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애니메이션GIF 파일 업로드하는 방법. 애니메이션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

티스토리에 애니메이션GIF 업로드

요즘 블로그 포스팅에 애니메이션GIF 파일과 관련된 내용들,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만드는 방법, 만들어져 있는 애니메이션GIF 파일의 사이즈 조절 및 간단한 편집 방법, 동영상을 애니메이션GIF 파일로 만드는 방법 등을 올렸습니다.

 

막상 직접 해보면 매우 쉽다고 할 정도의 간단한 방법들인데요, 비교가 필요한 사진들을 여러 장으로 나눠서 올리는 것 보다는 한 장의 애니메이션GIF 파일로 만들어 올리면 여러모로 효율적이라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자주 만들곤 합니다.

 

오늘은 또 하나의 애니메이션GIF 파일 관련 포스팅으로, 티스토리에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올리는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라는 특정 공간에 업로드하는 방법이라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별 의미가 없는 내용이고, 문제가 된 상황 역시 좀 특별한 경우지만 애니메이션GIF 업로드와 관련된 문제로 한동안 골치아픈 경험을 했던터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애니메이션GIF

 

티스토리 포스팅에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에서 [사진] 버튼을 누르면 뜨는 [다음 포토 업로더]의 [사진추가] 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다음 포토 업로더 애니메이션GIF

 

다음 포토 업로더는 티스토리에 글작성시 사진을 올리는 도구로, 티스토리 운영자라면 이에 대한 설명은 따로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다음 포토 업로더 이용시 여러 장의 JPG 이미지(정지 이미지)와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섞어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애니메이션GIF 파일의 속성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티스토리 다음 포토 업로더 애니메이션GIF

단, 티스토리에 업로드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은 1개 당 최대 10MB 이내라야 하며 이는 애니메이션GIF 파일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에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업로드하는 또 다른 방법은 첨부 파일 형태로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사진]을 클릭하는 대신 [파일]을 클릭하여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첨부파일 형태로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파일첨부 애니메이션GIF

 

파일 첨부 기능을 이용해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업로드해도 티스토리 에디터는 이를 이미지 파일로 자동 인식하여 화면에 보여줍니다.

아울러 이미지 파일을 클릭한 후 설정할 수 있는 크기 등의 속성 설정 방법 역시 일반 이미지 파일을 다룰 때와 같으며, 파일 1개당 10MB를 넘지말아야 하는 조건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티스토리 파일첨부 애니메이션GIF

애니메이션GIF 파일이 정지 이미지로 보이는 경우

사실 티스토리에 애니메이션GIF를 업로드하는 과정은 전혀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에 업로드한 애니메이션GIF 파일이 정지 이미지로 바뀌어 올라가는 상황이 발생하더군요.

 

여러 프레임으로 만든 애니메이션이 실행되지 않고 정지 이미지로 업로드된 이유는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다음 포토 업로더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서 일괄적으로 서명(워터마크)을 넣는 작업을 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2013/05/09 - 티스토리 이미지에 나만의 도장, 워터마크 간편하게 찍는 법

티스토리 이미지서명 다음포토업로더

일반 JPG 파일과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섞어서 업로드하더라도 일괄 서명 작업을 하지 않으면 애니메이션GIF 파일의 애니메이션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하지만 일괄 서명 작업만 실행하면 애니메이션 속성이 사라지고 일반 이미지로 업로드 되는 것이죠.

 

제 경우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이미지에 모두 서명을 함께 넣는터라,  애니메이션 GIF 파일은 정지 이미지를 모두 업로드한 후 별도로 업로드하거나 파일 첨부 기능을 이용하여 넣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알지 못했을 때, 검색 엔진에 '티스토리에 애니메이션GIF 파일 업로드'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더니 [슬라이드쇼] 기능을 이용하라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슬라이드쇼 애니메이션GIF

 

티스토리의 [슬라이드쇼] 기능은 여러 장의 정지 이미지를 화살표를 이용해 넘겨가면서 보는 기능인데, 1장의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업로드해도 애니메이션이 정상 작동하긴 합니다.

티스토리 슬라이드쇼 애니메이션GIF

 

하지만 슬라이드 쇼 기능을 이용해 업로드할 경우 이미지 크기 설정시 가로, 세로 값을 따로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설정한 속성값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간혹 비정상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슬라이드쇼 애니메이션GIF

결국 티스토리에서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업로드할 때 슬라이드 쇼를 이용할 경우 여러 불편함이 있으니 다음 포토 업로더를 이용하거나, 첨부 파일 형태로 업로드하는 기본 방법이 최선입니다.

 

저처럼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일괄 서명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 티스토리 유저라면 당연히 기본 방법을 이용할 테지만, 혹시라도 검색 결과 최상단에 올라와 있는 불편한(잘못된) 방법으로 인해 불편을 겪지 말라는 뜻에서 굳이 별도의 포스팅으로 남겨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