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GIF 파일 해상도 조절 방법. 움짤 해상도 줄이는 방법은?

움짤로 널리 쓰이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

애니메이션 GIF 파일은 인터넷에서 꽤 자주 볼 수 있는 이미지 파일입니다.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의 영상 중 몇 초 정도의 짧은 구간을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둔 형태로 인터넷 게시판이나 SNS 등에 자유롭게 올릴 수 있어 움짤[각주:1]이미지로 자주 쓰이는게 애니메이션 GIF 파일이죠.

 

저도 여러 인터넷 게시판을 자주 드나들다보니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를 꽤 자주 접하고 있으며 움짤 중에는 폭소를 자아내는 것들이 많아 특히 재미 있는 것은 따로 저장해 두기도 합니다.

 

오늘 살펴볼 내용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해상도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0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해상도 조절이 필요한 경우는 대부분 공유할 대상, 혹은 게시판에서 제약을 받을 때로, 특정 해상도 이하, 혹은 특정 용량 이하의 애니메이션 GIF 파일만 업로드할 수 있도록 제약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해상도를 줄인 뒤 저장하면 애니메이션 효과가 사라지고 정지된 이미지로 저장되기도 하는데, 포토샵을 이용해 애니메이션 효과를 그대로 살리면서 해상도만 줄이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포토샵으로 애니메이션 GIF 파일 해상도 조절하기

저는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 역시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포토샵을 이용합니다.

포토샵에서 사이즈를 줄일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불러옵니다.

 

이 애니메이션 GIF 파일은 해상도가 400*332 픽셀, 용량이 1MB 남짓 됩니다.

포토샵 애니메이션GIF AnimationGIF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불러오면 레이어창에 여러 장의 레이어가 표시되지만 단지 해상도 조절을 하는 경우에는 레이어에 따로 손댈 필요가 없습니다.

 

포토샵의 [Images]-[Image Size]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Alt+I 키를 눌러 [Image Size] 창을 불러 온 뒤, 해상도를 바꿔줍니다.

저는 Width(넓이) 값을 200 픽셀로 줄였고, 높이 값은 넓이 값에 따라 자동으로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포토샵 애니메이션GIF 해상도 조절

 

가로 400 픽셀이던 애니메이션 GIF 파일이 200픽셀로 줄었습니다.

포토샵 애니메이션GIF 해상도 조절

참고로 포토샵의 [Window]-[TimeLine] 메뉴를 열어 타임라인 창을 띄우면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세부 설정을 조절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해상도만 바꾼 뒤 저장합니다.

 

일반적으로 포토샵에서 작업한 파일을 저장할 때는 [Save As] 메뉴를 이용하지만,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저장할 때 Save As 메뉴를 이용할 경우,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첫 프레임만 저장됩니다.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유지한 상태로 저장하려면 [File]-[Export]-[Save for Web] 메뉴를 이용해 저장해야 합니다.

포토샵 Save for Web

개인적으로는 블로그 사진들을 저장할 때 무조건 [Save for Web] 메뉴를 이용하고 있어 단축키인 Ctrl+Alt+Shift+S에 무척 익숙합니다.

 

[Save for Web] 창에서 주의 깊게 살펴볼 항목은 [Preset]으로, 여기서 GIF 128부터 GIF 64 No Dither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한 뒤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포토샵 Save for Web

 

포토샵을 이용해 해상도를 절반으로 줄인 애니메이션 GIF 파일 결과물입니다.

0

GIF 파일의 파레트와 파일 용량 선택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해상도가 줄면서 용량도 절반 정도로 줄었는데, [Preset] 항목의 [GIF 128 Dithered] 부터 [GIF 64 No Dither] 항목을 하나씩 바꿔보면 결과물의 용량과 화질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토샵 Save for Web[Save for Web] 창의 [2-Up] 또는 [4-Up] 탭을 이용하면 여러 Preset을 한 화면에서 비교, 확인할 수 있다.

GIF 이미지 파일은 최대 256 색의 색상 파레트를 짜서 이미지 파일에서 사용하게 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파레트 색상수를 줄일 수록(GIF 64 또는 GIF 32) 결과물의 용량이 줄어드는 반면 화질도 떨어집니다.

 

하지만 파레트 색상수와 이미지 파일 용량, 화질의 변화는 GIF 파일에 따라 제각각이므로 파일을 저장하기 전 여러가지 Preset 항목을 선택하고 미리보기 창을 통해 화질과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직접 확인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움직이는 짤림방지'의 줄임말. '짤림방지'는 이미지를 넣지 않은 글은 삭제가 되던 모 게시판의 규정때문에 글삭제 방지를 위해 글내용과 관계없는 이미지 파일을 넣던 것에서 유래된 단어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