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포스팅 발행용 트위터와 페이스북, 꼼꼼히 관리해야 하는 이유

티스토리 글 발행용 트위터, 페이스북

저는 블로그 활동외에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 활동은 따로 하지 않고 있습니다.

 

'SNS는 인생의 낭비'라고 말한 퍼거슨 감독의 말에 동의해서...가 아니고, SNS 초창기 SNS에 별 재미를 느끼지 못했던 것이 지금까지 쭉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더욱이 1주일에 하루 이틀을 제외한 거의 매일을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리다보니 짧은 글 위주의 SNS에는 더욱 적응을 못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듯 개인적인 SNS는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고 단지 블로그 포스팅 발행용으로, 컴터맨 트위터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발행 전용'으로 사용하다 보니 따로 접속도 잘 않는 편인데(그나마 페이스 북은 가끔 접속합니다), 얼마전 제 트위터 계정에 접속해 봤더니 '내 계정이 잠금 처리 되었습니다'라는 글씨가 커다랗게 떠 있었습니다.

트위터 계정 잠금 처리 Twitter

어라? 내 트위터 계정이 잠금 처리되었다고? 왜? 내가 뭘 잘못했나? 싶어 안내 문구를 자세히 읽어 봤더니 '자동 계정 활동이 의심되어 계정을 잠금 처리했다'고 나와 있네요.

그리고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 발행은 5월14일에서 멈춰 있었습니다.

 

사람은 접속않고 티스토리 플러그인만 오랫동안 글 발행을 하고 있으니, 아마도 제 트위터 계정을 로봇이 운영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자동 중단시킨 듯 싶었습니다.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이 아닌, 트위터 계정에서 잠금을 해제해야 겠네요.

 

일단 화면에 나온 안내대로 [계정 잠금 해제하기] 버튼을 클릭하니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는군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데, 앞에 +82라는 한국의 국가번호가 있는 만큼, 010으로 시작하는 휴대전화 번호에서 맨 처음 0을 뺀 나머지 전화번호를 입력했습니다.

트위터 계정 잠금 처리 Twitter

 

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후 [계속] 버튼을 누르자 제 휴대전화 번호로 문자를 보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제 휴대폰으로 도착한 문자 메시지의 승인 코드를 그대로 입력한 후 [본인 확인]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트위터 계정 잠금 처리 Twitter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날아 온 승인코드를 정확히 입력하니, 트위터 계정 상단에 크게 표시되던, 계정이 잠금 처리 되었다는 안내 메시지가 사라지고 다시 정상 활동하는 트위터 계정이 되었습니다.

트위터 계정 잠금 처리 Twitter

 

거의 한 달 가까이 트위터 계정이 잠겨 있었기에, 혹시 티스토리의 SNS 플러그인에도 문제가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티스토리의 SNS로 글발행 설정은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 [플러그인 설정] - [글 보내기] 항목을 클릭하면 Tistory2Twitter(트위터 글보내기) 플러그인과 Tistory2Facebook(페이브북 플러그인)이 있으며 사용 여부와 환경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트위터 플러그인 Tistory2Twitter

여기서 Tistory2Twitter 플러그인의 환경 설정 버튼을 클릭한 뒤, [계정 다시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해 빠져 나왔습니다.

트위터 계정에 휴대폰 번호 등록하는 방법

다행히(?) 제 트위터 계정에 휴대폰 번호가 입력되어 있었고 그 휴대폰 번호로 승인 크드를 문자로 받아볼 수 있었으니 다행입니다.

그런데 제가 트위터 계정에 언제, 어떤 방법으로 휴대폰 번호를 입력했는지 잘 기억이 나질 않았고, 이번 처럼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인증을 받아야할 경우에 대비해 트위터 계정에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는 방법을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먼저 트위터 계정에 로그인한 뒤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고 [설정]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트위터 휴대폰 번호 등록 Twitter

역시 스마트폰으로 트위터를 하지 않는터라, PC에서 설정 중인데, 설정 자체는 어려울 것이 없으나 프로필 아이콘 아래에 있는 [설정] 항목을 찾기가 어렵더군요.

 

[모바일] 항목으로 들어가니 [휴대폰 전화 번호 추가하기] 항목이 표시되고 여기에 [국가/지역]을 설정한 뒤 첫자리 0을 제외한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트위터 휴대폰 번호 등록 Twitter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나니 [문자 메시지 알림] 항목에 몇 가지 항목이 표시되는군요.

이렇게 여러가지 설정 항목이 있지만, 트위터로 티스토리 포스팅을 발행해 온 몇 년동안 트위터에서 문자 메시지를 받은 기억은 없네요.

