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TV를 HDMI 단자로 연결시 화면 크기 조절 방법. 인텔 HD 그래픽 칩셋

인텔 HD 그래픽 칩셋의 TV 출력 화면, 테두리가 잘릴 때

오랫만에 아티브북9 플러스 노트북을 TV에 연결해서 보려다가 HDMI 케이블로 연결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었고, 결국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찾고난 뒤에야 Micro HDMI 젠더의 불량임을 확인했고, Micro HDMI 젠더 역시 단선이 아닌 단자의 오염에 의한 접촉 불량이었다는 포스팅을 어제 올렸습니다.

 

그렇게 HDMI 단자를 이용한 노트북과 TV의 연결은 일단락되는가 싶었는데, 문득 화면을 보니 TV 화면의 테두리에 일부가 가려 보이는 증상이 보이더군요.

 

예전 지인의 노트북과 TV를 연결할 때 화면 일부가 잘린 것을 확인하고 그래픽 카드의 설정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이미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2013/11/02 - 컴퓨터와 TV의 HDMI 단자 연결, 화면 잘림/화질이 떨어질 때 설정 방법

아티브북9 플러스 HDMI

다만 예전 포스팅에서는 nVidia 칩셋과 ATI 칩셋을 예로 들었는데요, 현재 제가 사용중인 아티브북9 플러스는 인텔 HD 그래픽 칩셋이라 옵션 설정하는 과정이 좀 다르더군요.

오늘은 인텔 HD 그래픽 칩셋을 HDMI 단자로 연결시 화면 테두리를 맞추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HDMI 단자로 TV 연결시 화면이 잘리는 증상이란, 사진과 같이 화면의 일부가 TV 베젤에 가려 보이거나 검은 화면 영역이 많이 남는 것을 말합니다.

컴퓨터와 TV 연결시 화면 잘림

 

인텔 HD 그래픽 카드의 설정을 위해 바탕화면의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그래픽 속성] 항목을 선택합니다.

인텔 HD 그래픽 설정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이 뜨면 [디스플레이] 항목을 클릭합니다.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

 

가장 먼저 할 일은 [디스플레이 선택] 항목을 클릭하여 설정할 장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기본 값은 노트북의 디스플레이인데, 이를 클릭하여 [디지털 TV]를 선택합니다.

저는 삼성 파브 TV를 사용중이라 [디지털 TV SAMSUNG]이라고 표시됩니다.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 디스플레이 선택

 

[디지털 TV]로 선택했으면 화면 하단의 [배율] 항목에서 [가로 세로 배율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미리보기] 화면 아래쪽과 오른쪽에 드래그 바가 생기는데, 이 바를 이용하여 화면의 상하, 좌우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로 세로 비율 사용자 지정

 

상하, 좌우 바를 드래그하면 TV 화면의 상하, 좌우 크기가 바뀌는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로 세로 비율 사용자 지정

 

바를 조심스럽게 움직여 TV 베젤에 화면이 꽉 차게 설정하면 됩니다.

가로 세로 비율 사용자 지정

 

[가로 세로 비율 사용자 지정] 항목의 값을 조심스럽게 조절한 끝에 표시되는 화면을 TV 베젤에 꽉 차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적용]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노트북 TV 연결시 화면 잘림 해결 방법

사실 아티브북9 플러스를 사용한지 1년 남짓 되었고, 그동안 종종 TV에 연결하여 영화 감상을 했는데, 이렇게 화면의 상하좌우가 잘려서 표시된 적은 처음입니다.

뭔가 바뀌었으니 표시되는 화면 영역에도 변화가 있었던 듯 싶은데, 그 원인이 뭔지는 정확히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어쨌든 덕분에 nVidia, ATI 그래픽 카드의 화면 설정 방법에 이어 인텔 HD 그래픽 칩셋의 HDMI 화면 설정까지 살펴볼 수 있게 되었네요 ㅎㅎ

 

내용 추가 :


인텔 내장 그래픽의 화면 잘림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정리한 포스팅을 새로 올렸습니다.

인텔 내장 그래픽에 HDMI로 연결한 TV 화면이 잘린다거나 글씨가 흐린 증상때문에 제 블로그를 찾은 분은


2015/08/13 - TV의 HDMI 단자와 컴퓨터 연결. 화면 잘림과 화질 저하를 확실히 잡는, 간단한 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