문서세단기를 검색하면서, 손잡이를 돌리는 수동식 문서세단기는 아예 제외하고 전동식 제품을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전동식 문서세단기들 중 개인용으로 적당해 보이는 제품의 가격은 약 4~7만원 선이더군요.

고만고만한 문서세단기들의 가격 차이 요인은 한 번에 세단 가능한 문서 매수와 세단된 문서의 형태였습니다.


개인용 문서세단기의 1회 세단 용량은 4장부터 8장 정도로 차이가 있었고, 국수처럼 세단되는 제품과 꽃가루처럼 조각으로 세단되는 제품들이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문서세단기들을 살펴보다가 저는 1회 8장, 꽃가루 형태로 세단되는 펠로우즈 8CD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박스이 집에 들어온 모든 물건은 내가 검사해야 한다옹!!!

개인용 문서세단기들 중에서는 살짝 비싼, 7만원대 제품이었는데 이런저런 할인과 포인트를 더해 6만원 초반에 구입했습니다.


구입 후 다음날 도착한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박스에는 가끔, 가볍게 쓰는 용도로 적당하며, 안전 잠금 장치 장착, 꽃가루 형태로 파쇄된다는 등의 특징이 적혀 있습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특징


도착한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박스 크기는 약 35cm로, 제가 사전에 파악했던 제품 높이인 38.5cm보다 오히려 작았는데, 박스를 열어보니 폐지함에 세단기 헤드를 넣어 포방한 덕분이었습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포장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의 내용물은 플라스틱 재질의 폐지함, 세단기 헤드, 그리고 매뉴얼과 간단한 품질 보증서가 전부입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구성품


A4 용지 두 장 분량의 매뉴얼은 깔끔한 한글 번역이 되어 있습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한글 매뉴얼


세단기 헤드의 무게는 약 3.4kg으로 가로 30cm, 세로 20cm 크기에 비해 꽤 묵직했고, 전체적인 만듦새가 깔끔하고 단단해 보입니다.

펠로우즈 8CD 세단기 헤드

아래쪽에 종이 너비 220mm까지 삽입할 수 있는 투입구, 왼쪽 상단에 CD/DVD 투입구, 오른쪽 상단에 조작 버튼이 달려 있는 단순한 형태입니다.


세단기 헤드를 뒤집어보면 맞물린 형태로 배치된 세단기 칼날이 보입니다.

펠로우즈 8CD 세단기 헤드 칼날


폐지함 상단에 헤드를 거치시키는 대부분의 문서세단기들이 그러하듯, 펠로우즈 8CD 역시 폐지함에 세단기 헤드를 정확히 거치하여 폐지함의 돌기가 세단기 헤드의 스위치를 눌러야 작동되는 방식입니다.

폐지함 거치형 문서세단기 안전장치


세단기 헤드를 14리터 용량의 폐지함에 거치하면 높이 38.5cm로 제법 덩치가 느껴집니다.

전면의 Fellowes 로고 하단은 투명창으로 내부 폐지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크기

종이를 꽃가루 형태로 조각내는, 보다 안전한 방식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는 세단기 헤드를 폐지함에 거치시킨 뒤, 전원 코드를 연결한 뒤 상단 조작 스위치를 정회전 모드로 놓으면 사용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사용 방법


스위치가 정회전 모드로 설정된 상태에서 종이를 밀어 넣으면 내부 센서가 눌리면서 종이를 빨아들입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A4용지 파쇄

상품 설명에 1회 세단량 최대 8매(70g 용지), 1일 권장 사용량 최대 50매, 연속 작동 최대 3분 뒤 30분간 열을 식힐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A4용지들을 밀어넣어보니 무척 힘있고 빠르게 세단되어 1일 권장 사용량 50매는 너무 엄격하게 잡아 놓은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어쨌든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매수를 지켜 사용하려고 합니다.


A4 용지 한 장을 밀어 넣으면 5초 남짓한 시간에 4*35mm 크기의 조각으로 분해됩니다.

꽃가루형 문서세단기 파쇄 크기

폐지함에 들어 있는 조각들을 보니 딱히 다시 맞춰보려는 생각은 들지 않을 정도였는데, 아무래도 국수 형태로 길게 파쇄되는 제품들보다는 보안성이 좋아 보입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매뉴얼에는 세단 가능한 재질과 불가능한 재질을 명기하고 있습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 세단 가능 재질

종이, 스테이플러심, 클립, 신용카드, CD/DVD 등의 재질이 세단 가능한 반면, 미개봉 우편물, 접착 라벨, 대형클립, 코팅용지, 엑스레이 사진 등은 세단 불가능하다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세단기의 날에 낄 수 있는 얇고 질긴 비닐 형태의 재질은 세단기에 사용할 수 없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꽃가루형 문서세단기 파쇄 조각


A4 사이즈의 각종 명세서와 영수증들의 세단을 마친 뒤, 신용카드와 CD를 넣어봤습니다.

문서세단기 신용카드 파쇄

못쓰는 신용카드를 세단기 중앙에 표시된 라인에 맞춰 밀어 넣자, A4용지를 파쇄할 때와 비슷한 속도로 빨려들어갔고, 세단기 헤드 위쪽의 CD 투입구에 CD를 밀어넣으니, A4용지나 신용카드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빨려들어갔습니다.


그리고 폐지함을 열어 확인해보니, CD는 3장의 큰 조각으로 잘렸고 신용카드는 A4용지처럼 4*35mm의 조각으로 파쇄되었습니다.

문서세단기 CD/DVD 파쇄

CD의 경우 이렇게 큰 덩어리로 파쇄하더라도 데이터 기록 층이 파괴되며 굳이 이어붙이더라도 컴퓨터에서 전혀 인식할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처럼 굳이 작은 조각으로 파쇄하지 않더라도 안전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가격과 파쇄 성능, 그리고 차별적 A/S

문서세단기는 구조 및 작동 원리가 간단한 제품이라 폐지함을 1번 채울 정도의 짧은 시간에 제품의 특성을 대부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펠로우즈 8CD 문서세단기는 깔끔하고 튼튼한 외관에 사용 방법이 쉽고 간편할 뿐 아니라 신용카드나 CD/DVD 까지도 수월하게 파쇄할 수 있어 여러모로 만족스럽습니다.

펠로우즈 8CD 개인용 문서세단기

사실 4~5만원대 제품과 7만원대의 펠로우즈 8CD 사이에서 살짝 고민했던게 사실인데 펠로우즈 8CD를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품의 성능이나 가격 등 전체적인 느낌이 무척 만족스러웠는데, 이곳 저곳 제품 사진을 찍다가 한글 매뉴얼에 적힌 보증기간과 박스 겉면에 적힌 영문 보증기간에 차이가 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펠로우즈 코리아 A/S 기간 차별2년 보증 플러스 커터 3년 보증이라는데...

그동안 보쉬 공구류들을 통해 해외에서는 2~3년씩 보증되는 제품들이 한국으로 수입되면서 1년으로 줄어드는, 썩 유쾌하지 못한 경험을 몇 번 한 적이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 유통환경이 다르다는 등의 뻔한 핑계는 좀 식상하고, 제품 박스에 인쇄된 '2년 워런티'와 같은 문구를 스티커 등으로 가려주기만 해도 대놓고 차별받는다는 불쾌함은 줄어들텐데, 좋은 성능에 대한 만족감을 줄어들게 만드는 이런 작은 부분에 대한 배려가 아쉽습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