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있는 사진 속 위치 정보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 카메라 사진 촬영시 GPS(위치정보) 정보 기록 기능을 무척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사진을 검색할 때 어디서 찍은 사진인지 잘 떠오르지 않더라도 사진의 Exif 정보만 열어보면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 블로그 포스팅 중 여행/캠핑 중 찍은 사진들 중에는 사진 배경만 봐서는 정확히 어디인지 기억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이럴 때 사진에 저장된 GPS 정보를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2018/10/13 - 사진 속 GPS 정보로 사진찍은 장소 찾는 방법. EXIF에 저장된 위도,경도로 위치 확인
그런데 GPS 정보가 저장된 사진을 SNS나 공개 게시판 등에 업로드하면 다른 사람들도 사진 속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유명 연예인들이 SNS에 업로드한 사진에서 주소가 노출되는 등의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저는 스마트폰 사진의 위치 정보를 활용할 목적으로 늘 GPS 정보가 저장되도록 설정해 사용 중입니다.
하지만 굳이 사진 속 위치 정보를 확인할 일이 없다거나, SNS 등에 업로드하는 사진을 통한 위치정보 유출이 걱정된다면, 스마트폰의 GPS를 끈 상태로 사진 촬영을 하거나,
사진 촬영 앱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
[위치 저장], 또는 [위치 정보 저장] 옵션을 끄고 사진을 찍으면 됩니다.
PC에서 사진 속 Exif 정보 삭제하기
이처럼 필요에 따라 사진 촬영 당시에 위치 정보 저장 여부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이미 사진에 저장되어 있는 위치 정보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의 위치 정보는 Exif라고 부르는 일종의 '태그' 형태로 사진 파일속에 저장되어 있고, 이 Exif는 여러가지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윈도우 탐색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사진이 담긴 폴더를 열고 사진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속성]을 선택하고
[자세히] 탭을 클릭하면 노출, 초점거리, 노출 시간 등 사진 촬영 당시 정보와 함께 GPS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Exif 정보를 삭제하려면 하단의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 항목을 클릭하면 되는데,
[제거 가능한 모든 속성을 제거하고 복사본 만들기] 항목을 선택한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모든 Exif 정보가 삭제됩니다.
반면 [파일에서 제거할 속성 선택] 항목을 클릭하고 하단에서 삭제할 항목을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Exif 데이터 항목을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의 Exif 정보 삭제 기능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아 매우 간편하지만, 가끔 파일 저장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Exif 정보 삭제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앞서 [속성 적용 오류] 화면에서 [다시 시도] 버튼을 클릭했지만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아 [건너뛰기] 버튼을 눌렀고, 결국 '개인 속성이 모두 지워지지는 않았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만 만나게 되었습니다.
윈도우7이 설치된 두 대의 컴퓨터 중 한 대에서만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아마 해당 컴퓨터의 연결 프로그램 설정과 관련된 문제가 아닐까 짐작되는데, 저처럼 오류가 발생한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미지 뷰어, Exif 정보 제거 프로그램 이용
어지간한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들은 Exif 정보를 보여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Exif 정보 삭제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제가 즐겨 사용하는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인 FastStone Image Viewer는 사진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I'키를 누르면 Exif 정보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사진 파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도구]-[JPEG 메타데이터 제거] 항목을 클릭하면
Exif를 포함한 JPG 메타데이터 제거 안내 문구가 뜨는데, 이 문구를 체크하고 [선택된 파일에 적용] 버튼을 누르면 Exif 정보가 바로 삭제됩니다.
이제 이미지 파일에서 'I' 키를 눌러 Exif 정보를 열어봐도 모두 빈 칸으로 표시됩니다.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외에 Exif 정보 삭제 기능만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Free EXIF Eraser와 같이 무료로 배포되는 Exif 삭제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Exif Eraser는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압축 파일에 저장된 파일을 실행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iferaser32.zip 32비트 윈도우용 exif eraser
exiferaser64.zip 64비트 윈도우용 exif eraser
Exif Eraser를 실행한 뒤 Select 버튼을 누르고
Exif 정보를 제거할 사진들이 담긴 폴더를 선택한 뒤
[Erase]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파일에서 바로 Exif 정보가 삭제됩니다.
