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사운드 재생 장치 선택하는 방법. HDMI 장치 연결시 사운드 출력이 바뀌었을 때

TV 겸용 모니터 연결, 모니터의 스피커가 작동

어제 노트북에 23인치 HDTV 겸용 모니터를 HDMI 케이블로 연결했습니다.

 

HDMI 케이블로 연결하고 다중 모니터 설정을 마친 후, 나름 큼직한 화면에 넓어진 바탕화면을 기분 좋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웹브라우저를 띄우고 유튜브를 열었더니 동영상에서 나오는 소리가 노트북의 스피커 대신 모니터의 내장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오는군요.

 

모니터 내장 스피커의 볼륨 설정이 꽤 크게 되어 있었던 듯, 갑자기 모니터를 통해 터져 나오는 큰 소리에 깜짝 놀랐습니다.

 

대부분의 TV 겸용 모니터에는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고, 설정을 살펴본다는게 깜빡했습니다ㅡㅡ;

삼성 2333HD HDTV 겸용 모니터

 

제가 사용 중인 아티브북9 플러스의 스피커 음질은 단단하면서도 음량도 꽤 좋아, 싸구려 증폭 스피커를 연결할 필요없이 만족하고 사용중입니다.

물론 노트북의 스피커를 사용하기 어려운 곳에서는 이어폰을 연결해 사용하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같이 이어폰을 연결한 상태에서 일정 수준 이상으로 볼륨을 높이면 화면에 경고 메시지를 띄우는 기능도 있습니다.

삼성 아티브북9 플러스 NT940X3G

 

어쨌든 저는 노트북의 내장 스피커와 이어폰 단자를 만족스럽게 사용중이라, 이어폰 단자도 없는 TV 겸용 모니터의 스피커를 이용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일단 사운드 카드의 출력을 확인하기 위해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의 알림 아이콘 중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한 후 [믹서] 항목을 열어봤습니다.

윈도우8 믹서 볼륨 조절

 

짐작했던 대로 HDMI 케이블로 연결한 모니터의 내장 스피커가 자동으로 활성화된 상태였습니다.

제 경우 [SyncMaster(인텔 디스플레이 오디오)]라는 이름의 볼륨이 하나 더 추가되어 있고 이게 기본 출력 장치로 설정되어 있네요.

인텔 디스플레이 오디오 윈도우8

 

일단 볼륨 믹서의 [장치] 항목 중 [스피커]로 설정하면?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단지 볼륨 믹서에 표시되는 볼륨 조절 항목만 바뀌어 표시될 뿐, 소리 출력을 설정하는 항목은 따로 있습니다.

인텔 디스플레이 오디오 윈도우8

컴퓨터의 기본 사운드 재생 장치 설정 방법

이제 모니터의 스피커로 설정된 기본 사운드 재생 장치를 노트북 스피커로 바꿔 보겠습니다.

다시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 알림 영역 아이콘 중 스피커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재생 장치] 항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8 사운드 재생 장치 설정

 

알림 영역에 스피커 아이콘이 없거나 제어판을 찾아가는 것이 더 익숙하다면, 제어판을 열고 [하드웨어 및 소리]-[소리] 항목을 클릭해 들어가면 됩니다.

윈도우8 사운드 재생 장치 설정

 

[소리] 항목을 열었더니 인텔 디스플레이 오디오 항목 아래 [기본 장치]라고 설정되어 있습니다.

인텔 디스플레이 오디오

 

기본 장치 설정을 위쪽 [스피커]로 바꾸기 위해 스피커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기본 장치로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사운드 기본 장치로 설정

 

[소리] 항목의 기본 장치가 노트북 내장 스피커로 바뀌었고, 볼륨 믹서를 열어보면 [스피커]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볼륨 믹서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8 사운드 재생 장치 설정

그래픽 카드 설치했더니 사운드 카드가 추가?

HDMI 단자가 영상과 음성을 함께 전달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보니 HDMI 단자가 내장된 장치를 컴퓨터에 설치할 경우, 별개의 사운드 카드가 설치되곤 합니다.

이런 대표적인 경우가 데스크탑 컴퓨터에 그래픽 카드를 설치했는데 사운드 카드 관련된 장치 드라이버도 설치되는 것이죠.

윈도우8.1 장치 관리자

이번에 살펴본 모니터의 내장 스피커와 같이 기본 장치로 자동 설정되지 않는다면 그냥 두어도 무방하지만,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 그래픽 칩셋 이름이 붙은 사운드 카드를 처음부터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