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하는 방법. 인터넷 예약하면 자동차검사 수수료 할인은 보너스!

다시 돌아온 자동차 정기검사. 벌써 2년이 됐나?

며칠 전 집으로 교통안전공단에서 보낸 자동차검사 안내문 우편물이 도착했습니다.

 

2002년식 아반떼XD를 2010년 말에 구매하고 정기검사를 한 번 받은 적이 있는데, 벌써 정기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할 때가 다가왔나보네요.

 

요즘은 자동차 보험 갱신이라던가, 자동차 정기검사와 같은 주기적인 행사가 다가올 때마다 벌써 시간이 이렇게 흘렀나? 싶은 생각을 종종 하곤 합니다.

 

실제로 지난 번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은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새로 자동차 정기검사 안내문이 날아온 걸 보면서 퍼뜩 든 생각이 벌써 2년이 지났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자동차검사 안내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안내문에는 역시 제 아반떼XD의 자동차 정기검사를 새로 받을 때가 되었다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이 2014년 5월 23일인데, 자동차검사는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기준, 앞뒤로 31일 이내에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기간만료일부터 30일 이내 2만원, 30일을 초과한 경우에는 3일 초과시마다 1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2년 전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을 때도 인터넷으로 예약을 했기에 이번에도 인터넷으로 예약 접수하기로 했습니다.

자동차검사 안내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비용 할인 항목, 교통안전공단 MOU 고객이란?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방법을 알아보기 전, 자동차검사 수수료 할인 항목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일단 인터넷으로 자동차검사 예약을 할 경우 1200원의 수수료가 할인됩니다.

그리고 자동차검사 안내용지에 써 있던, 교통안전공단 MOU고객인 경우 2000원이 추가 할인됩니다.

자동차검사 수수료 교통안전공단 MOU 고객

자동차검사 안내문을 받았을 때부터, 안내문에 적혀 있던 '교통안전공단 MOU고객'이 뭔지 궁금했습니다.

뭔가 가입이 되어 있기에 2000원의 수수료 할인 혜택을 받는것 같기는 한데, 교통안전공단에서 뭔가 혜택을 받을 만한 가입, 혹은 활동을 한 기억이 없기에 뭘까 싶었는데요, 알고보니 2년전 정기검사를 인터넷 예약할 당시 신용카드 제휴 등록을 한 것이더군요.

 

자동차 정기검사 인터넷 예약을 처음하는 분이라면, 간단한 등록 절차를 통해 교통안전공단 MOU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알림센터]-[공모전 및 이벤트] 항목을 클릭합니다.

자동차검사 수수료 할인 교통안전공단

 

왼쪽 메뉴에서 [이벤트] 항목을 클릭하면, 교통안전공단과 신용카드사의 제휴 이벤트 화면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014년 현재 삼성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KB카드의 4가지 신용카드가 교통안전공단에서 2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KB국민카드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자동차검사 수수료 할인 교통안전공단

(가끔 업체 제휴 이벤트 등으로 2000원을 더 할인 받아 총 5200원을 할인받는 경우도 있었지만, 제 자동차검사 시기와는 맞지 않는지 2014년4월말 현재는 카드사의 제휴 이벤트만 있습니다)

 

신용카드사의 이벤트 안내문이 뜨면, 하단의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차검사 수수료 할인 교통안전공단

 

[국민카드 사용자 MOU 참여] 라는 꽤 거창한 제목과 함께, MOU에 참여함으로서 얻는 혜택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정기 및 종합검사 수수료 2000원 감면, 전자제어장치 자기진단, 브레이크 패드 점검, 각종 유량 점검 등 제공,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사전안내 및 자동차 안전관리정보 등을 제공 한다고 되어 있네요.

역시 자동차검사 수수료 2000원 할인이 가장 큰 혜택인듯 합니다.

자동차검사 수수료 할인 교통안전공단

MOU에 참여하려면 하단에 차량번호, 생년월일, 신용카드앞 6자리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한 후 등록을 완료하고, 앞서 화면에서 [자동차검사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해 예약을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자동차검사 예약하는 방법

자동차검사 인터넷예약을 할 때의 장점이라면

  • 자동차검사장에 직접가서 신청할 때보다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들고,
  • 검사료에서 1200원이 감면된다는 점,
  • 그리고 회원가입 없이 차량 정보만으로 예약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인터넷예약을 하려면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여느 공단 홈페이지와 달리 액티브X를 깔라는 메시지가 뜨지 않아 나름 상쾌한 느낌입니다.

