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fCam으로 애니메이션GIF 파일에 텍스트 넣는법. 움짤 이미지에 자막 넣는 방법?

애니메이션GIF 파일에 자막 넣기

오늘 포스팅은 GifCam 프로그램과 관련된 두 번째 포스팅으로, 애니메이션GIF 파일에 간단히 자막을 넣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애니메이션GIF 움짤들을 보면 구석에 제작자, 혹은 출처를 밝히는 글씨(워터마크)가 박혀 있습니다.

 

애니메이션GIF에 자막을 넣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GifCam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꽤 간단한 과정으로 원하는 텍스트를 심을 수 있습니다.

 

일단 자막을 넣을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준비합니다.

 

저는 지난 1월 제주도 여행에서 찍은 수족관 돌고래쇼 동영상을 준비했고, GifCam 프로그램을 이용해 일정 구간을 녹화했습니다.

동영상을 애니메이션GIF 제작

 

만들어진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미리보기(Preview) 기능을 이용해 확인해 보고 용량은 적당한지(너무 크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2016/02/29 - 애니메이션GIF 제작 프로그램 GifCam 사용법. 동영상을 GIF로 간단히 만드는 방법

동영상을 애니메이션GIF 제작

 

참고로 GifCam의 [Open] 메뉴를 이용하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애니메이션GIF 파일을 불러와 편집하거나 자막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GifCam으로 애니메이션GIF 편집

 

동영상을 캡쳐하여 만든 애니메이션GIF 파일입니다.

움짤 애니메이션GIF

 

[Preview] 메뉴를 통해 미리보기 작업을 완료했으면 미리보기 창을 닫고, [Edit] 버튼을 클릭합니다.

GifCam 애니메이션GIF 편집

 

[Edit] 창이 열리면 표시된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Add Text] 항목을 선택합니다.

애니메이션GIF에 글자 넣기

 

화면에 Type to add Text라는 글씨가 표시되면, 키보드를 이용해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GifCam Add Text

 

2016년 첫날, 돌고래 쇼쇼쇼! 라는 텍스트를 입력했습니다.

GifCam Add Text

 

텍스트 입력을 마친 후, 마우스로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로 옮깁니다.

GifCam 텍스트 입력 편집

 

텍스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Shadow] 메뉴를 클릭하면 텍스트에 원하는 색상의 그림자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GifCam 텍스트 입력 편집

 

역시 텍스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Font] 메뉴를 선택하면 글꼴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저는 진지한 궁서체로 바꾸고, 굵게 속성을 주었습니다.

GifCam 애니메이션GIF 글꼴 설정

 

글꼴 모양 등의 텍스트 속성을 바꾼 뒤 닫기 버튼을 눌러 창을 그대로 닫아버리면, 하나의 프레임만 텍스트가 입력됩니다.

이렇게 되면 애니메이션GIF가 재생될 때 잠깐 나타났던 글씨가 순식간에 사라져 버리게 되는데요, 프레임 전체에 텍스트 효과를 주려면 화면 왼쪽 상단의 [To Frame:] 항목을 주목합니다.

GifCam 텍스트 삽입 전체 프레임

 

마우스를 이용해 [To Frame] 항목을 클릭한 뒤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숫자가 늘어납니다.

[To Frame] 항목의 숫자를 늘려 다른 프레임에도 텍스트가 적용되도록 한 뒤 닫기 버튼을 눌러 [Add Text Frame] 창을 닫습니다.

GifCam 텍스트 삽입 전체 프레임

 

[Edit] 창으로 돌아와 하단의 스크롤바를 드래그하여 다른 프레임도 쭉 살펴보면 같은 텍스트가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fCam Edit 메뉴 편집녹색 점은 용량을 줄이기 위한 영역으로 결과물에는 표시되지 않음

이렇게 연속된 프레임에 같은 내용과 속성의 텍스트를 입력하고자 한다면, [To Frame] 항목의 숫자를 늘려주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GifCam을 처음 이용하게 된 계기는 도로에 담배꽁초를 버리는 차량의 움짤을 만드는 과정에서 번호판을 가리기 위해서 였습니다.

자동차가 대각선으로 진행하면서 번호판 영역의 위치가 계속 바뀌는 상황이었고 번호판을 가리기 위해 각 프레임별로 일일이 텍스트(XXX)를 입력하고 위치를 조절했습니다.

GifCam 텍스트 입력하기

사실 애니메이션GIF를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같은 위치에 같은 내용의 텍스트를 입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수작업을 통해 이런식으로 작업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Edit] 창을 통해 점검을 마쳤으면 [Edit] 창을 닫고 GifCam의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 [Save] 버튼을 클릭해 결과물을 저장합니다.

GifCam 애니메이션GIF 저장

 

GifCam을 이용해 애니메이션GIF 파일에 자막을 넣은 결과물입니다.

애니메이션GIF 텍스트 입력

원래 결과물은 3MB 남짓한 용량이었는데, 용량을 줄이고 로딩 속도를 높이기 위해 [Edit]-[Delete Even Frames] 메뉴를 이용해 짝수 프레임을 제거하여 용량을 절반 정도로 줄였습니다.

덕분에 부드러운 느낌은 줄었지만 애니메이션GIF 특유의 우스꽝스러운 분위기가 좀 더 살아난 느낌이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