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키보드의 자동수정 기능 오류. 입력한 글자가 맘대로 바뀌는 Gboard 베타 버전 삭제

구글 키보드 베타버전의 자동수정 오류

저는 꽤 오래전부터 안드로이드용 자판으로 구글 키보드를 사용해왔습니다.


특히 샤오미 스마트폰의 글로벌 버전에는 구글 키보드 그중에서도 Gboard가 기본 설치되어 있었는데, 그동안에는 Gboard가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 한글 키보드를 별도로 설치해 사용했지만 지난 3월부터 Gboard에서도 한글을 정식 지원하여 하나의 키보드 앱만 설치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03/13 - 한국어 정식 지원하는 구글 키보드 Gboard, 구글 검색 지원하는 깔끔한 다국어 입력기


그렇게 오랫동안 잘 사용해 왔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온 베타버전까지 신청해 사용해 온 Gboard였는데, 최근 업데이트 후 자동수정 기능이 오작동하고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방

자동수정 기능은 키보드 앱으로 문자 입력 도중 오타를 수정하거나 문법에 맞는 단어를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다만 저는 제가 의도했던 입력이 불규칙하게 바뀌는게 불편해서 자동수정 기능을 모두 꺼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업데이트 후 자동수정 기능이 작동하기 시작했고, 제 글자 입력을 어마어마하게 간섭하는군요.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동영상을 보시면, Gboard의 자동수정이 사용자의 문자 입력에 어떻게 간섭(?)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누르는 글자와 입력되는 글자를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영상을 느리게 돌리는 상태입니다.

Gboard의 자동수정 관련 기능 끄는 방법

저는 구글 키보드앱의 자동수정 기능들을 대부분 꺼 둔 상태라 자동수정과 관련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인 줄 알았습니다.


때문에 이 새로 추가된 기능을 꺼야겠다 싶어 안드로이드 [설정] 메뉴로 들어와 [시스템&기기]의 [추가설정]-[언어 및 키보드]를 실행했습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설정 방법


그리고 [입력 방법] 항목의 [Gboard]-[텍스트 수정] 항목으로 들어가면

Gboard 텍스트 수정 메뉴


자동수정과 관련된 거의 모든 항목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Gboard의 [텍스트 수정] 항목의 기본 값은 대부분 켜 있는 것이지만, 저는 자동 수정 기능이 불편해 다 꺼놓고 있습니다.

Gboard 자동수정 관련 항목들

그리고 자동수정과 관련해 새로 추가된 기능이 있는지 곳곳을 살펴봤지만, 특별히 추가된 기능은 없었습니다.

구글 키보드 베타 테스터 탈퇴와 재설치

구글 키보드의 자동수정과 관련된 모든 기능을 꺼 놓았음에도, 구글 키보드는 제가 입력하는 문자들을 매우 자주 다른 글씨로 바꿔 버렸습니다.


이런 증상과 관련된 뭔가 다른 해결책이 없는지 검색해봤지만, 저와 비슷한 증상에 대한 얘기는 없었습니다.

결국 구글 키보드의 베타버전 오류로 인한 문제란 생각이 들었고, 베타버전을 삭제하고 정식 버전을 설치해야겠다 싶었습니다.


일단 플레이스토어의 [내앱] 항목에서 구글 키보드를 열고 하단의 [베타 테스터 되기] 항목의 [나가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Gboard 베타테스터 탈퇴


베타 테스터의 [나가기] 버튼을 누르자 베타 프로그램을 종료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떴고, 역시 [나가기] 버튼을 누르자 베타 프로그램에서 삭제한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베타 프로그램 종료

Gboard의 베타 테스터에 가입했던 것은, 지난 3월 Gboard의 베타테스터에 한 해 정식 한글 지원 버전을 더 빨리 쓸 수 있다고 해서 가입했던 것입니다.


이후 Gboard 베타버전을 삭제한 뒤, 플레이스토어에서 새로 설치했습니다.

베타버전은 업데이트가 꽤 잦았던 만큼, 발표 일자와 버전이 정식버전에 비해 꽤 높습니다.

Gboard 베타버전과 정식버전

어쨌든 Gboard의 베타버전을 삭제하고 정식버전을 설치하자, 자동수정과 관련된 문제는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하루이틀 정도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입력한 문자가 마음대로 수정되는 버그가 꽤 성가셨는데, 정상으로 돌아오니 깔끔하고 좋네요.


아울러 Gboard의 구글 검색이나 추천단어와 같은 기능이 불편하거나, Gboard 상단 한 줄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구글키보드 상단검색창 없애기


Gboard를 통한 구글 검색이나 추천단어 등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Gboard 설정 메뉴에서 [텍스트 수정]-[추천란 표시] 항목과 [검색]-[예측 검색] 항목만 간단히 끄는 것으로 훨씬 깔끔한 레이아웃의 키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board 추천란 예측검색 메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