트위터 휴대폰 번호 등록 Twitter

특히 이번 경우와 같이 트위터 계정이 잠금 처리 되었음에도 관련 문자 메시지를 받은 적은 없으니, 이 휴대폰 번호 설정은 그리 큰 의미가 없어 보이긴 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SNS의 활용 방향에 비춰보면 몇 달 동안 접속을 하지 않은 제가 좀 특이한 경우이긴 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한 달 가까이 끊겼던 티스토리 포스팅의 트위터 발행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트위터 휴대폰 번호 등록 Twitter

친구에게만 보여졌던, 페이스북의 티스토리 포스팅

트위터 계정의 중단 사실을 알게 되었던 날, 혹시나 하는 마음에 페이스북 설정도 함께 살펴봤습니다.

사실 페이스북 역시 사용빈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그나마 소수의 지인들과 연결되어 있어 스마트폰이나 PC로 가끔 접속해 티스토리 글이 잘 발행되고 있다는 것을 가끔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물에 콩나듯, 캠핑장 사진 한 두장 정도씩 올리곤 했기에 문제는 없을 것이다 싶었습니다.

페이스북 Facebook 티스토리

 

혹시나 싶어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의 플러그인 설정에서 Tistory2Facebook 플러그인으로 들어가 [계정 다시 연결하기] 버튼도 클릭해 페이스북 계정이 정상 연결되었다는 메시지까지 확인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페이스북 Tistory2Facebook

 

그런데 왠지 트위터의 문제를 발견한 날이라 그런지 왠지 좀 더 꼼꼼히 살펴보고 싶었고 뭔가 '촉'이 느껴졌습니다.

페이스북에 올라가 있는 티스토리 포스팅들마다 빠지지 않고 달려 있는 [사람모양]의 저 아이콘은 무엇일까? 싶어 열어봤습니다.

그리고 [공개 범위 수정] 이란 메뉴로 들어가보니 [친구에게만 공개] 하는 옵션이더군요.

페이스북 공개범위 Facebook

페이스북 역시 가끔 사진 한 두장 정도씩 올리는 정도라 저 공개범위 아이콘에는 신경도 쓰지 않고 있었는데, 티스토리 포스팅을 처음 올리기 시작했던 2014년 7월 부터 모든 티스토리 글들이 [친구공개]로 설정 된 상태였습니다.

제 페이스북의 친구라고 해봐야 10여명이 채 안되는 극소수에 불과한데, 그간 티스토리 글 발행은 이 10여명 남짓한 친구들만 보고 있었던 것이네요(__);;

 

도대체 뭐가 문제였나? 내가 티스토리의 페이스북 플러그인을 [친구공개]로 설정해 두었던가? 싶어 다시 들어가 봤지만 분명 [공개설정] 항목은 [모든사람]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페이스북 Tistory2Facebook

 

누구 잘못인지, 어디서 잘못된 건지 알아내기 전에 일단 [친구만]으로 설정되어 있는 제 페이스북의 티스토리 발행 글들을 모두 [전체 공개]로 설정했습니다.

페이스북 게시물들은 한꺼번에 공개 설정을 바꿀 수 있었으면 좋으련만, 게시물 하나하나를 클릭하여 [전체 공개]로 바꿔야 했습니다.

페이스북 공개범위 Facebook

그나마 스마트폰용 페이스북 앱보다는 컴퓨터의 웹브라우저에서 설정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더군요.

덕분에 2014년 8월부터 발행했던 포스팅들의 제목들을 하나씩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ㅡ,.ㅡ;;;

 

그리고 티스토리의 페이스북 플러그인의 설정을 다시 한 번 [전체 공개]로 설정한 이후로도 티스토리의 페이스북 글 발행은 늘 [친구만]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설정에도 게시물은 [전체 공개]로 설정되어 있고, 개별적으로 올리는 페이스북 게시물은 모두 기본적으로 [전체 공개]로 발행되고 있음에도 티스토리 포스팅 게시물만은 늘 [친구만]으로 발행되고 있네요.

페이스북 공개범위 Facebook

어쨌든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 티스토리 글 발행을 한 뒤에는 매번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하여 공개 범위를 [전체 공개]로 바꿔주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제 티스토리에서만 발생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티스토리 유저들도 똑같이 겪고 있는 것인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 같은 증상이 지속되고 있는 것을 보면, 티스토리에서 이 문제를 살펴봐 주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티스토리 발행 글을 페이스북에 게시하고 있는 다른 티스토리 유저들도, 혹시 페이스북 공개 범위가 [친구만]으로 발행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