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테스터로 콘센트, 멀티탭의 접지 여부 확인하는 방법

가정용 220볼트 콘센트의 접지

이틀 전 노트북에 손을 대면 찌릿찌릿한 전기가 느껴지는 증상이 접지 단자 없는 멀티탭을 이용했던 것 때문이었다는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2018/08/21 - 만지면 찌릿한 전기가 흐르는 노트북의 접지 방법. 멀티탭과 콘센트의 접지단자


후배의 사무실 벽 콘센트는 접지 공사가 되어 있던 곳이라 접지 단자가 있는 멀티탭으로 교체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가정용 220볼트 콘센트의 양쪽 옆에 튀어나와 있는 금속이 접지단자라는 것은 어지간히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래된 건물의 콘센트는 접지단자가 아예 없거나, 있더라도 접지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정용 220볼트 콘센트의 접지 여부 확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20볼트 콘센트


콘센트의 접지 상태를 확인하려면 일단 멀티테스터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멀티테스터


멀티테스터는 교류 전압 측정 모드로 설정합니다.

멀티테스터 교류전압측정 ACV


사진의 포켓형 멀티테스터나 아날로그 테스터들은 직류전압(DCV)와 교류전압(ACV) 모드를 구분하며, ACV에 놓고 측정합니다.

포켓 멀티테스터 교류 측정


멀티테스터를 교류전압 측정 모드로 설정해 두고 테스터의 리드봉을 콘센트에 밀어넣습니다.

콘센트 전압 측정

교류전압 측정이니 리드봉의 극성 방향은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요즘 콘센트들은 안전장치가 내장되어 양쪽에 리드봉을 동시에 밀어넣어야 합니다.


저희 집 콘센트의 전압은 217볼트가 나오는군요.

220볼트 콘센트 전압

멀티테스터를 이용한 접지 상태 확인

교류 전압을 확인했으면 이제 접지 상태를 확인할 차례입니다.


두 개의 리드봉 중 하나만 빼서 접지 단자에 대봅니다.


사진과 같이 앞서 측정한 교류 전압에 근접한 숫자가 나온다면 활성선(빨간색 리드봉)과 접지 단자(검은색 리드봉)을 측정한 것입니다.

활성선과 접지선 전압 측정

접지 상태를 확인하려면 중성선과 접지단자의 전압을 측정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검은색 리드봉을 꽂았던 곳이 중성선입니다.


이제 접지 단자에 댔던 까만색 리드봉을 원래 자리에 꽂은 뒤 빨간색 리드봉을 빼서 접지 단자에 접촉해 전압을 확인해 봅니다.

중성선과 접지선 전압 측정

저희 집은 2.14볼트가 나오는군요.


보통 0~5볼트가 나오면 접지선이 정상이라 하는데 집안의 배선 상태나 사용 중인 가전 제품 상태 등에 따라 6~7볼트까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콘센트 내부 배선빨간선이 활성선, 흰선이 중성선, 녹색선이 접지선

단, 이렇게 중성선과 접지단자의 전압이 60~80볼트, 혹은 110볼트와 같이 높게 나온다면 접지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배선 상태 등을 진단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멀티탭 등의 접지 단자 상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성선과 접지선의 전압을 측정해 높게 나온다면, 해당 멀티탭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멀티탭 릴선 접지 확인

단, 멀티테스터를 이용한 접지선 상태 확인은 말 그대로, 접지 여부만 판단하는 수준이며, 보다 전문적인 측정을 위해서는 접지저항계 또는 절연저항계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반대로 콘센트의 접지 상태를 보다 간단하게 판단하고자 할 때는 콘센트 접지테스터와 같은 기기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콘센트 접지 테스터

플러그 형태로 생긴 콘센트 접지테스터를 이용하면 전원이 연결되었는지 여부, 접지 여부, 역상 여부 등을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으며 기기가격도 1~2만원 정도로 저렴한 편입니다.


실내 콘센트의 접지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전자기기를 만질 때 찌릿찌릿한 감전 현상, 혹은 이어폰이나 스피커의 잡음 등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나며 가전제품의 수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평소 컴퓨터나 가전 제품 등을 사용하면서 이러한 증상을 경험했다면 콘센트의 접지 여부 부터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