2014/03/04 - 서울시 버스전용차로위반 단속, Cartax를 이용하며 느낀 ActiveX 없는 상쾌함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중간의 '자동차검사'-'자동차검사예약' 항목을 클릭합니다.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검사예약 안내문이 뜨면 [검사예약 하러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예약 페이지가 뜨면 제일 먼저 '자동차 등록번호' 항목에 본인의 차량번호를 입력합니다.

사실 '자동차 등록번호'라는 단어가 낯설어 뭔가 특별한 등록번호를 찾아봐야 하는건가? 싶었는데, 그냥 본인의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등록번호를 검색하면, 해당 차량에 관련된 검사 정보가 표시됩니다.

제 아반떼XD는 '정기검사'로 소형 승용차라서 2만원의 검사수수료가 부과되는데, 인터넷 예약으로 1200원, MOU감면으로 2000원이 감면되어 총 3200원을 감면 받아 16800원의 수수료가 내야 합니다.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참고로, 자동차검사 수수료는 차량 종류, 정기검사/종합검사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자동차검사 수수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검사 수수료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검사소마다 다른 검사 예약시간 설정

차량 정보 조회가 끝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예약] 화면으로 넘어게 됩니다.

가장 먼저 자동차검사를 받을 날짜를 선택해야 하는데, 일요일 및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날짜를 선택합니다.

날짜 선택 후 가까운 지역을 선택하면 되는데, 저는 5월 7일, 경기도를 선택했습니다.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지도에서 경기도를 선택하자 경기도에 위치한 자동차 검사소 목록이 표시됩니다.

지난해 자동차 검사를 서수원자동차검사소에서 받았기에 같은 검사소를 선택했는데, 예약방문시간을 따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오전/오후 설정만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시간까지 예약할 수 있는 자동차검사소가 있는 반면, 제가 선택한 서수원자동차검사소는 오전/오후만 정해 놓고 도착한 순서대로 검사를 받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지난 번 자동차검사를 받아본 경험에 따르면, 자동차검사를 위해 대기한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았기에 가장 가까운 서수원자동차검사소를 선택했습니다.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모든 설정이 끝나면 선택한 검사소에 대한 간단한 위치 안내가 표시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결제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액티브X, 자동차검사 수수료 결제 과정에서 결국 설치

앞서 교통안전공단의 홈페이지 사용에 있어 액티브X 설치 요구가 없어 편리하다는 얘기를 잠시 했지만, 자동차검사 예약을 마치려면 신용카드, 혹은 자동이체를 통한 결제가 필요합니다.

저는 신용카드 결제를 하려다보니 결국 액티브X를 설치하라는 사용자 알림을 만나게 되었네요.

액티브X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수수료 결제는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을 위해 조회한 차량 정보와 예약 날짜 등을 모두 입력한 후, 거의 마지막 과정에서 진행하게 되는데요, 결제를 위한 액티브X를 설치하려고 [설치] 버튼을 클릭했더니, 결국 이런 화면을 표시하고 마는군요.

액티브X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결국 가장 처음 단계인 차량정보조회 단계로 되돌아가 모든 과정을 반복했고, 자동차검사 수수료 결제 과정에 도달한 끝에 자동차검사 수수료 결제를 위한 액티브X 설치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결제 단계에서 액티브X를 설치하려다 입력되어 있던 정보가 모두 날아가 새로 입력해야하는 방식, 요즘 쇼핑몰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데 말이죠.

액티브X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어쨌든 두 번의 반복 작업 끝에 결제를 무사히 마쳤고, 자동차정기검사 예약을 완료했습니다.

화면에는 예약증을 출력하라고 되어 있는데, 따로 출력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혹시라도 예약한 자동차검사 날짜를 바꾸고 싶다면,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의 자동차검사 예약 화면에서 [예약확인 및 변경/취소]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방문날짜와 예약시간 변경은 예약일 하루 전까지 가능하며, 다른 자동차검사소로 변경하려면 예약을 취소하고 다시 예약해야한다는군요.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시 꼭 챙겨야할 준비물

자동차검사를 받으러갈 때는 자동차등록증자동차보험 증권을 꼭 챙겨야 합니다.

차량 등록증과 보험증권은 대부분 차량 글로브 박스에 보관하지만, 자동차검사를 받으러가기 전, 한 번 더 확인해 두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교통안전공단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