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충전, 건전지 겸용 LED랜턴. 스위스알파인클럽 에이슬링 랜턴 사용기

호기심에 구입한 태양광 충전 랜턴

저는 캠핑용 랜턴으로 자작 LED 랜턴과 LED 바, 그리고 충전식 U튜브 랜턴을 LED로 개조한 충전식 LED 랜턴까지, 3개의 랜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전원을 연결해 사용하는 자작 LED 랜턴과 LED 바를 주로 가지고 다녔고 충전식 U 튜브 랜턴은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캠핑장에서의 조명으로만 사용했는데, U튜브를 Cree LED로 교체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후 세 가지 조명을 모두 가지고 다니게 되었습니다.

 

충전식 LED 랜턴에 충분한 밝기가 뒷받침되니 저의 캠핑 생활에서 무척 유용한 장비가 되었고, 다양한 형태의 랜턴은 캠핑에서 꽤 유용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6월, 킨텍스 캠핑전시회에 갔다가 스위스 알파인클럽 헤드렌턴과 에이슬링 태양광 랜턴을 구입했는데요, 헤드랜턴은 품질의 문제로 반품했지만 에이슬링 태양광 랜턴은 나름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2015/06/27 - 스위스 알파인클럽 헤드랜턴 사용기. 가격 대비 기능은 쓸만했지만 반품한 사연 

스위스알파인클럽 에이슬링 랜턴

에이슬링 랜턴의 겉포장에는 제품 사진과 제품 이름이 영문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나름 세련된 느낌의 포장이지만 영문 표기 중 '태양열(Solar Heat) 에이슬링 랜턴'이라고 적혀 있는데, 정확한 표기는 '태양광'이 맞겠죠.

 

에이슬링 랜턴의 내용물은 랜턴 본체와 AA 건전지 3개가 전부입니다.

지름 11cm, 높이 16cm의 원통형 몸체는 적당히 부피감이 있고 무광코팅된 몸체는 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인데 비해 무게는 상당히 가볍습니다.

태양광 충전 LED 랜턴

 

에이슬링 랜턴을 켜려면 랜턴 상단을 위로 잡아 당깁니다.

태양광 충전 LED 랜턴

 

태양광 패널에 연결된 배터리에 충전이 되어 있는지 건전지를 넣지 않았음에도 불이 잘 들어오네요.

건전지가 없는 상태에서도 불이 켜지는 것, 태양광 충전 랜턴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태양광 충전 LED 랜턴

 

직경 112mm로 나름 큼직한 느낌을 주는 에이슬링 태양광 충전 랜턴의 상단에는 검은색 태양광 패널이 붙어 있습니다.

태양광 충전 LED 랜턴

 

에이슬링 랜턴 상단의 태양광 패널에서 만들어진 전기는 랜턴에 내장된 니켈수소 충전지에 저장됩니다.

랜턴 하단에는 태양광 패널과 AA 건전지 모드, OFF를 선택하는 스위치가 달려 있습니다.

Ni-MH 모드로 설정하면 태양광 패널로 충전된 내장 배터리를 이용하게 되며, Battery로 설정하면 바닥에 넣은 AA형 건전지를 전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태양광 충전 LED 랜턴

바닥의 나사 4개를 풀어 내부를 확인해봤더니 흔히 보는 AA형 충전지 3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AA형 니켈수소 충전지는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고 비교적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리튬이온 배터리나 리튬폴리머 배터리보다 교체하기 쉬운 니켈수소 충전지가 내장된 것이 더 반갑더군요.

2013/03/11 - 에르고라피도 충전 청소기 배터리 자가 교체. 어렵지만 보람있는 작업

테이블 랜턴으로 적당한 광량

상단을 뽑았을 때 길이가 24cm  남짓한 에이슬링 랜턴은 테이블 위에 올려 놓고 쓰기에 적당하고 상단의 스테인레스 고리를 올리고 타프 폴대나 돼지꼬리 등에 걸어 쓸 수 있습니다.

2015/06/18 - 캠핑용 돼지꼬리 랜턴 걸이를 타프봉에 설치하는 방법. 알고나면 참 간단한 설치법

태양광 충전 LED 랜턴

 

에이슬링 랜턴의 LED는 네 방향으로 배치된 LED 기판에서 빛을 내는 방식입니다.

제가 직접 만들어 사용 중인 LED 랜턴과 비슷한 방식인데, 에이슬링 랜턴에는 16발의 LED만 들어 있어 메인 랜턴으로 쓰기에는 광량이 부족합니다.

2013/04/22 - 자작 LED 랜턴, 밝기와 실용성 모두 만족스러운 랜턴 DIY

태양광 충전 LED 랜턴

 

AA 건전지 3개, 혹은 태양광 패널 충전으로 작동하는 랜턴이다보니 무작정 LED의 수를 늘릴 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쨌든 에이슬링 랜턴과 Cree LED 2발로 개조한 LED 랜턴의 밝기를 비교해보면 이 정도 느낌입니다.

충전 LED 랜턴 밝기 비교

 

두 LED 랜턴을 각각 켜놓고 비교해보는게 더 이해가 빠를 듯 싶네요.

에이슬링 랜턴은 아이가 책을 읽기에 살짝 어두운 느낌이 듭니다.

충전 LED 랜턴 밝기 비교

 

역시 Cree LED 두 발로 개조한 충전식 랜턴의 광량이 압도적인 밝기를 자랑하는군요.

충전 LED 랜턴 밝기 비교

 

역시 에이슬링 LED 랜턴은 테이블 주위를 살짝 밝히는 용도의 '테이블 랜턴' 정도로 보는게 좋을 듯 싶네요.

아울러 한 낮 땡볕에 계속 방치하여 충전시킨 후 사용해 보니 대략 4시간 정도 밝기를 유지하다가 4시간이 지난 뒤에는 LED 랜턴의 불빛이 급격히 어두워졌습니다.

마가리 캠핑장 LED 랜턴

태양광 충전의 지속 시간은 대략 4시간 정도인 만큼 AA 배터리 3개를 이용해 사용하다가 배터리 수명이 다 되면 4시간 짜리 태양광 충전을 이용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킨텍스 캠핑 전시회에서 에이슬링 랜턴을 구입한 뒤 두 번의 캠핑에서 사용해 봤는데, 적당히 부피감 있는 크기에 가벼운 무게, 스테인레스 재질의 손잡이 등 테이블 위에 올려 두었다가 화장실 등을 갈 때 쓱 들고 다니는 용도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투명한 튜브에 태양광 패널과 충전지, LED가 내장된 '에어룩스'류의 태양광 충전 랜턴과 이 제품 사이에서 꽤 고민을 했는데 태양광 충전과 AA 건전지를 함께 쓸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캠핑 전시회에서 할인된 가격(단돈 만원!)에 끌려 구입하게 되었고, 가격대비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다만 계속 언급한 바와 같이 보조 랜턴, 테이블 랜턴 정도의 밝기인 만큼 밝은 랜턴을 원한다면 보다 고사양의 LED와 전원이 들어가는 랜턴을 살펴볼 것을 권합니다.

 

본 리뷰는 제품 제조사, 혹은 판매 업체의 지원을 받지 않고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