다만 저는 [Backup original files] 항목을 체크하여 원본 사진 파일을 백업하도록 설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같은 사진이라도 사용한 Exif 제거 프로그램에 따라 Exif 정보 제거 후 사진 파일의 용량에 차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Exif Eraser로 지운 사진 파일은 약 150KB 정도 크기가 줄어들지만, FastStone ImageViewer로 지우면 약 300KB 정도 줄어듭니다.
즉 이미지 원본과 Exif 정보 삭제 후 파일의 용량이 제각각이다보니 단순히 Exif 정보만 제거하는 것인지, 이미지 파일에 어떤 수정이 가해지는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다른 데이터에 수정이 가해지는지 여부는 이미지 파일을 바이너리 뷰어 등으로 열어봐야 할텐데, 그보다는 아예 원본 이미지를 따로 백업해 두는 방식이 더 쉽고 간편한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Exif 데이터 제거하기
사진 파일에 위치 정보가 기록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아무래도 GPS를 내장한 스마트폰에서 발생할 테고, 사진을 SNS 등으로 업로드하는 일 역시 스마트폰에서 발생합니다.
이런 이유로 Exif 데이터 제거 역시 스마트폰에서 작업하는게 간단할 수 있는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exif' 등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수 많은 Exif 제거 프로그램, 혹은 Exif 에디터류가 검색됩니다.
저는 여러가지 Exif 에디터 중 Photo exif editor를 사용해 봤습니다.
이 앱은 광고가 포함된 무료 버전이며, Exif 데이터 중 원하는 항목만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Photo Exif Editor 실행 후 [사진] 항목을 클릭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 썸네일 목록이 표시됩니다.
특정 사진을 선택한 뒤 오른쪽 상단의 Exif 버튼을 터치하면 제거할 Exif 데이터 선택 화면이 뜹니다.
일부, 혹은 전체 Exif 데이터를 선택한 뒤, 상단 저장 버튼을 누르면 사진에서 Exif 정보가 제거됩니다.
저는 위치 정보와 카메라 메이커 정보만 선택한 뒤 삭제를 시도했고, 바로 선택한 정보가 삭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이한 것은 150KB, 혹은 300KB 씩 용량이 줄어들던 PC용 Exif 데이터 삭제 프로그램과 달리 Photo Exif Editor는 350바이트에서 970바이트 등 수백 바이트 남짓 줄어드는데 그쳤습니다.
줄어든 용량은 선택 삭제한 항목의 수에 따라 차이가 있었지만, PC용 프로그램보다 훨씬 적은 용량만 줄어드는 것을 보면, 앱을 이용한 Exif 정보 삭제가 가장 깔끔한 방법이라 보이기도 합니다.
어쨌든, 스마트폰이나 카메라의 GPS를 켜고 사진을 찍으면 사진에 위치 정보가 저장된다는 사실을 알고, 상황에 따라 정보 저장 여부를 선택하거나, 선택적으로 삭제하여 개인 정보 유출에 주의할 것을 권합니다.
'하드웨어 리뷰 > 디지털 카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니 카메라 RAW 이미지, 윈도우 탐색기에서 썸네일로 보는 Sony RAW Driver 사용법 (2) | 2018.12.14 |
---|---|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128GB microSDXC 사용기. 소니 A7M3를 통한 속도 테스트 (4) | 2018.11.21 |
PK-NEX 어댑터, 소니 A7M3, 펜탁스 HD DA 35mm 리밋 매크로 렌즈 이종교배 사용기 (2) | 2018.10.25 |
소니 A7M3의 사용자 정의 버튼에 AF/MF 전환 버튼 설정 방법 (4) | 2018.10.21 |
사진 속 GPS 정보로 사진찍은 장소 찾는 방법. EXIF에 저장된 위도,경도로 위치 확인 (4) | 2018.10.13 |
- 하드웨어 리뷰/디지털 카메라
- 2018. 11. 1. 18:02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